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일리의 전략적 가족치료이론] 전략적 가족치료의 목표와 치료과정, 전략적 가족치료기법, 전략적가족치료이론의 주요관점에 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전략적 가족치료이론
I. 전략적 가족치료의 목표와 치료과정 및 사정과 평가
1. 치료목표
2. 사정과 평가
3. 치료과정
4. 치료자의 역할
II. 치료기법
1. 지시기법
2. 역설적 개입
1) 처방
2) 제지기법
3) 재정의
4) 가정기법
5) 시련기법
III. 전략적 가족치료이론과 주요관점에 대한 논의
1. MRI Model과의 차이점
2. 문제해결에 초점
3. 주요개념으로서의 위계질서
4. 증상이 가족기능에 기여
5. 권력다툼 개념의 적절성
6. 치료자의 책임
7. 지시적, 역설적 개입
8. Haley(헤일리)의 기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전략적 가족치료이론
I. 전략적 가족치료의 목표와 치료과정 및 사정과 평가
1. 치료목표
헤일리(Haley)는 MRI학파와 마찬가지로 치료의 목표를 최소화하고, 현재 제기된 문제가 해결되면 종결한다. 그리고 치료자가 보기에 문제가 있다고 하여도 가족이 문제해결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지 않으면 치료목표로 설정하지 않는다. 이것은 가족의 문제를 질병으로 보지 않고 일차적으로 문제해결능력이 상실되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료자가 하는 일은 반복적으로 문제해결을 시도하도록 돕는 것이며, 가족구조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다.
Haley는 전통적 개인정신치료와는 달리 개인의 정신내적 갈등보다는 관찰이 가능한 행동에, 과거보다는 현재에, 그리고 성장보다는 변화에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Haley의 전략적 가족치료는 다른 가족치료 접근방법에 비하여 환자의 현재 문제나 증상을 해결하는 데 치료적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문제해결치료 또는 증상지향적 치료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전략적 가족치료에서 1차적인 초점을 두는 문제는 가족이 갖고 있는 문제들 증에서 가족들이 가장 해결하기를 원하는 것이며, 관찰이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이다. 이러한 문제 이외에 가족이 지니고 있는 다른 문제는 1차적 초점을 두는 문제가 해결되고 난 이후에 재계약을 하고 치료를 실시하게 된다.
Haley는 현재 문제나 증상 자체를 제거하는 데 1차적인 치료목적을 두고 있긴 하지만, 증상 자체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조직의 변화를 통하여 현재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 다른 구조적 접근법과의 차이점이다. 즉, 궁극적인 목적은 제기된 문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것이지만, 위계질서와 세대간의 경계를 명확하게 하고 가족구조를 재구조화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통해 목표를 성취한다.
- 참고문헌
-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