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발달이론의 비교(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사회문화적 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이론] 발달이론의 비교(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사회문화적 이론 비교)

I. 아동관

II. 발달의 결정요인

III. 사회문화적 맥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IV. 발달의 연속성 문제

V. 발달의 개인차

VI. 발달영역간의 상호작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이론] 발달이론의 비교(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사회문화적 이론 비교)

I. 아동관

아동은 자신의 발달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에 대한 입장은 두 가지로 대별된다. 하나는 아동을 능동적 존재로 보는 유기체적 관점이며, 다른 하나는 수동적 존재로 보는 기계론적 관점이다(Berk, 1999).
유기체적 관점은 발달적 변화가 유기체 내부 특히 심리적 구조로부터 유발된다고 본다. 주변 환경은 발달을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할 뿐이며, 유기체 스스로 환경을 선택, 수정, 거부하면서 스스로 발달을 만들어간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을 능동적이고도 목적적인 존재로 본다. 대부분의 발달이론들은 유기체적 관점에 있다.
기계론적 관점은 아동의 발달을 기계가 하는 일에 비유하여 붙여진 것이며, 이러한 관점의 대표적 발달이론은 학습이론이다. 기계론적 관점에서는 발달적 변화는 환경에 의해 유발된다고 본다. 즉, 환경이 아동의 행동을 형성하고 아동은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라고 본다. 새로운 능력 또한 아동에게 작용하는 외부의 힘에 의해 습득되는 것이다. 학습이론은 투입된 자극과 행동적 반응의 결합으로 개인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므로 기계론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을 유기체적인 존재인 동시에 기계론적 존재로 보는 이론도 있다. 정보처리이론이 바로 이러한 입장이다. 아동이 가지고 있는 능동적인 처리구조가 기계적 자극 투입 모델과 결합하는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제3장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 사회 과목은 단어에 대한 이해가 우선시 되어야 맥락에 대한 이해가 가능한 과목이다. 초등학생의 경우 순서나 인과관계 등의 파악을 통한 전체적인 흐름의 이해가 가능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 이후의 학생들 즉, 형식적 조작기 단계에 있는 학생들은 가설적인 상황에 대해서 이해가 가능하므로 학습 내용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제적인 상황에 대해 가정해보고 생각해보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2)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 [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 아동 중심으로의 전환, 즉 교수에서 학습으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론적으로 대변해 주고 실천 안을 제시해 줄 수 있는 학습 이론이 바로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다. 교육에서 구성주의는 피아제의 이론을 기초로 한 인식적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기반으로 한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을 나누는 준거는 지식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으로 개인의 인지적 작용을 더욱 강조하느냐 혹은 개인

  •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도덕성의 개념1) 개념2) 도덕성 교육3) 도덕지능2. 도덕성 발달 이론1) 사회학습이론2) 정신분석학적 관점3) 인지발달이론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도덕성 발달 교육에 주는 시사점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이론의 특징과 비평3) 도덕성 발달 교육에 주는 시사점5.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

  • (A+, 놀이지도)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분석
  • 문화적 의미에 관하여 다양한 입장을 가지고 정리하였다. 이 자료에서는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 분석한 레포트이다.Ⅱ. 놀이1. 놀이의 정의 부한 놀이를 고우마하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에서 자유롭게 탐색하며 즐기는 상호작용 경험은 유아 스스로 사회적, 물리적 지식은 물론 논리, 수학적 지식을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확장해 나가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놀이가 유아들의 자발적인 학습 동기를 유발하며 유아의 발달 수준

  • [유아교육] 영아프로그램-영아발달 주요이론
  • 사회학습이론(1) Bandura1)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적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 사회학습이론은 관찰 학습 즉,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발생하는 학습에 초점을 맞추 는데 이것을 모방 또는 모델링이라고도 한다.3) 관찰학습의 구성요소① 모델의 행동에 주의(attention) 또는 집중한다.② 한 사건의 중요한 형상을 기억(menory)하는 능력.③ 모방하고자 하는 행동의 운동재생을 포함한다.④ 직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