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발달 연구(놀이와 다중지능발달, 또래놀이와 놀이상호작용, 요리놀이, 사회적 놀이, 쌓기놀이, 흙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놀이발달 연구의 최신경향

I. 놀이와 다중지능발달
1. 놀이와 뇌발달
2. 언어놀이와 다중지능
3. 사회놀이와 다중지능
4. 운동놀이와 다중지능

II. 또래놀이와 놀이상호작용

III. 요리놀이

IV. 사회적 놀이

V. 쌓기 놀이

VI. 흙 놀이

*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발달 연구의 최신경향

'놀이의 부재'는 비단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외국 학계의 놀이 전문가들도 현대의 어린이들이 빈곤, 전쟁, 학대, 산업화, 학업적 성취의 강조, 차별 등 여러 가지원인으로 인하여 지구촌 곳곳에서 놀이실조의 위기를 겪고 있다고 우려한다.
일상에서 늘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놀이의 실조는 장기화될 경우 여러 유형의 발달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며, 폭력성이나 일탈 행위로 이어지기도 한다는 연구보고도 있다. 아동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놀이와 게임은 아동이 겪은 불안감을 완화시키고 집단원들 간의 관계형성을 촉진시키며 흥미와 에너지를 자극함으로써 참여와 집중도는 높인다.

I. 놀이와 다중지능발달

(1) 놀이와 뇌발달

뇌발달에 관한 연구들이 영유아에게 반드시 필요하다고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것, 즉 적합한 자극과 도전, 선택의 기회와 피드백, 정서의 개입, 다양한 기능의 통합, 스트레스의 해소 들을 제공하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가 놀이이다(Jensen, 1998; Shore, 1997). 아이의 출생 후 뇌 발달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스트레스, 지루함, 지속적인 혼란이나 무질서 상태, 부적절한 자극 등은 놀이와 대조되는 것이다(Shore, 1997). 아동의 뇌가 지닌 속성과 기제에 적합한 교육실행의 가능성을 모색할 때 놀이가 그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은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및 일상의 삶에서 놀이가 정당한 위치를 되찾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상호 보완적인 흐름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을 도표로 나타내면 과 같다.) 교육부,「국민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Ⅰ)」,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1993), p. 51. , 교육 과정 편성운영 지침 작성 요령,「교육 과정 연수 자료 3」, 1993, pp. 14∼21. , 국민 학교 교육 과정 연수 자료,「교육 과정 연수 자료 5」, 1993, pp. 22∼23.한국 교육 과정 교과서 연구회,「제6차 교육 과정에 의한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사회적 합의를 통해 제정되는 법은 사실 엄청나게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지녔다. 이런 법을 제정하고 바꾸는 작용, 즉 정치는 모든 시민이 자신의 권리를 지킬 마지막 보루다. 함부로 냉소와 무관심에 빠지는 것은 말 그대로 마지막 남은 자신의 무기를 버리는 자살행위에 다름없다. 기업과 자본주의는 사회를 미래로 끌고나가는 엔진이지만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라는 브레이크가 없으면 자기 자신도 원치 않는 파멸로 달려갈 수 있다.인간은 공부

  • 유아의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적합한 방안을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언어적 지능2) 논리수학적 지능3) 공간적 지능4) 신체운동적 지능5) 음악적 지능6) 대인관계 지능7) 개인내적 지능8) 자연탐구적 지능2. 유아의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적합한 방안1) 언어적 지능 - 역할놀이2) 논리수학적 지능 - 대소집단 활동3) 공간적 지능 - 바깥놀이4) 신체운동적 지능 - 교사의 자유선택활동 참여5) 음악적 지능 - 음악수업6) 대인관계 지능 - 또래와 함께 놀이7) 개인내적 지능 - 책읽기 활동8) 자연탐

  • 유아교육개론1A)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의중요성논하고 보육교육시설과환경서술00
  • 연구에 의하면 유아교육에의 재정 투자는 청소년 범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있어 교육 투자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에 유아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다양하게 길러낸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일할 국가의 인적 자원이 길러지는 기초가 될 것이다. 4. 유아보육교육시설과 환경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환경은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유아는 교육환경에 민감하고 환경과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

  • 유아교육개론1A)유아교육의 중요성과 보육교육시설과 환경0
  • 연구에 의하면 유아교육에의 재정 투자는 청소년 범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있어 교육 투자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에 유아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다양하게 길러낸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으로 일할 국가의 인적 자원이 길러지는 기초가 될 것이다. 4. 유아보육교육시설과 환경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환경은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유아는 교육환경에 민감하고 환경과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