[언어와 사회] 제8장 언어학 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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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고대의 언어연구
제 2 절 중세기
제 3 절 문예부흥 17·18세기
제 4 절 근대 언어학의 성립과 발전
제 5 절 Herman Paul과 청년문법학파
제 6 절 소쉬르(Saussure)와 불란서·스위스학파의 연구 및 영향
제 7 절 20세기 구라파 언어학의 발전
제 8 절 미국 구조언어학의 성립
제 9 절 Chomsky의 변형·생성문법
제 10 절 Firth와 London학파
본문내용
제 8 장 언어학 소사
[The History of linguistics]


언어학의 최초의 문제요, 최후의 과제는 언어사실·현상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함으로써 그 궁극의 진상과 본질을 밝히어 내는 데 있다. 이리하여 진정하고도 투철한 언어이론 언어관을 수립하여 언어학 연구의 근본적인 연구태도와 방법 방향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제 1 절 고대의 언어연구

1. 유태의 언어관
언어의 발생과 동시에 인류는 언어에 대한 관심과 자각을 지니고 있었으리라 추측하기 어렵지 않다. 유태에 있어서 그 유력한 증거는 구약성서 시대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즉, 태초에 언어가 있고 이 언어는 신과 함께 있다 하여 신과 언어는 일맥 상통하는 관념을 보여주고 있다. 이 점은 언어의 기원으로 볼 때 신수설을 뒷받침 해주는 것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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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 요약 - 의미와 문법 - 의미론개론
  • 제8장 단어의 의미1. 서론 2. 단어의 의미 분서3. 수식어4. 의미론의 기타 측면 5. 의미적 부정확성 제9장 일반 양화사1. NP의 의미치 2. PCGQ와 F4 3. 일반 연접4. 일반 양화사와 언어의 경험적 속성 ◈참고문헌 제1장 의미론의 경험적 범위1. 서론의미론은 언어적 의미 즉, 언어 체계 내에서 표현의 해석을 연구하는 언어학 분야이다. 우리가 언어학의 한 분야인 의미론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할 때 우리는 특정한 개념을 지닌 언어 연구 방법과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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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능력간의 밀접한 관계와 우측 편마비 유발 사실을 증명- 브로카(Paul Broca) : 언어 산출에 결정적인 좌측 전두엽의 한 영역 발견- 베르니케(Karl Wernicke) : 좌측 측두엽의 특정 영역 손상과 말, 글의 이해 및 생성능력 결함 관계 발표- 레페(Charle Michel de L’epee) : 수화법 중심의 농아동 교육 실시- 하이니케(Samuel Heinicke) : 독일 라이프치히 최초 농학교 설립, 구화교육, 미각 활용 모음 산출법 시도20세기- 소쉬르(Saussure) : 구조언어학- 피아제(Piager), 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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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 능력은 있을망정 올바른 의사 소통은 부족한 셈이 된다. 이 때, 말하기의 규칙이란 그때 그때의 대화 상황에 따라 알맞은 표현의 선택을 요구하는 규칙을 말한다.이와 관련하여, Canale은 의사 소통 능력을 1.언어 체계의 숙달에 따른 문법적인 능력과, 2.발롸 상황에 맞는 의미와 형식을 적절히 선택할 수 있는 사회언어학적 능력과, 3.통일성 있는 담화를 위해 문법적 형식과 의미를 결합시킬 수 있는 담화적 능력, 4.보다 효과적인 의사 소통을 위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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