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미학적 관점에서 본 행위 예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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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행위예술
(1) 행위예술의 개념
(2) 행위예술의 구체화

3. 미학적 관점.
(1) 美의 개념
(2) 행위 예술에 있어서의 美

4. 미학의 한 분야인 예술학에서의 행위예술의 의미
(1) 예술의 개념, 특성
(2) 행위예술의 藝術性

5. 행위예술의 의의

6.‘문정규’ 라는 행위예술가에 대한 주관적 평가
(1) 문정규의 Biography
(2) 행위예술이란?
(3) 행위 예술가 문정규에 대한 평가

7.레포트 후기

참고도서
본문내용
1. Introduction
마르셸 뒤샹은 1917년 뉴욕의 앙데팡당전에서 거꾸로 세운 화장실 변기를 ‘泉’이라는 제목을 걸고 전시장에 제시했다가 거절 당했다. 이때부터 예술의 경계에 대한 수많은 논란이 있었고 과거에 미술의 범주에 들지 못하였던 수많은 것들이 미술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우리는 현실에서 수많은 예술을 접하고 살아간다. 도시 곳곳에 세워져 있는 조형물도 예술이고, 영화도 예술의 한 장르이고, 나아가서는 사진, 심지어 만화책까지 예술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정말 이해하기 힘든 행위예술을 바라보면서 수많은 질문을 던진다. 과연 이것이 예술인가? 그 질문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덜기 위해 내 좁은 앎을 써 나가고자 한다.


2. 행위예술

(1)행위예술의 개념
행위예술은 영어의 performance를 번역한 단어이다. 행위예술은 해프닝, 바디아트, 이벤트, 라이브 아트의 상위 개념으로써 고대의 제의나 원시종합예술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Goffman,Erving은 일정한 부호와 규칙을 전제로 하는 인간의 모든 일상 행위를 퍼포먼스로 간주했다』
참고문헌
미학이란1, 박선규, 群山大學校 現代美學硏究所


美學, 中國人民大學書報資料 編輯部 ,199-


藝術學,鼓常良 著. 東京 三笠書房,1943


행위 예술 감상법, 윤진섭, 대원사, 1995


행위예술 문정규의 표현어법, 문정규, 예광,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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