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發達 課業(발달과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의 발달과 발달과업을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기바랍니다.
목차
Ⅰ. 유아기의 발달과 발달 과업
1. 신체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성장
⑵ 운동 발달
2. 인지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지각 발달
⑵ 기억 발달
⑶ 개념 발달
⑷ 인과 관계에 대한 인식
⑸ 언어 발달
3. 정서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정서의 종류
4. 사회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개인성(individuality)의 발달
⑵ 대인 관계의 발달

Ⅱ. 아동기의 발달과 발달 과업
1. 신체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신체 성장
⑵ 운동 발달
2. 인지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지각 발달
⑵ 언어 발달
⑶ 개념 발달
⑷ 기억 발달
⑸ 지능의 발달
3. 정서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분노
⑵ 공포
⑶ 걱정
⑷ 불안
⑸ 호기심
⑹ 애정
⑺ 기쁨
⑻ 질투
4.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 과업
⑴ 개인성 발달
⑵ 대인 관계의 발달

Ⅲ. 청년기의 발달과 발달 과업
1. 신체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사춘기와 성 성숙의 준거
⑵ 신체 변화에 따른 심리적 영향
2. 인지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야망(aspiration)
⑵ 성취 신드롬
3. 정서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공포(fear)
⑵ 불안(anxiety)
⑶ 분노(anger)
⑷ 욕구 좌절(frustration)
⑸ 시기(envy)
⑹ 애정(affection)
⑺ 행복(happiness)
⑻ 정서적응의 효과
⑼ 개인성 발달
4. 사회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부모-자녀 관계
⑵ 동년배 관계
⑶ 성 발달
⑷ 직업 선택
본문내용
유아기는 3세부터 6세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환경에 대한 왕성한 호기심이 발달되어 환경을 탐색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가지려고 하며 또 적응하려는 때이다. 이 시기에 뚜렷하게 발달되는 특징은 언어, 인지, 지능의 여러 가지 동기의 발달, 부모의 행동을 동일시하여 성유형이 뚜렷해지며, 초자아, 양심이 형성되어 선악의 구별 및 양심이 발달된다.,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어 기제가 발달되기 시작한다. 또한 사회적 물리적 현실에 대한 단순한 개념이 형성되며, 자기의 부모, 형제와 타인에게 정서적으로 관련짓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시기-개인의 발달에 따른 측면
  • 시기라고 볼 수 있다.그러므로 성인교육은 지식, 문화, 직업, 오락, 수양, 레크레이션 등 각 방면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국가나 사회단체가 만드는 공식 또는 비공식교육기회에 성인 자신이 정기적 혹은 수시로 참가하여 인간성의 향상, 인간의 성장,인격의 조화적 발달, 학습자의 자기실현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고 성취하여야 한다.참고문헌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서울 : 창지사.이형행(1988). 교육학개론 . 서울 : 양서원.

  • [교육학] 교육의 시기-개인의 발달에 따른 측면
  • 시기라고 볼 수 있다.그러므로 성인교육은 지식, 문화, 직업, 오락, 수양, 레크레이션 등 각 방면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국가나 사회단체가 만드는 공식 또는 비공식교육기회에 성인 자신이 정기적 혹은 수시로 참가하여 인간성의 향상, 인간의 성장,인격의 조화적 발달, 학습자의 자기실현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고 성취하여야 한다.참고문헌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서울 : 창지사.이형행(1988). 교육학개론 . 서울 : 양서원.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정책 및 향후 과제 분석
  • 발달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이다.2) 비장애아의 태도통합교육의 비장애아동은 장애아동과 함께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비장애아동의 개별화 정도, 장애에 대한 인식, 장애 동료에 대한 자세, 장애 동료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정도, 돕는 역할 차이에 대한 호기심, 모델 행동의 정도 등은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해 큰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다. 통합교육에서 장애 아동의 또래가 될 수 있는 비장애아동을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뿐 아니라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
  • 발달(感覺發達 : sensory development)감각은 환경으로부터 귀, 피부, 혀, 코, 눈을 통하여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즉 외부자극이 신체에 도달하는 순간부터 대뇌에 도달할 때까지를 감각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청각의 경우 외이(outer ear)에 의해서 수집된 음파가 중이(middle ear)를 거쳐 와우막(cochlea)에 채워진 액체에 파동을 일으키면서 전달된다. 또 시각의 경우 두 눈에 의해서 수집된 빛이 망막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전달된다. 5개의 감각 중에서 시각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취학 의무 규정 ※ 산업혁명 시대의 빈민학교(산업혁명시대때 공장 노동자였던 어린이와 부녀자들의 아이들을 모아서 교육시킨 곳.) ① Raikes 일요학교“ ② Bell과 Lancaster 조교학교“ ③ Owen 유아학교“ ④ 기독교 보급협회의 “자산학교”* 참고문헌 -이현미 교육학 박사 (교육심리, 언어교육 전공,한국교육평가센터)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편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III - 교육과학사, 1999 -Britanica Encyclopedia consulted-http://www.sungshin.ac.k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