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발달] 신생아기 신체발달, 반사능력발달, 지각능력발달, 신생아 생리적 기능, 신생아발달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신생아기 발달
I. 신체적 특징
1. 키와 몸무게
2. 골격
3. 피부
II. 반사 능력
III. 생리적 기능
1. 호흡과 맥박
2. 소화 및 배설
3. 체온
4. 수면
5. 울음
IV. 지각 능력
1. 시각
2. 청각
3. 촉각
4. 후각
5. 미각
V. 신생아 발달 측정방법(신생아 검사)
1. 아프가 척도
2. 브래즐턴 신생아 행동평가척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신생아기 발달
신생아기는 아기가 태어나서 배꼽이 아물어 붙기까지의 2주간을 말한다.
I. 신체적 특징
(1) 키와 몸무게
우리나라 아기의 출생 시 평균 키는 50. 8cm이고, 평균 몸무게는 3.2ks이다. 임신 후 정확하게 280일 만에 아기가 태어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신생아의 발달 정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출생 시 아기의 크기는 부모의 체격이나 어머니의 영양 및 건강 상태와 관련이 있다.
대체로 남아가 여아보다 좀 더 큰 경향이 있으며, 첫째 아기보다 나중에 태어난 아기가 체중이 더 많이 나가는 경향이 있다. 신생아의 신체 비율은 머리 길이가 키의 약 1/4 정도가 되며, 가슴둘레가 머리둘레보다 조금 더 크다.
(2) 골격
신생아의 뼈는 연골이 많고 두개골도 아직 완전히 형성되지 않아서 말랑말랑한 숫구멍이 6개 있다. 출생 후에 뼈가 급속하게 발달하여 생후 18개월이 지나야 이 숫구멍들이 랄히게 된다. 앞이마 위에 있는 대천문이라는 숫구멍은 생후 2년경에 굳어진다.
(3) 피부
피부색은 붉고 주름이 많으며 솜털이 많다. 출생 시에 신생아의 몸은 지방분비물과 죽은 세포들로 이루어진 태지로 덮여 있는데, 태지는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신생아기에는 얼굴색이 누렇게 되면서 이것이 몸으로 번질 수가 있는데, 이를 신생아 황달이라고 한다. 간의 기능이 미숙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러한 현상은 대개 자연히 사라진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