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자연법칙의 인식가능성에 대한 흄과 칸트의 입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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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연법칙의 인식가능성에 대한 흄의 입장 ;
“관념연합의 원리에 따라 주관에 형성된 관념을 대상에 투영한 것”

Ⅱ. 자연법칙의 인식가능성에 대한 칸트의 입장 ;
“오성법칙을 통해 잡다한 질료에 법칙을 부여함으로써 구성되는 것”

Ⅲ. 흄과 칸트, 두 철학자의 동질성과 구체적 차이점에 대하여

본문내용
자연법칙은 내용, 즉 두 사건 사이의 구체적 관계와 보편성이라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내용은 경험을 통해서 인식되며, 형식은 경험을 통해서 정당화된다. 이러한 법칙은 보편적 명제와 자연필연성의 두 가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귀납논리는 철학자들에 의해 몇몇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우선 보편적 명제로서의 전칭판단의 정당성을 둘러싼 물음이다. 전칭판단의 진(眞)은 특칭판단의 진을 보증하는 반면, 특칭판단의 진으로부터 전칭판단의 진위는 도출되지 않기 때문에 귀납논리를 인정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또 자연필연성에 관한 정당성문제이다. 경험은 과거에 있어 자연운행의 규칙성을 증명해주지만 미래에 있어서의 규칙성을 보증하지는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의 규칙성을 미래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자연의 제일성을 필요로 하는데, 이를 형이상학에 근거하지 않을 경우 자연의 제일성은 귀납추리를 통해 정당화될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러나 이를 통해 귀납논리를 정당화하는 것은 다시 순환논법이기 때문에 문제점이 발생한다.

때문에 자연법칙의 보편성은 반복적 경험에 따른 습관에 기인할 뿐이라고 생각한 흄은 귀납논리를 부정함으로써 자연법칙의 인식원리를 다른 방법으로 정당화하고자 했다. 그는 자연법칙의 인식원리를 관념연합의 원리에 의해 주관 안에 형성된 습관을 대상에 투영하여 대상이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 물체세계의 존재와 운동의 근원에 대해서는 인간의 경험이나 이성으로 인식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우선 흄은 인식론의 과제로서 인과관계에 의한 추리의 정당성은 확실하지 않다고 보는 인과율의 정당화문제를 통해, 자연법칙의 보편명제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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