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發達 課業(발달과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의 발달과 발달과업을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기바랍니다.
- 목차
-
Ⅰ. 유아기의 발달과 발달 과업
1. 신체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성장
⑵ 운동 발달
2. 인지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지각 발달
⑵ 기억 발달
⑶ 개념 발달
⑷ 인과 관계에 대한 인식
⑸ 언어 발달
3. 정서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정서의 종류
4. 사회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개인성(individuality)의 발달
⑵ 대인 관계의 발달
Ⅱ. 아동기의 발달과 발달 과업
1. 신체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신체 성장
⑵ 운동 발달
2. 인지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지각 발달
⑵ 언어 발달
⑶ 개념 발달
⑷ 기억 발달
⑸ 지능의 발달
3. 정서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분노
⑵ 공포
⑶ 걱정
⑷ 불안
⑸ 호기심
⑹ 애정
⑺ 기쁨
⑻ 질투
4.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 과업
⑴ 개인성 발달
⑵ 대인 관계의 발달
Ⅲ. 청년기의 발달과 발달 과업
1. 신체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사춘기와 성 성숙의 준거
⑵ 신체 변화에 따른 심리적 영향
2. 인지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야망(aspiration)
⑵ 성취 신드롬
3. 정서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공포(fear)
⑵ 불안(anxiety)
⑶ 분노(anger)
⑷ 욕구 좌절(frustration)
⑸ 시기(envy)
⑹ 애정(affection)
⑺ 행복(happiness)
⑻ 정서적응의 효과
⑼ 개인성 발달
4. 사회적 발달과 발달 과업
⑴ 부모-자녀 관계
⑵ 동년배 관계
⑶ 성 발달
⑷ 직업 선택
- 본문내용
-
유아기는 3세부터 6세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환경에 대한 왕성한 호기심이 발달되어 환경을 탐색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가지려고 하며 또 적응하려는 때이다. 이 시기에 뚜렷하게 발달되는 특징은 언어, 인지, 지능의 여러 가지 동기의 발달, 부모의 행동을 동일시하여 성유형이 뚜렷해지며, 초자아, 양심이 형성되어 선악의 구별 및 양심이 발달된다.,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어 기제가 발달되기 시작한다. 또한 사회적 물리적 현실에 대한 단순한 개념이 형성되며, 자기의 부모, 형제와 타인에게 정서적으로 관련짓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