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및 인지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지발달이론

I.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Piaget 이론의 기본 개념
1) 인지구조
2) 동화와 조절
3) 평형화
2. 인지발달단계
1) 1단계 : 감각운동기
2) 2단계 : 전조작기
3) 3단계 : 구체적 조작기
4) 4단계 : 형식적 조작기
3. Piaget 이론의 평가

II.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1. Vygotsky와 Piaget 이론의 비교
2. Vygotsky의 주요 개념
1) 언어발달
2) 근접발달영역과 비계
3. Vygotsky 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발달이론

영유아 발달을 설명하기 위하여 Freud는 원초아, 리비도 등을 강조했고, 학습이론가들은 환경에서의 자극과 반응을 연구한 반면, 인지발달론자들은 영유아의 인지(cognition)에 관심을 가겼다.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이란 인간의 사고(thought), 추리(reasoning), 문제해결(problem solving)과 같은 사고 과정을 밝히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인지발달이론은 Piaget의 인지이론을 들 수 있으며, 그 밖에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다.

I. Piaget의 인지 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Piaget(l896-1980)는 어렸을 때 동물의 생태와 인식론(철학)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하여 생물학 학사 ․ 석사 ․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러나 그가 진정 관심을 갖은 것은 인간이었는데, 생물학은 지나치게 사실적이어서 인간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인식론(철학)은 반대로 지나치게 사변적이어서 역시 인간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의 관심은 심리학으로 바뀌었으며, 그는 생물학과 인식론을 통합하여 새로운 인지이론을 제안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