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자와 어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화자란?
1. 화자의 유형
Ⅲ. 어조란?
1. 어조의 형태
2. 어조의 형성방법
Ⅳ. 나오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모든 이야기 문학에는 이야기가 있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 점에서 화자는 이야기의 필수적인 요건이다. 시 속에도 역시 말하는 사람이 있으며 그것을 듣는 청자로서의 독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는 담화형식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이때 시에서 말하는 사람을 화자라고 부른다. 시를 담화의 한 양식으로 볼 때, 화자와 이 화자의 목소리인 어조는 시를 읽을 때 화자의 태도를 알 수 있고, 이는 시를 해석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둘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따라서 본고는 화자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고, 어조의 정의와 어조의 형태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Ⅱ. 화자란?
시의 화자는 시적 자아, 서정적 자아, 서정적 화자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여기서 제기되는 문제는 시인과 화자를 어느 정도 동일시해야 하는가의 문제이다. 이 문제에 대한 시관은 개성론과 몰개성론으로 나뉜다. 개성론의 시관은 시가 수필과 마찬가지로 주관적이고 고백적인 장르이기 때문에 실제 시인과 시적 화자를 동일 시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개성론의 입장에서 시는 고백적이며 자전적인 문학이 된다. 몰개성론의 시관은 시가 제재에 대한 태도를 표명하기 위해 창조된 극적 개성이며, 시의 화자 역시 창조의 일부라는 입장이다. 즉, 시인과 시적 화자를 엄격히 구분하는 것이다. 몰개성론의 입장에서 시는 허구적이고 극적인 문학이 된다.
이렇게 화자를 시인과 구분할 때 ‘퍼소나(탈, persona)'라 불린다. 퍼소나는 본래 배우의 가면을 나타내는 연극 용어인데 시, 소설의 일인칭 화자를 가리키기도 한다. 시에서 퍼소나는 시인이 작품 속에서 시적 화자라는 가면을 쓰고 청자인 독자들에게 말을 건넨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적 화자는 작품 속에서 시인 자신이 표현하려는 주제를 더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 참고문헌
-
김준오. 『時論』(삼지원,2002).
김혜니. 『다시읽는 현대시론』(푸른사상,2006).
장도준. 『한국 현대시의 화자와 시적 근대성』(태학사,2006).
노창수. 『한국 현대시의 화자 연구』(푸른사상,2007).
허혜정. 『현대시론』(한국 학술 정보,2006).
김광섭. 『겨울날』(창작과 비평사, 1975).
송수권. 『별 아래 잠든 시인』(문학사상사, 2001).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청소년을 위한 괴테』(맑은소리, 1999).
신동엽.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창작과 비평사, 1989).
박목월, 이남호. 『박목월 시 전집』(민음사, 2003).
박현수. 『원전주해 이육사 시전집』(예옥, 2008).
이진명. 『집에 돌아갈 날짜를 세어보다』(문학과지성사, 1994).
김용택. 『시가 내게로 왔다4』(마음산책, 2011).
김소월. 『김소월 시집』(범우,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