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Rogers 로저스의 통합적인간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모델의 출발
- 통합적 인간 모델
- Rogers 모델과 간호메타파라다임의 네 가지 개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모델의 출발
Martha E. Rogers는 1914년 5월 12일 Texas의 Dallas에서 4형제 중 장녀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는 여성참정권 지지자가 많았으며, 대학교육의 필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하였다. 간호대학에 들어가기 전에 1931년에서 1933년까지 Knoxville의 Tennessee대학교에 다녔다. 1936년 대학을 졸업했으며 1937년 Tennessee의 Nashville에 있는 George Peabody에서 공중보건간호학사학위를 받고, 1945년 New York에 Columbia대학교 교육대학에서 공중보건간호관리로 석사학위를 취득, 1952년에 John Hopkins대학교에서 M.P.H.를, 1954년에 동대학에서 Sc. D. (Doctor of Science)를 취득했다.
Rogers는 풍부한 지도력을 지니고 지역사회간호의 중심적인 역할을 했는데 방문교수로, 다음은 연구원으로 활동하였다. Rogers는 21년간 New York에 대학교 교수와 간호교육학과장으로 봉직했으며, 1975년까지 계속 대학교에서 강의를 해왔다. Dr. Rogers는 여러 전문기관에서 활동했으며, 여러 가지 상을 수여받았고, 많은 사람에게 존경을 받아왔다.
참고문헌
최 영희, 1990. 간호이론. 수문사
김 수지, 1990. 간호이론. 수문사
Ruby L. Wesley (김명애, 고성희), 1995. 간호이론. 현문사
이선옥, 김영임. 1993.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http:// www.happycampus.com. Rogers의 통합적 인간모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딱 필요한 부분만 있고 간단하고 좋아요
  • fruit***
    (2010.03.20 21:18: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 kjink0***
    (2007.03.29 20:13:57)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하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목차 1. 인간행동의 통합적 모색가. 인간발달과 사회사업나. 인간의 발달단계 2. 성격이론가. Freud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나. Erikson의 사회심리적 성격이론다. Jung의 분석심리적 성격이론라. Rogers의 인본주의적 현상학적 이론마. Skinner의 행동주의적 성격이론바.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3. 사회체계로서의 사회환경가. 사회체계이론의 주요 개념나. 사회환경으로서의 가족체계다. 사회환경으로서의 지역사회 체계라. 사회

  • [상담심리] 인간중심이론 -Carl Rogers(칼로저스)의 이론을 중심
  • -Carl Rogers의 이론을 중심으로 본-인간중심이론 Contents -여는 글--본문-1.중요개념2.인간관3.심리상담의 과정4.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5.다른 이론과의 비교-닫는 글- # 더하기글 하나) Carl Rodgers의 생애더하기글 둘)Carl Rodgers가 진행한 인간중심 상담의 일화더하기글 셋)인간중심상담의 용어 정리 여는 글 인간 중심 이론은 Carl Ransom Rogers에 의해서 창시된 대표이론으로, 실존적 전통에 근거한 철학에서 발달한 인간중심적 접근법이다. 이 이론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0k
  • 이론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관찰하는 쪽의 견해가 아니라 행동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자아실현적 존재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인본주의 이론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느낌과 판단에 따라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된 형태의 수업이 필요하다. 인본주의는 로저스와 메슬로우 이론이 있다.Rogers의 이론에 의하면 보건교육의 목적은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

  • [간호교육이론, 간호교육, 간호이론, 간호이론가, 메타파라다임] 간호이론 발달사, 간호이론가 메타파라다임(인간,환경,간호,건강), 간호이론
  • 간호교육이론 레포트목차- 이론 발달사- 간호이론의 발전 방향에 관한 요약- 간호이론에서 표현된 주요 관점들Ⅰ. Nightingale1. 이론가 배경2. 이론의 배경3. Metaparadigm(1) 인간(2) 환경(3) 건강(4) 간호4. 이론의 개요(1) 주요 개념(2) 주요 가정, 명제5. 이론의 적용6. 이론의 평가 및 전망7. 요약Ⅱ. PepplauⅢ. RogersⅣ. OremⅤ. KingⅥ. RoyⅦ. Newman이론 발달사하나의 전문직으로서 간호가 발달해 온 초기를 살펴보면, 당시의 간호계에서 지도적인 역할

  • [사회복지] 의료사회사업 실천이론
  • 모델이 생의학적 관점의 한계를 지적하고 보완적이고 대안적인 시각을 탐구한다는 점에서 의료사회사업가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의료사회학적 지식은 의료사회사업가의 정체성과 전문화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또, 개인들은 자신의 증상이 해야 하는 신체활동이나 직업활동에 방해가 된다고 느낄 때 환자의 지위를 무릅쓰는 경향이 있다. 의료사회사업의 실천에서 이론은 의료사회사업가가 클라이언트에게 체계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