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운영전을 소재로 한 법정공방 및 추리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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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고전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의 양상 검토
2-1. 춘향전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2-2. 홍길동전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2-3. 서유기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2-4. 역사적 인물을 소재로 한 모바일 게임
2-5. 조사자료의 검토

3. 새로운 게임 콘텐츠의 구성
3-1. 게임의 개요
3-2. 게임의 각 단계
3-3. 게임에 등장하는 사건들
3-4. 게임의 결말

4.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2. 고전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의 양상 검토

본격적인 게임의 구상에 앞서, 우리는 기존에 고전 및 역사적 인물 등을 활용하여 만든 게임 콘텐츠, 특히 휴대용 게임기 및 모바일 게임 콘텐츠의 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조사하고 이를 검토하였다.

2-1. 춘향전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그림 2 ‘열혈춘향’
그림 3 ‘열혈춘향’
그림 1 ‘조선의 혼 - 춘향편’









고전소설 ‘춘향전’을 소재로 만들어진 게임으로는 크게 두 가지를 조사할 수 있었다. 첫 번째는 ‘조선의 혼 - 춘향편’이다. ‘조선의 혼 - 춘향편’은 루노 소프트에서 개발한 액션 RPG 게임으로 각종 한국 전래동화 등의 소재를 사용하였다. 개발팀에서는 ‘고전소설 등의 전통 콘텐츠에서 발굴한 소재들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시리즈들을 기획하고자 했다’라고 기획 의도를 밝히고 있다. 게임의 장점으로는 고전소설을 소재로 한 몰입감 있는 스토리를 통한 신선하고 활력 있는 경험 가능, 옛날이야기를 집대성한 풍부한 세계관, 사계절의 구현, 포만도로 좌우되는 능력치 보정을 활용한 전략적인 접근 등을 언급하고 있다.
‘춘향전’을 소재로 만들어진 두 번째 게임으로는 ‘코리아컨텐츠네트워크’에서 개발한 ‘열혈춘향’이 있는데, 이는 감옥에 갇힌 월매의 보석금을 위해 돈을 모으는 춘향의 활약상을 그리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춘향의 시점으로 진행되며, 사냥을 통해 재료를 얻고, 이를 가공하여 경매로 판매하는 방식으로 돈을 벌어 나가는 전형적인 ‘타이쿤 게임’의 형태를 띠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한 자료 및 통계 :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http://www.mcst.go.kr/
네이트 폰게임 http://mgame.nate.com/front/?cls=game&action=showGameListRecent
장덕순, 김동구,『한국고전문학대계 4』, 명문당, 1994
이지하,『韓國古典小說講讀 資料集』,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2009

게임화면 구성에 사용된 이미지 출처 :
http://blog.naver.com/ingleside/10024320865
http://cafe.naver.com/koreancoloredu/5648
http://blog.naver.com/vbn689/60046958691
http://cafe.naver.com/fanworldgo/209756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2&aid=000016334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38&aid=0000413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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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 괜찮은 것 같아요^^
  • didr***
    (2011.05.08 12:3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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