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독후감] 부드러움과 그 형태들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험적인 입체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도 대중들은 조각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조각은 단단한 재료를 사용하여 예술가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기념비적인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념비적인 조각이 아닌 새로운 조각을 만들어내려는 예술가들의 실험은 피카소와 브라크에서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들은 금속이나 돌로 만들어내는 전형적이고 단단한 ‘조각’이 아닌 오브제를 모아서 만든 ‘입체적인 형태’를 보여 주었다. 입체적인 작품을 한다는 것은 재료에 대한 제약을 받지 않으므로 그 영역이 매우 넓을 뿐 아니라 평면에 얇게 바를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해야 하는 회화보다 그 표현의 가능성이 더 넓게 열려 있다. 사고의 전환에 의해 무한히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조각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그 주제를 ‘부드러움과 그 형태들’이라고 설정하는 것은 어쩌면 쉬워보일지 모른다. 하지만 미술을 전공하고 있는 나조차도 부드러운 재료나 재료의 유연한 성격을 사용하는 작품 보다는 단단한 덩어리를 깎아내는 작업 또는 흙과 같은 유연한 재료를 가지고도 단단한 형태를 만들어내려고 하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부드러움’이라는 요소는 아직까지 조각에서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요소일 수 있다. 또한 관람객이 참여하도록 하는 작품이 많이 보여 지고 있기는 하지만 미술 작품은 일반적으로 관람객과 분리되어 있어서 유연한 것으로 만들어졌다 하더라도 그것이 주는 느낌은 관객으로 하여금 가까이 할 수 없는 딱딱한 것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부드러운 요소를 잘 활용한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들을 보고 느끼면서 나 스스로 닫혀있는 사고를 열고 대중들 또한 그러한 생각에서 벗어나 열린 사고를 가지고 부드럽고 가변성 있는 입체 작품을 자연스레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ville***
    (2005.12.07 20:56:23)
회원 추천자료
  • 숙명 리더십 프로그램 및 과정 소개
  • 그램을 골라주세요▢ 숙명리더십 ▢ 리더십 특강 ▢ 리더십 연계전공 ▢ 리더십 주간 ▢ 리더십 아카데미 ▢ 해외 리더십 연수 ▢ 리더십 캠프그밖에 리더십 프로그램: ( ) 2. 참여해본 숙대 리더십 프로그램을 골라주세요.▢ 숙명리더십 ▢ 리더십 특강 ▢ 리더십 연계전공 ▢ 리더십 주간 ▢ 리더십 아카데미 ▢ 해외 리더십 연수 ▢ 리더십 캠프그밖에 리더십 프로그램: ( ) 2-1. 숙명 리더십을 참여해본 학생의 경우,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

  • [학업계획서] 대입합격을 위한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 그리고, 그리하여, 그러므로, 또한 등의 접속사가 너무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하여 쓴다.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경우라면 그것에 따르도록 하고, 그렇지 않으면 대개 2백자 원고지 6매 정도의 분량이 가장 적합하다. A4용지로는 1장∼2장 정도가 적당하다.(2) 문장은 핵심 있게자기소개서는 일정한 양식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틀에 맞추려고 애쓸 필요없이 한 가지의 테마 내지는 핵심을 잡아서 그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기술해 가는 것이 유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목차◐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적 배경◐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 몬테소리의 교육내용◐ 몬테소리의 교육방법◐ 몬테소리 교육의 현대적 의의◐ 몬테소리 교육방법에 대한 비판 ◐ 몬테소리 교육의 현장적용 가능성과 한계◐ 몬테소리의 생애1.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 생애 몬테소리 생애기를 가정영향기, 학문적 기반기, 학문적 성장기, 성숙기, 시련기, 재 창조기

  • [최고 논문]이상심리학의 불안장애에 관한 연구.....
  • 그럼 안녕히.KING0791 (송종건) PC 386* from gdata, HiTEL 불안장애 Ⅰ.서론-불안에 대한 이해Ⅱ.불안장애의 종류 및 치료적 접근1.공포증 3.일반화된 불안장애(범불안장애)1) 정의 2) 증상 1) 정의3) 종류 2) 증상① 광장공포증(Agoraphobia) 3) 원인②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4) 치료③ 단순공포증 4. 강박장애4) 원인 1) 정의5) 치료: 2) 발병율① 정신분석 3) 증상② 행동요법 ① 강박관념③ 약물요법 ② 강박행동2. 공황장애 ③ 강박반추1) 정의 4) AKTHER의 강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그램의 일원으로 참석중에 그 교실의 수업을 대신 해줌학생◦행복하고, 솔직한 모습◦수업시간에도 서로가 잘 어울림(선생님과도)◦일반적으로 조용했지만, 안절부절한 모습◦따뜻하고, 협력적인 모습교사◦교사휴게실에서 잘 웃고 떠듦◦매주 금요일 방과 후 피자집에서 비공식적인 모임◦교사휴게실에는 오직 두 사람만의 선생님이 있음◦대부분 교실에 혼자 또는 다른 선생님과 남아 있음◦교사휴게실에는 수업 준비와수업 제휴 분야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