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 및 춘향전에대한 가치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계문화유산인 판소리에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대한 가치평가에 대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하시고 궁금한 사항은 dollyknight@naver.com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세계의 문화유산의 판소리와 춘향전의 유래


Ⅱ. 본 론

1. 북한 판소리 문화에 대한 인식태도
2. 북한문화의 특징
3. 북한의 판소리에 대한 역사와 전망
4. 북한 춘향전에 대한 가치 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북한 판소리 문화에 대한 인식태도
북한에는 판소리가 없다. 이는 전적으로 김일성 주석이 남도 창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판소리를 '쐑소리'라 하여 폄하한 데서 기인한다. 북한에서는 60년대 초 민족음악, 특히 민요의 발전 방향을 놓고 내부적으로 격렬한 논쟁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논쟁의 초점은 민족음악의 중심을 어디에 두느냐 하는데 맞춰졌는데, 크게 서도 창과 남도 창으로 견해가 갈리고 있었다. 당시 북한 국악계는 남쪽 출신 예술인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었다. 서울에서 활동하던 많은 예술인들이 6.25전쟁 때 북으로 들어가 국악계를 석권하다시피한 것이다. 이들은 창극 춘향전과 심청전, 배뱅잇굿 등을 무대에 올려 상당한 인기를 모았다고 한다. 그러면서 국악계를 장악하고 있던 남쪽 출신들은 남도 창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고 본 바닥 출신들은 그들대로 서도 창을 고집했다.

... 중략...

Ⅲ. 결 론
상기 본문에서 살펴 보았듯이 남한과 북한문학의 차이점은 남한과 북한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차이에서 오는 사회 문화적 배경의 상이함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남한은 자유롭고 다향한 문화가 발전했지만, 북한은 수령절대주의 체제에 이용할 수 있는 문화만 용인되어 문화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폭이 협소했던 것이다. 따라서 춘향전을 비롯한 판소리와 우리나라의 고전음악을 접근하는 시각이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박태상, <북한의 문화와 예술>, 깊은샘, 2004
. 윤용식 외, <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4
. 민족문학사연구소, <북한의 우리문학인식>, 창작과 비평사, 1991
. http://www.pansoree.com/ <판소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판소리] 판소리의 특징, 형식, 내용, 흥망성쇠와 판소리 창작과정 및 판소리에 대한 남북한의 차이 분석
  • 판소리의 특징, 형식, 내용, 흥망성쇠와 판소리 창작과정 및 판소리에 대한 남북한의 차이 분석Ⅰ. 서론Ⅱ. 판소리의 역사Ⅲ. 판소리의 흥망성쇠와 형식 및 내용1. 판소리의 흥망성쇠2. 판소리의 사설의 형식과 내용3. 판소리의 아름다움Ⅳ. 판소리의 발전 과정Ⅴ. 판소리의 요소 Ⅵ. 판소리의 종류1. 춘향가 2. 흥보가3. 심청가 4. 수궁가5. 적벽가6. 옹고집타령 7. 배비장타령 8. 변강쇠타령9. 장끼타령 10. 강릉매화타령 11. 무숙이타령12. 가짜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고등학교 국사 레포트
  • 대한 충성, 부모에 대한 효도가 중시되고 두레, 계, 향도와 같은 공동체 조직이 발달하는 등 우리 민족의 특수성이 나타났다. 한국사의 이해는 우리 민족의 역사적 삶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깨우치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 역사와 문화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는 한국사를 바르게 인식하는 데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우리가 민족적 자존심을 잃지 않고 세계 문화에 공헌하는 데에도 필요하다. 2.2 민족 문화의 이해우리 조상들은 유구한 역사를 거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인식과 형상화 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1. 은 경향시와 프로시의 구분에 주목하기보다 현실적 경향의 시들은 모두 리얼리즘시라는 하나의 범주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

  • [문학교육론] 문학의 위상
  • 국어 표현의 묘미에 대해 말해보자.2. 이 작품을 통해 알 수 있는 작가의 인생관을 정리하여 말해보자.발표‧토의‧토론에서 ‘우리 문학 속에 나타난 해학적 표현’이라는 글을 써보는 활동은 단원 목표에 맞는 활동으로서 자신이 직접 해학적 표현이 두드러진 문학작품을 찾아 읽어야 한다는 점, 우리 문학의 전통과 특질에 대한 이해가 정확해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당 학습활동을 마무리 하는 평가활동으로서 적절하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