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대근육운동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유아의 대근육운동 발달

I. 운동의 개념

II. 운동발달과정
1. 운동발달의 첫 번째 단계 : 반사운동단계
2. 운동발달의 두 번째 단계 : 초보운동단계
3. 운동발달의 세 번째 단계 : 기본운동단계
1) 걷기
2) 달리기
3) 두 발 뛰기
4) 한 발 뛰기
5) 말 뛰기
6) 스키핑
7) 받기
4. 운동발달의 네 번째 단계 : 전문운동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의 대근육 운동발달

I. 운동의 개념

교수-학습이론가인 Bruner(1956)등은 인간 행동을 몸을 움직이게 하는 운동 영역, 느낌과 감정의 정서 영역, 생각하고 사고하는 인지 영역의 세 가지로 구분한다(Harrow, 1972). 이 중에 운동(psychomotor 혹은 motor)은 인간의 신체움직임을 일으키는 영역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유아기의 발달과 교육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유아는 신체를 움직여 탐색하고 생각하고 발달해 가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개념적으로 살펴볼 것은 '운동'이란 인지나 정서와 같이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신체 내에 잠재되어 사람의 움직임을 일으키게 하는 능력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에 의해 사람은 몸을 움직이게 되고 걷고 달릴 수 있는 '움직임'을 보이게 된다. 이를 다시 말한다면, 운동능력에는 잠재능력으로서의 '운동(motor)' 요인이 있고, 이러한 운동에 의해 행동으로 드러나 형태화된 걷기, 달리기 등의 '움직임(movement 동작)'으로 구분할 수 있다(박대근, 2004). 운동 요인은 구체적으로 균형, 협응성 등을 말하며, 움직임이란 걷기, 달리기 등의 형태화된 기능을 말한다.
대 ․ 소근육 운동에서의 운동의 의미는 신체 내에 잠재된 운동능력을 말하지만, 그 운동능력을 검사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학습할 때는 형태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쉬우므로 유아기의 운동발달을 체계화한 연구에서는 대부분이 형태적 요소인 움직임(movement)을 기준으로 단계를 구분하거나 발달이정표를 설정하고 있다.

(2) 운동발달과정

Gallahue(1982, 2002)는 인간의 운동발달을 4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되어 약 1년까지 지속되는 반사운동단계, 1년에서 2년 사이에 발달하는 초보운동단계, 약 2세 이후부터 시작하여 7세까지 성숙되는 기본운동단계, 그리고 약 7세부터의 전문운동단계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발달이론1. 발달의 개념2. 발달의 원리Ⅱ. 영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1. 영유아기 1) 영유아기 발달특성(1) 신체적 발달 (2) 운동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적 발달 (5) 정서발달 2) 영유아기에 갖는 문제3) 영유아기의 정신건강2. 아동기1) 아동기 발달특성(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 [정신건강 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발달은 분화와 통합성이 있다.인간의 행동은 전체적이고 미분화된 신체운동으로부터 부분적이고 행동으로 분화 발달된다. 이러한 분화된 기능은 또 다시 통합되는 과정을 겪는다. 발달은 이렇게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이루어진다. 발달의 영역은 서로 상호 관련되어(interrelated) 있다.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등의 각 발달 영역은 상호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발달해 나간다.Ⅱ. 영유아기

  • 유아기의 발달특성00
  • 발달이 꼭 그 분야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영향을 준다. 유아기의 신체, 감성,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 등은 다른 시기에 비해 급속히 발달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주위에서의 보다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영․유아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급속히 이루어지는 발달형태 중의 하나가 신체근육을 조절할 수 있는 운동기능의 발달이며, 운동발달은 크게 반사행동,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으로 나눌 수 있

  • 유아기 운동발달(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발달)
  • 유아기 운동발달(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발달)목차유아기 운동발달I. 대근육 운동II. 소근육 운동III. 자조기능* 참고문헌유아기 운동발달유아들은 뛰고, 넘어지고, 다시 일어나서 뛰는 등의 대근육 활동과 블록으로 건물을 만들고, 낙서를 하고, 가위로 종이를 자르는 등의 소근육 활동을 하는데 유아기의 신체 발달은 이러한 많은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을 발전시켜 준다. 유아기의 운동 발달 특성은 다음의 세 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 2020년 1학기 부모교육 중간시험과제물 A형(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특성, 부모역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