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비평과미학4-교재 10장의 내용 중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상품골라 상품에 포함 미학적요소를 찾아본후 문화적효과미치는지 분석해 보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7 / 2020.11.1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화비평과미학4-교재 10장의 내용 중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상품골라 상품에 포함 미학적요소를 찾아본후 문화적효과미치는지 분석해 보시오0k

문화교양 문화비평과미학4

교재 10장의 내용 중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 관련 부분을 참조하면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상품 가운데 하나를 골라 그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미학적 요소를 찾아본 후 이 요소가 우리에게 어떤 문화적 효과를 미치는지 분석해 보시오.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
2.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상품 가운데 하나를 골라 그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미학적 요소
3. 이 요소가 우리에게 어떤 문화적 효과를 미치는지 분석해 보시오.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는 1년전에 산 스마트폰을 잘 활용하고 있다. 기능도 잘 작동되며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는 것이 없다. 그러나 최신폰이 얼마전에 나왔는데 디자인도 심플하고 여러 가지 복합적인 기능이 탑재해 있으며 카메라로 사진 찍으면 사진도 깨끗하게 잘 나와 기존의 스마트폰을 버리고 새로운 스마트폰을 사게 되었다. 그에 따른 위약금을 물게 되니 속쓰리고 아프지만 어쩔 수 없이 바꾸게 되었다. 이처럼 자본주의 상품 경제에서 디자인이 차지하는 위상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외관상 예쁘게 보이면 기존의 스마트폰, 엠피3를 바꾸고 싶은 소비충동을 느낀다. 친구와 지인들이 최신폰을 구매하는데 필자가 구매하지 못하면 유행에 뒤떨어진다는 불안과 공포에 빠지기도 한다. 이 현상은 1970년대 독일 문화이론가인 볼프강 하우크가 현대 자본주의의 미학으로 규정한 ‘상품미학’에 나타내고 있다. 그는 상품미학이 소비자를 상품선전의 포로가 되어 소비 자본주의를 지탱하고 있다고 했다. “자본주의적 착취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이는 또한 문화적 효과를 불러일으켜 “사람들의 생활과 감성을 조건짓는 하나의 권력”으로 작용한다고도 했다
1971년 출간된 하우크의 『상품미학비판』은 당시 유럽의 건축과 디자인 분야를 뒤흔들어 놓았다. 『상품미학비판』에서 건축과 디자인을, 판매를 위한 교환가치에 초점을 두고 생산자 측면에서 사용자를 단지 소비자로 관찰하며, 오로지 감각적 욕구의 자극으로써 소비를 충동하고 강요하는 상품선전활동으로 강도 높게 질타하자, 건축과 디자인 분야의 실무자들은 바우하우스의 전통 속에서 정의되어온 자신들의 사회적 노동의 의미를 상실했다.
건축과 디자인 학교들은 마비되고, 학생들은 자신들의 전공에 대한 회의에 빠지게 되었다. 이로부터 뢰바하는 『상품미학비판』을 극복하고 디자인을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새로운 사회적 노동으로서 재정립하고자, 머리말에서부터 ”산업제품의 비판적 사용을 가능케 하는 한편, 인더스트리얼 디자이너가 제품사용자의 이익을 위한 관점에서 자신의 직업적 활동을 재고해 보도록 하기 위해,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을 환경디자인의 한 분야로서 사회적, 정신적, 역사적, 경제적 그리고 미학적 차원에서 조망해보고자 한다“라고 밝히며, 사용과정에서 사용자 중심적 디자인의 조작체계 도출에 노력했다.
이 장에서는 문화비평과미학4-교재 10장의 내용 중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 관련 부분을 참조하면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상품 가운데 하나를 골라 그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미학적 요소를 찾아본 후 이 요소가 우리에게 어떤 문화적 효과를 미치는지 분석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구둘래, 2014, 한겨레21, 당신은 말하고 우리는 듣습니다
-강성만, 2008, 한겨레, 나만의 ‘상품미학’에서 우리의 ‘사회미학’으로
-백지숙, 1992, 시사저널, 미술비평연구회, 감성을 지배하는 ‘상품 미학’
-현린, 2008, 볼프강 프리츠 하우크 외 [상품미학과 문화이론]
- 테오도르 W. 아도르노, 미적이론, 이론과실천, 1991
- 볼프강 F. 하우크, 상품미학비판, 이론과실천, 1991
- 롤랑 바르트, 신화론, 현대미학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커뮤니케이션과 상품미학
  • 중을 모으기 위한 목적으로 영화를 생산한다. 자본주의의 발달로 인한 대량생산체제는 불가피하게 잉여 생산을 낳게 되는데, 가령, 단순한 재미를 주는 문화 요소로 작용하고 있지만 현재는 영화로서 뿐만 아니라 영화 산업이라는 틀을 형성하고 있다. 이렇게 창출되는 영화 산업은 경제적인 가치의 실현을 목표로 하나의 상품 가치로 문화 가치를 생산해 내고 다시 문화 가치는 상품의 미학적 성질을 생산해 내면서 상품의 효용성을 실현하는 체계를

  • 카페베네 경영전략분석-스타벅스와 비교
  •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카페베네는 국내에서도 이러한 스타마케팅을 통해 인지도를 넓히고 있는데 2008년 브랜드 런칭 이후 공격적인 PPL을 통해 대중들에게 브랜드가 깊숙이 인식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2-2. 카페베네 연혁2008.01 커피사업부 통합 워크샾2008.02 와플특허출원원2008.04 직영매장 1호점 오픈 2008.06 베네로띠 출시, 최수종 지면광고 촬영2008.08 본사 사옥 입주(생산, 배송팀 통합)2008.09 브런치 신 메뉴 출시, 전주MBC 및 주요상권 가맹점 10호

  • 문화산업과문화기획4공통) 교재 160-167쪽에는 문화예술지원제도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중 하나골라 지원신청하는 기획서마련해 보십시오0k
  • 중 하나를 골라 지원을 신청하는 기획서를 마련해 보십시오. 이 기획서에는 하고자 하는 기획의 내용, 기획의 의의, 예산계획 등을 포함시켜 주기로 하자.Ⅱ. 본 론1절. 공연개요 기획서 제목-나누리 콘서트 아름다운 기부1. 공연 제목 : NANURI (부제: 아름다운 기부). 2. 공연 일시: 2008년 10월 25일(토) 16:00 ~ 18:00. 3. 장소 : 뚝섬유원지 특설무대 4. 주최/후원. 가. 주최 : 00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나. 주관 : 00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나. 후원 : MBC, 대한적십

  •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통] 특정 연극을 한 편 사례로 골라 그 연극에서 재현되는 대상은 무엇이고, 그를 통해 보여지는 대상의 실체~
  • 중요한 연극이론을 전개하였다. (2) 중세연극서양의 중세기는 암흑기로서 고전과 고대문화의 전통이 말살되었고 주도적 위치에 있었던 그리스도교회는 모든 연희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보였다. 따라서 10세기까지 연극은 거의 흔적조차 없었으나 그 뒤 교회의 미사행사에서 싹텄다고 보이는 종교극이 발전해 중세연극의 주류를 형성하였다. 처음 교회 내부에서 시작된 종교극은 점차 세속화되면서 신, 구약성서의 내용을 소재로 한 신비극, 그리스도

  •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3공통) 다음작품 중 하나-은희경 아내의 상자-를 골라읽고 아내를 1인칭 서술자바꾸어 새롭게창작하여 보시오0k
  • 후에는 여성지, 이벤트 회사, 출판사 등에서 일하는 등 생활인으로서 살아간다. 1994년 한 달간 휴가를 내어 일기장과 메모를 챙겨 들고 서울을 떠나 다섯 편의 단편을 썼고 서울로 돌아와 중편 《이중주》를 써서 1995년『동아일보』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본격적으로 문단에 데뷔하게 된다. 비교적 늦은 등단에도 불구하고 이어서 1995년『새의 선물』로 제1회 문학동네 소설상, 1997년『타인에게 말걸기』로 제10회 동서문학상, 1998년『아내의 상자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