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고전미술, 현대예술에서의 `낯설게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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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낯설게 하기란?
-기원, 정의

2.낯설게 하기와 문학
-플롯
-문학작품 예시

3.낯설게 하기와 고전 미술
- 초현실주의
- 르네 마그리트
- 살바도르 달리

4.낯설게 하기와 현대 예술
-극 사실주의
-광고에서의 활용
본문내용
낯설게 하기 | ostranenie
20세기 초 러시아 형식주의 이론가 또르 쉬끌로프스끼(1893-1984)가 최초로 사용한 개념

이상하게, 기이하게, 기괴하게 라는 뜻의 러시아어 stranno에서 파생된 단어

Ostranenie는 ‘이화’ 즉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이라는 의미

쉬끌로프스끼 | Shklovski
<단어의 부활> (1914)이라는 저서에서
‘낯설게 하기’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이어 <기법으로서의 예술> (1917)이라는
논문에 문학적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낯설게 하기’ 발생 배경
1. ‘전통’을 파괴하여야만 하는 필요성
2. 새로운 것의 신선함이라는 자극을 부여

문학과 예술이 과거의 전통에만 얽매인다면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없을 것

서사 작품 속에서 개별적인 사건의 나열을 말한다.

플롯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기존의 스토리는 시간 순으로 사건을 전개하지만 플롯은 의미, 주제로 뒤집어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재배열 한다.

플롯 혹은 형식이란 작가가 의사소통을 늦추고 방해하기 위해 스토리를 일부러 낯설게 재배열한 것.

의사소통을 늦추고 방해하기 위해 재배열되고 교란된 작품의 형식.


김춘수 –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음속에 갈앉은
놋쇠 항아리다.
손바닥에 못을 박아 죽일 수도 없고 죽지도 않는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또
대낮에도 옷을 벗는 여리디 여린
순결(純潔)이다.
삼월(三月)에
젊은 느릅나무 잎새에서 이는
연둣빛 바람이다.

다다에서 출발
->다다이즘의 연장선
무의식적인 정신을 탐구, 설명
상상력의 해방
-> 시적인 면들을 더 의식하게 함
기윰 아폴리네르가 한 희곡을 설명하기 위해 만듬
인간의 무의식, 잠재 의식에 의한 상상의 세계와 결부시켜 새로운 가능성 시도

오토마티즘[Automatism]
프로타쥬[Frottage]
데칼코마니[Decalcomanie]
데뻬이즈망[Depaysement]
꼴라쥬[Collage]




참고문헌
아주대학교 인문학부 이병훈 교수님 창의적 글쓰기 강의 중 ‘낯설게 하기’ 자료

A.N .니꼴라에프 편, <문학 개념, 용어 백과사진>, 2003, 모스끄바, Ostranenie)

[학위논문] 현대 인쇄광고에서의 데페이즈망 표현 연구 : 칸느광고 2008~2010년
인쇄광고 부문 수상작 중심으로 / 최홍석,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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