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이해]광기의 예술인들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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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 세상에는 수많은 예술가들이 있고 예술가들 중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정상이 아닌 듯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존재했었다. 과연 우리는 그들을 얼마나 이해할 수 있는가 단순히 미치광이로 치부하기엔 그들이 남겨놓은 예술적 성과는 너무나 찬란하다. 우리는 여기서 막연하게 여겨졌던 광기 그리고 광기의 예술인들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접근해 보았다.
사전에서 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 의미의 광기와 예술세계에서 통하는 광기는 조금 의미가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본론에서 우리는 광기에 어린 예술가들은 어떤 이유로 그렇게 되었는가? 그들의 생애와 작품세계는 어떠하였는가? 그들의 광기는 작품에 어떻게 나타나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목차
Ⅰ. 서론 : 광기란 무엇인가?

Ⅱ. 본론
1. 예술가들을 광기로 몰아넣은 이유들
2. 광기 어린 예술가들 그들의 삶
1) 최북
2) 뭉크
3) 피카소
4) 버지니아 울프
5) 고흐
6) 도스토예프스키
7) 고갱
8) 데이비드헬프갓
9) 어니스트 헤밍웨이
10)차이코프스키 와 모차르트
3. 광기의 예술가의 작품성향
1. 최북의 작품세계
2. 뭉크
3. 피카소
4. 반 고흐
5. 도스토예프스키
6. 고갱
7. 데이빗 헬프갓
8. 어니스트 헤밍웨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광기란 무엇인가?
이 세상에는 수많은 예술가들이 있고 예술가들 중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정상이 아닌 듯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존재했었다. 과연 우리는 그들을 얼마나 이해할 수 있는가 단순히 미치광이로 치부하기엔 그들이 남겨놓은 예술적 성과는 너무나 찬란하다. 우리는 여기서 막연하게 여겨졌던 광기 그리고 광기의 예술인들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접근해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자.
1) 광기의 정의 -사전적 의미: 정상의 정신상태가 아닌 것을 가리키는 말
-예술적 의미: 문화에 공헌하는 광기의 양상이 천재라는 말과 관련되어 불리어 왔으며 사전적의미의 광기와는 분리되어 구분된다.
이렇듯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 의미의 광기와 예술세계에서 통하는 광기는 조금 의미가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본론에서 우리는 광기에 어린 예술가들은 어떤 이유로 그렇게 되었는가? 그들의 생애와 작품세계는 어떠하였는가? 그들의 광기는 작품에 어떻게 나타나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예술가들을 광기로 몰아넣은 이유들
우리가 알고 있는 광기 어린 예술가들은 크게는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원래 정신적 결함 혹은 그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예술가가 된 경우이다. 더 간단하게 말하자면 일명 미친놈이 예술을 하는 경우이다.
두 번째는 겉보기에 멀쩡하던 사람이 예술을 하다가 전에 없던 일탈, 혹은 일반인들의 상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짓을 하는 경우이다. 한마디로 멀쩡하던 사람이 예술을 하다가 미쳐버린 경우이다. 사실 이런 분류법은 내가 임의로 만들어낸 방법이다. 사실 조악하기 이를 때 없는 분류법이지만 나같이 예술에 "예"자도 모르는 사람들이 이해하기에는 조금 쉬운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 첫 번째 분류된 예술가들을 '갑' 두 번째로 분류된 예술가들을 "을"로 부르기로 하겠다.
이번에는 "갑"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1) "갑"의 원인
*프로이트 적인 입장*
프로이트는 성인기는 아동기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성인기의 행동은 아동기의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했다. 즉 유년기(약 7살까지)때 까지 의 경험이 일생을 두고 반복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유년기를 구순기, 항문기 등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하였다. 프로이트에 주장에 따르면 "갑"의 정신세계 혹은 광기는 유년기에 상당한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그의 주장에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구순기-
구순기에 장애를 받은 경우 적개심, 비판적, 착취적으로 바뀐다고 한다.
수용성 구순기의 경우는 사랑, 관심을 충분히 받고 자란 경우로 낙관적. 관대함, 타인 의존성이 보여진다. 그러나 좌절을 하면 염세주의 적으로 변하게 된다. 그 이유는 세상이 나를 사랑해 주지 않는다는 것에 대한 좌절, 희망상실로 이어진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항문기-
항문기에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습관을 강요당한 경우 질서, 규율, 고집, 인색함이 성인기에 나타난다고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인터넷 사이트
1. 최북
네이버-최북
www.silla.hs.kr/bund
www.ziwol.net/h/out/choibuk.htm
부산미술관 협회 홈페이지
2. 뭉크
네이버 - 뭉크
www.halfmoon.hihome.com/munch.htm
www.myhome.shinbiro.com/~jmjh/art-data-munch-l.html
www.dreamwiz.com/moogi007/art
3. 강박증, 예술인가?
www.royalwine.net/museum/rodin.htm
www.historychannel.co.kr/program/article.asp
4. 광기와 예술
www.novel.co.kr/last_novel/novbanktema/0010.htm
5. 천재예술가는 광기가 있다
www.midas.co.kr/docs/magazine/news_plus/news63/plus63-76.html
6. 반 고흐
www.ofof.net/gogh/resources/critic_02.htm
7. 도스토예프스키
http://sirus2.mytripod.co.kr/dosto_main.htm
http://maincc.hufs.ac.kr/~haemun/dostoevsky
8. 고갱
www.zesus.com/gauguin.htm
9. 네이버 - 광기 - 광기와 예술의 샘
- 헤밍웨이- 대문호 어니스트 헤밍웨이
◆ 참고 서적
미셸 푸코 사상의 미학적 의미 -한인선- 서울대학교 미술학과 서양미학전공 석사논문
아하 프로이트, 미학 오딧세이 -진중권-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유년기의 기억 -프로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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