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법론] ‘-어지다’의 의미 기능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어지다’의 의미 기능
1. 기존 견해들에 대한 반론제기
(1) ‘피동’으로 보는 견해에 대한 반론
(2) ‘기동상’으로 보는 견해에 대한 반론
2. ‘-어지다’와 비대격 구문
(1) 비대격 가설과 한국어의 비대격성
(2) ‘어지다’와 비대격성
가. 가설1 : ‘-어지다’에 의한 비대격 구문 가설
나. 가설2 : ‘-어지다’의 선행 용언에 의해서 나타나는 현상
Ⅲ. 맺는 말
- 본문내용
-
피동문이란 어떤 행위나 동작이, 주어로 나타내어진 인물이나 사물이 제 힘으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남의 행동에 의해서 되는 행위를 말한다. (남기심・고영근 : 2002) 그리고 이러한 피동의 표현을 피동법이라 하며 이와 반대로 스스로 행위를 하는 것은 능동이라고 한다. 보통 피동 표현은 능동인 타동사와 피동 접사인 ‘-이-, -히-, -리-, -기-,,,,,’ 등이 붙는 단형 피동의 경우와 ‘되다, 받다, 당하다, -어지다’가 붙는 장형피동으로 분류된다.
본고에서는 피동문 가운데에서도 ‘-어지다’의 의미 기능을 밝히는데 초점을 둔다. ‘-어지다’는 나타나는 환경도 광범위하고 의미도 다양하여 아직도 그 진정한 실체를 분명히 밝히고 있지 못하는 듯 하다. ‘어지다’에 관한 선행 연구 -어지다’의 선행 연구들
가. 피동설 : 최현배(1971), 김차균(1980)
나. 간접 피동, 의사 피동, 정태 피동설 : 성광수(1987), 배희임(1987)
다. 피동성 표현설 : 서정수(1990)
라. 의미 기능 담당설 : 박성종(1984), 손세모돌(1996), 송복승(1995), 심재기(1981)
들도 피동으로 보는 견해와 기동상으로 해석하려는 견해 두 주류로 나뉘어 오랜 세월동안 논의를 거듭하여왔다. 이에 본고에서는 ‘-어지다’를 피동 혹은 기동상으로 보려는 두 견해 모두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본고에서는 ‘-어지다’의 의미의 정체를 밝히기 위하여 위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그 동안 논의되어 온 ‘-어지다’의 의미기능이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검토하여 본 후, ‘용언+어지다’ 구성이 보이는 공통적 특성을 중시하여 ‘-어지다’가 비대격 구문을 만드는 요소일 수 있다는 가설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어지다’의 의미 기능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고영근․남기심 (2002),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2. 서정수(1994), 『국어 문법』, 뿌리 깊은 나무
3. 성광수(1979), “국어 간접 피동에 대하여”, 『문법 연구』3, 문법 연구회, 서울
4. 손세모돌(1996), 『국어보조용언연구』, 한국문학사
5. 시정곤외(2000), 『논항구조란 무엇인가』, 월인
6. 우인혜(1993), “국어의 피동법과 피동표현의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우인혜(2000), ‘-아/어지다’의 의미 기능 연구‘ 『논항구조란 무엇인가』, 월인
8. 이익섭, 채완 공저(2002),『국어문법론 강의』, 학연사
9. 허웅(1994), 『국어학』, 샘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