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예술][미술][불상]조각(미술 조각)과 한국예술, 조각(미술 조각)과 가동성, 조각(미술 조각)과 사물의 상보적 관계, 조각(미술 조각)과 도시환경, 조각(미술 조각)과 불상, 조각(미술 조각)과 폐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각(미술 조각)과 한국예술

Ⅱ. 조각(미술 조각)과 가동성

Ⅲ. 조각(미술 조각)과 사물의 상보적 관계
1. 합력조합(合力組合)
2. 대립조합(對立組合)
3. 마찰조합(摩擦組合)

Ⅳ. 조각(미술 조각)과 도시환경

Ⅴ. 조각(미술 조각)과 불상

Ⅵ. 조각(미술 조각)과 폐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각(미술 조각)과 한국예술
한국의 조각은 선사 시대에서부터 발달하였다. 이는 무덤 가운데에서 발견된 장식성의 ‘토우’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신석기 시대의 조각품으로 문헌상에 밝혀진 것으로는 1968년 5월의 서울 암사동에 위치한 신석기 시대의 빗살무늬 문화 유적을 발굴 조사 시 원형수혈주거지(圓形竪穴住居地) 내의 화덕자리에서 발견된 짐승머리 토우」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짐승머리 토우를 학자들은 짐승토우라고 말하고 있으나, 선사 시대에 강에서 서식하였던 하돈이라는 동물이라고 말하는 이도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동물의 정체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또한 같은 신석기 시대에 동북 지방의 청진 유적에서 출토된 조각품과 1개의 골석재 토우는 도식화된 인물 모습과 개의 머리, 새의 모양 등을 보여준다.
청동기 문화에서의 토우의 출토는 함경북도 무출군 무출읍 호곡동의 유적에서 발견된 인형과 돼지 형태의 토우를 들 수 있다.
「초기 철기 시대의 것으로는 경남 웅천읍 자마출 유적에서 출토된 압형파수(압형파수)가 있다. 이것은 다른 기물에 부착되었던 것으로 오리머리형으로 압형용기형토우의 선행 형식으로 보는 데 무리가 없다고 본다.」
「삼국 시대에서 토우는 가야와 고신라를 중심으로 하여 가장 많이 나타나는데, 그 후 신라의 영토 확장에 따라 토우의 형태가 변형되어 존속하다가 신라의 대고분들의 축조가 중지되는 시기를 전후해서 점차로 소멸되어간다.」 한편으로는 불상 조각이 삼국 시대와 통일신라 시대에 융성하다가 고려 시대와 조선 시대로 내려오며 쇠퇴일로를 걷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대가 흐를수록 기술적인 조잡과 정신적인 타락이 더욱 가속화되어 가는 듯한 인상을 받게 된다. 왜 우수한 조각의 전통이 그 맥을 잇지 못하고 퇴조되어 갔을까에 대해서는 두 가지 요인을 들 수 있다.
「조각 예술을 부흥시켰던 정신적 배경으로서의 불교가 쇠퇴하였다는 점과 회화에 비해 조각이 예술품으로서의 순수한 감상의 대상이 되지 못했다는 점, 즉 순수한 감상층을 갖지 못했다는 점이 그 두 가지이다. 특히 조선 시대는 정책적으로 불교를 탄압하였기 때문에 불사의 조영과 불상의 제작은 극도로 위축되어 있었다.
참고문헌
유성웅 - 세계조각사(HISTORY OF WORLD SCULPTURE), 한국색채문화사, 1997
전영탁 - 알고쓰는 미술재료, 미술문화, 1999
하버트 리드, 이희숙 역 - 조각이란 무엇인가?, 열화당, 2001
한국의 불상, 문예출판사, 1989
현대조각의 재료영역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3
E.H. -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예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색채학]색이 만드는 미래
  • 과 미추(美醜)를 구분하는 기준마저도 서구 코카소이드중심으로 맞추어져 있었다.몸은 개체와 환경이, 개인과 사회가, 또 자연과 문화가 만나는 접점(接點)이다. 그것은 지극히 사적(私的)인 실체이면서, 타자의 도움이나 타자와의 관계를 필요로 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그것은 통제 불가능한 자연이면서, 관리하고 가꾸며 길들여야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몸은 어느 시대, 어느 예술에서도 원초적인 주제였다. 몸은 영혼을 드러낸다. 그래서 예술은 몸을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예술지상주의의 파탄과 친일문학가로의 전락 주요한 대동아공영의 꿈 읊조린 어릿광대 김동환 각종 친일단체의 핵심으로 맹활약한 친일시인 모윤숙 여성 교화사업의 첨병 유치진 친일 국민연극 주도한 근대연극사의 거두 최재서 서구적 지성론자에서 천황숭배론자로 백 철 인간탐구론자에서 국민문학론자로 김기진 황국문학의 품으로 투항한 계급문학의 전사 박영희 카프문학의 맹장에서 친일문학의 선봉으로 음악미술 홍난파 민족음악

  • 국어 교과서 분석-지학사 중학국어 2-2
  • 지학사 중학국어 2-2에 대한 분석I. 서론1. 교과서 선정 이유II. 본론1. 교과서 전체 개괄 분석1) 형식상의 분석2) 내용상의 분석2. 교과서 각 단원 분석1) 1단원 – 세상을 바라보는 눈※완성도가 가장 높은 단원2) 2단원 – 서로 다른 말글 비교하기3) 3단원 – 당신과 내가 만나는 시간4) 4단원 – 표현과 정보 ※ 다소 아쉬운 점이 엿보인 단원5) 5단원 – 강연과 수업 III. 결론 Ⅰ. 서론 1. 교과서 선정 이유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는 말

  • [영유아교수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과 실제보다는 레지오의 지역공동체이다. 진보주의 철학과 실제간의 공생적 관계에 있다”고 하였다. (서영숙, 2002)II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땅에 있는 흙에서 쓰레기, 공학적 매체외에 멀티미디어 매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표상매체의 활용하고 있었다 레자오에밀리아에서는 아동이 여러 가지매체를 가지고 작업하는 것을 “미술”보다는 “상징적표상”이라도 한다(Rabitti, 1992)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과 실제보다는 레지오의 지역공동체이다. 진보주의 철학과 실제간의 공생적 관계에 있다”고 하였다. (서영숙, 2002)II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땅에 있는 흙에서 쓰레기, 공학적 매체외에 멀티미디어 매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표상매체의 활용하고 있었다 레자오에밀리아에서는 아동이 여러 가지매체를 가지고 작업하는 것을 “미술”보다는 “상징적표상”이라도 한다(Rabitti, 19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