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발달 연구(놀이와 다중지능발달, 또래놀이와 놀이상호작용, 요리놀이, 사회적 놀이, 쌓기놀이, 흙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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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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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발달 연구의 최신경향
I. 놀이와 다중지능발달
1. 놀이와 뇌발달
2. 언어놀이와 다중지능
3. 사회놀이와 다중지능
4. 운동놀이와 다중지능
II. 또래놀이와 놀이상호작용
III. 요리놀이
IV. 사회적 놀이
V. 쌓기 놀이
VI. 흙 놀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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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발달 연구의 최신경향
'놀이의 부재'는 비단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외국 학계의 놀이 전문가들도 현대의 어린이들이 빈곤, 전쟁, 학대, 산업화, 학업적 성취의 강조, 차별 등 여러 가지원인으로 인하여 지구촌 곳곳에서 놀이실조의 위기를 겪고 있다고 우려한다.
일상에서 늘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놀이의 실조는 장기화될 경우 여러 유형의 발달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며, 폭력성이나 일탈 행위로 이어지기도 한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아동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놀이와 게임은 아동이 겪은 불안감을 완화시키고 집단원들 간의 관계형성을 촉진시키며 흥미와 에너지를 자극함으로써 참여와 집중도는 높인다.
I. 놀이와 다중지능발달
(1) 놀이와 뇌발달
뇌발달에 관한 연구들이 영유아에게 반드시 필요하다고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것, 즉 적합한 자극과 도전, 선택의 기회와 피드백, 정서의 개입, 다양한 기능의 통합, 스트레스의 해소 들을 제공하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가 놀이이다(Jensen, 1998; Shore, 1997). 아이의 출생 후 뇌 발달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스트레스, 지루함, 지속적인 혼란이나 무질서 상태, 부적절한 자극 등은 놀이와 대조되는 것이다(Shore, 1997). 아동의 뇌가 지닌 속성과 기제에 적합한 교육실행의 가능성을 모색할 때 놀이가 그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은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및 일상의 삶에서 놀이가 정당한 위치를 되찾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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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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