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자의 자질] 아동상담자의 자세와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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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상담자의 태도와 자세

I. 아동상담사의 기본적 자세

II. 아동상담사의 이율배반적인 태도
1. 치밀함, 섬세함, 대담함
2. 즉흥성과 목적성
3. 공상의 세계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과 현실감각
4. 자립심과 어리광의 수용이나 보호
5. 어느 정도 퇴행의 수용과 성장촉진
6.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한 놀이나 창조성과 기존 틀 속에서의 활동
7. 비밀 유지와 부모나 학교, 그 박의 기관과의 연대
8. 아이에게 좋은 거울이나 동행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상담사의 태도와 자세

1. 아동 상담사의 기본적 자세

상담이나 심리 치료 장면에서의 심리 치료사의 기본적 태도로는 로저스(Rogers, C. R). 가 제안하고 있는 3가지 태도, 즉 (1) 무조건적 긍정적 배려(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2)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3) 순수성(genuineness)이라고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아동상담사는 상담 장면에서 이런 태도로 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지만, 실제 이 3가지의 태도는 간단하게 몸에 익힐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첫째,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긍정적 배려'라고 하는 것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수용적 태도'라고도 할 수 있다. 상담사가 이해할 수 없는 모습을 보이는 내담자에 대해서 이런 태도를 취한다는 것은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다. 이것은 상대방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상담사가 동의한다는 의미보다는 내담자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경청한다는 의미가 강하다. 이러한 태도를 견지하기 위해서는 상담사의 평가기준이나 가치판단은 포기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 긍정적 배려라고 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이 문제는 결국 대응기술의 문제이기 이전에 상담사가 내담자를 어떤 인간으로 인식하는가에서 출발하고 있다. 즉 내담자를 문제가 있는 인간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심리 사회적 존재인 한 인간이 그 문제로 인해 힘들어 하는 모습에 대한 진지함과 한 인간에 대한 경외심이라고 하는 인간관에서 출발할 때, 비로소 내담자에 대한 진정한 수용이 가능하다. 어떻게 보면 상담사가 내담자에 대해 이런 태도로 다가간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러한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무조건적 긍정적 배려를 하나의 목표로서 노력해나가는 모습이 상담사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자세라고 할 수 있다. 내담자는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상담사에 대해 자신의 마음 문을 열면서 심리적 교류를 시작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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