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고전 소설의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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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고전소설에 사용된 소재를 분류하여 각각의 작품들을 분류하였다. 그리고, 소재의 측면으로서 근원설화와 삽입설화, 야담, 야사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많은 도움 되시기바랍니다.
목차
1. 근원설화와 삽입 설화

2. 고소설에 쓰인 소재
● 꿈 소재
● 환생소재
● 도술소재
● 이혼재생소재(離魂再生素材)
● 염정 소재(艶情素材)

3. 야담(野談)·야사(野史)

본문내용
전화 오는 설화를 소재로 하여 작가가 창의성을 발휘하고 소설적인 구성법을 갖추어 흥미 있는 이야기로 꾸며낸 것이 곧 고소설이다. 이러한 고소설이 설화에서 그 소재를 취하여 왔기 때문에 설화의 소설화 과정은 고소설 전반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소재는 모든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도구로 존재하는 것이지만, 그 중에서 특히 주제와 밀착된 구성을 가지는 이야기 소재를 근원설화(根源說話)라 하고, 이 근원 설화를 기본 골격으로 하면서 여기에 여러 가지 사건의 소재로 끼여드는 설화를 삽입설화(揷入說話)라고 부를 수 있다.
근원설화를 중심으로 하여 이야기가 형성되고 여기에 점차 다른 설화들이 개입되면서 소설화되는 작품을 적층문학(積層文學)이라고 하며, <심청전>, <춘향전>을 예로 들어 설명하겠다.
꿈 소재들이 우리 고소설에 수용된 방식은 다음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꿈을 소재로 한 몽유록계 소설과 몽자류 소설의 차이점에 관해 살펴보기로 하자.
고대 신화의 천상이나 불교의 천(天) 관념이 모두 도교의 선계(仙界)로 화하였다. 따라서 고소설의 주인공 출생담은 신화적인 천상과 불교적인 전생윤회(轉生輪廻)와 도교적인 선계 관념이 어우러져 형성된 소재라고 하겠다. 또한 고소설에 등장하는 천상세계는 옥황상제가 계시는 곳으로 옥황상제는 모든 세계를 관할하는 주재자이다. 주인공이 인간 세상으로 적강도 모두 옥황상제의 지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인공이 태어날 때에는 으레 옥황상제의 명을 받은 선관격(仙官格)인 부처, 성신, 산신, 용왕, 선녀 등의 매개자를 통하여 명문가의 귀동옥녀(貴童玉女)로 점지된다.
우리의 고소설에 자주 나타나는 도술소설의 내용으로는 둔갑(遁甲) : 변형술(變形術), 장신(藏身) : 은형술(隱形術), 시해(尸解-몸에서 혼을 분리시키는 유혼술(遊魂術)), 축지(먼 곳을 순식간에 도달하는 술), 호풍환우(呼風喚雨), 초혼(귀신 부리는 술)재생설화 소재의 소설로는 <심청전>, <숙영낭자전>, < 콩쥐팥쥐전>, <왕랑반혼전> 등이 있고, 이 밖에 <정을선전>, <유문성전>, <권익중전(權益重傳)>, <김학공전(金鶴公傳)> 등이 있다.
한국소설의 염정류에는 기녀가 여주인공으로 많이 등장하는 것이 하나의 특징을 이루고 있다. 이는 엄격하였던 조선 봉건 사회에서 정상적인 미혼남녀의 연애는 상상할 수 없었던 것이 그 이유 중의 하나일 것이다.
야사, 야담에는 공상적인 민담이나 동화도 섞여 있기는 하지만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소재의 근원으로 해서 파생된 이야기라는 전제하에서 실사→야담→소설화의 단계를 설정하여 그러한 작품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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