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바우하우스 그리고 근대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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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예술가이자 바우하우스의 기초형태 교육자였던 클레와 칸딘스키를 중심으로 -

1. 역사 속의 BAUHAUS

2. BAUHAUS의 목표

3. BAUHAUS의 이념과 화가 교수들

4. 파울 클레 (Paul Klee,1879~1940)의 예술과 교육

5.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1866~1944)의 예술과 교육

6. BAUHAUS의 화가 교수들, 그리고 그들의 작업과 교육

7.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바우하우스는 1919년에 시작되었다. 이것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 전혀 다른 세계 속에서 탄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리고 바우하우스 운동이 야기했던 질문들, 즉 미술과 공예는 어떻게 교육해야만 하는 것이며 좋은 디자인의 성격은 무엇이고 또한 건축물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하는 등의 질문이 교육과 건축 활동에 있어 보수적인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오늘날, 바우하우스 운동이 시작된 지 반세기도 더 지난 지금에도 여전히 절실한 문제로 야기되고 있다. 바우하우스에서 제작된 물건들은 우리의 환경을 만드는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영감을 던져 주고 있으며 그 교육 방법은 세계적으로 수많은 미술학교에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근대의 가장 유명한 이 미술 학교는 1933년 4월11일 나치 정부하의 베를린 경찰에 의해 폐쇄되었다. 그것은 독일에서 ‘퇴폐적’이고 “볼셰비키적’인 예술을 말살시키고자 했던 나치당의 문화정책에 따른 첫번째 결과였다.
바우하우스의 존립기간은 짧았지만, 그것이 미술 교육에 미친 영향은(좋은 방향이든 아니든) 혁명적인 것이었고, 오늘날까지도 구석구석에서 감지된다. 오늘날 미술학교의 ‘기초과정’에 있는 학생들은 바우하우스에 감사해야 한다. 대부분의 미술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재료나 색채 이론, 그리고 3차원 디자인에 대한 공부는 60여 년 전 독일에서 시행되었던 교육실험 덕분이다. 얇은 강철 틀로 된 의자에 앉아 독서용 램프를 사용하거나 또는 조립식 주택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바우하우스 디자인 혁명의 덕을 보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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