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 학교를 넘어서 독후감(대안학교, 교육학 관련 독서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2 / 2017.11.2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한, <학교를 넘어서>를 읽고 작성한 독서감상평입니다.
대안학교와 관련해서 독후감을 작성하실 때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작가 소개
2.책 소개
3.감상평
본문내용
2.책 소개
이 책의 원제는 `학교를 해체하라`였다. 진정한 배움을 가로막고 있는 지금의 학교체제를 해체하자는 것이다. 지은이는 서울대 법대에 재학하던 대학 1학년 때 이 책을 집필했는데, 책을 통해 학교가 부추겨온 경쟁이 얼마나 추한 것인가를 고발하고, 새로운 교육, 새로운 세상을 위한 탈학교를 제안하였다. 책의 구성은 크게 1부-‘학교는 우리에게 무엇인가’와 2부-‘학교를 넘어서’로 나뉘는데 1부와 2부 각각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학교에서 행해지는 수업현장에 대한 비판과 공교육의 문제점을 상당히 비판적인 어조로 서술하고 있다. 학교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묘사함으로써 논의는 시작되는데, 흔히 학교에서 학생들은 뭔가 가치 있는 것을 배우고 수업 시간은 당연히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기 쉽다. 그러나 학교는 무늬만 공교육일 뿐, 그 실상은 불평등하고 억압적인 교육임을 이 글을 밝히고 있다. (중략)

3.감상평

이 책은 지금껏 내가 읽었던 그 어떤 책보다도 기존의 학교체제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교사의 수업 행위를 ‘쇼’라고 말하는 것이나, 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그 어떤 평도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이 그러하다. 책의 도입부에서 수업시간을 과목별로 하나하나 비판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내가 학창시절에 절실히 느꼈던 것들이라 공감이 많이 갔다. 학교 시험은 정말 실생활에의 적용이 극히 적은, 단지 암기 능력을 테스트 하는 평가에 불과하다는 생각을 예전부터 해왔다. 지은이 말대로 아무리 흥미 있는 내용이라고 해도 학교의 교육과정에 채택이 되면 하나의 평가 도구로 전락하고 마는 것 같다. (중략)
참고문헌
이한, 『학교를 넘어서』, 민들레,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학교육에 관한 연구구』20, 현대문학이론학회, 2003.11) 최인자, 『국어교육의 문화론적 지평』, 소명출판사, 2001.12) 박영목,「국어표현과정과 표현전략」, 『독서연구』제4호, 한국독서학회, 1999.13) 유영희,「2007년 개정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특성 및 지향점」,『청람어문교육』제36집, 청람어문교육학회, 2007.- 7 -문학교육에서 맥락의 문제를 다룬 연구들로는 텍스트 읽기에 대한 기존의 인지적 관점에 대한 반성과 함께 보다 확장된 관점을 제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교육학개론(2004), 삼지원 p483-394 문학교육의 평가 부분 참조.(1) 목표 중심 평가와 탈목표적(脫目標的) 평가목표 중심 평가탈목표적(脫目標的) 평가가장 기본적인 평가의 토대장점 : 교수 ․ 학습의 효율성과 밀도를 보장하는 기본 틀이 됨* 단점 : ‘목표’는 평가했는지 모르지만 문학작품의 총체적 수용능력에 대한 평가가 힘듦.* 평가시 고려점 :1. 단원 목표를 반드시 전체 목표체계와관련하여 파악, 운영하도록 한다. 2. 작품단위의 목표를 고려

  • [독서평가][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책읽기]독서평가의 목적, 독서평가의 관점, 독서평가의 방법과 초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중학교에서의 독서평가, 고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및 향후 독서평가의 대안 분석
  • 독서평가의 목적, 독서평가의 관점, 독서평가의 방법과 초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중학교에서의 독서평가, 고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및 향후 독서평가의 대안 분석Ⅰ. 서론Ⅱ. 독서평가의 목적Ⅲ. 독서평가의 관점1. 독서력 평가의 관점2. 독서 활동 평가의 관점Ⅳ. 독서평가의 방법1. 전통적 선다형 검사2. 대안적 독서 평가 방법1) 포트폴리오법2) 규칙 빈칸 메우기 법3) 중요도 평정법4) 오독 분석법5) 프로토콜 분석법Ⅴ. 초등학교에서의 독서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목별 독서활동 상황기록 기재 예시학교 생활 기록부‘독서 활동 상황’기재 예시학교 생활 기록부 교과목별 독서활동 상황기록 기재 예시☞ 독서 활동 상황 기재 도입 배경2007년에 ‘학교 생활 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을 개정하여 학교 생활 기록부에 독서 활동 등과 관련된 정보를 추가로 담도록 했다.개정된 지침은 수능이 등급제로 바뀜에 따라 수능보다는 학생부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대학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독서목록 을 평가과제로 제시하였다. 학습지는 개인별로 활동하는 학습지로 교과서의 안과 밖을 고려하여 학교 학습에 대한 충실함과 다양한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해당 학년 교과서 수준의 지문을 선정하였다. 학습지의 적용 일자는 다음과 같다. 학습지 적용 관련 내용적용 일자평가 과제학습지 적용 방법비 고20○○. 10. 12셋째 마당.교실 내 개별 평가단답형 평가(참고용)20○○. 10. 29교실 내 개별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