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자의 자질] 아동상담자의 자세와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상담자의 태도와 자세
I. 아동상담사의 기본적 자세
II. 아동상담사의 이율배반적인 태도
1. 치밀함, 섬세함, 대담함
2. 즉흥성과 목적성
3. 공상의 세계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과 현실감각
4. 자립심과 어리광의 수용이나 보호
5. 어느 정도 퇴행의 수용과 성장촉진
6.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한 놀이나 창조성과 기존 틀 속에서의 활동
7. 비밀 유지와 부모나 학교, 그 박의 기관과의 연대
8. 아이에게 좋은 거울이나 동행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상담사의 태도와 자세
1. 아동 상담사의 기본적 자세
상담이나 심리 치료 장면에서의 심리 치료사의 기본적 태도로는 로저스(Rogers, C. R). 가 제안하고 있는 3가지 태도, 즉 (1) 무조건적 긍정적 배려(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2)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3) 순수성(genuineness)이라고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아동상담사는 상담 장면에서 이런 태도로 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지만, 실제 이 3가지의 태도는 간단하게 몸에 익힐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첫째,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긍정적 배려'라고 하는 것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수용적 태도'라고도 할 수 있다. 상담사가 이해할 수 없는 모습을 보이는 내담자에 대해서 이런 태도를 취한다는 것은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다. 이것은 상대방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상담사가 동의한다는 의미보다는 내담자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경청한다는 의미가 강하다. 이러한 태도를 견지하기 위해서는 상담사의 평가기준이나 가치판단은 포기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 긍정적 배려라고 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이 문제는 결국 대응기술의 문제이기 이전에 상담사가 내담자를 어떤 인간으로 인식하는가에서 출발하고 있다. 즉 내담자를 문제가 있는 인간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심리 사회적 존재인 한 인간이 그 문제로 인해 힘들어 하는 모습에 대한 진지함과 한 인간에 대한 경외심이라고 하는 인간관에서 출발할 때, 비로소 내담자에 대한 진정한 수용이 가능하다. 어떻게 보면 상담사가 내담자에 대해 이런 태도로 다가간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러한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무조건적 긍정적 배려를 하나의 목표로서 노력해나가는 모습이 상담사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자세라고 할 수 있다. 내담자는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상담사에 대해 자신의 마음 문을 열면서 심리적 교류를 시작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비평] 이기호 『버니』분석
- 이기호의 나쁜 소설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 - (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가족의 역할] 부부 및 부모의 역할
- [만3세부모상담일지]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1명 분량)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연구방법론_연구설계의 틀을 공부하시고, 다른 학자들이 연구한 논문에 대해 연구설계의 기본적 관점에 따라 평가를 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것입니다 첨부한 파일에서 연구설계가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파악해서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상에서 이용되고 있는 한국어 발음 교육 앱이나 프로그램 두 개를 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 연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쓰레기 분리수거 하기
-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 대 소집단활동 게임 영역 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친구 친구 사귀기 칭찬하 기대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