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Martha E. Rogers 로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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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론가의 배경
이론의 근거
경험적 근거의 사용
주요개념과 정의들
주요 가정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Martha E. Rogers는 Bruce Taylor Rogers와 Lucy Mulholland Keener Rogers의 4형제 중 장녀로 1914년 5월 12일 텍사스주 달라스에서 출생하였다. 출생직후 그녀의 가족은 Tenessee주의 Knovile로 돌아왔다. 그녀는 Tennessee(1931~1933) 대학에서 과학을 전공하는 것으로 대학공부를 시작하였다. Knoxville General Hospital School of Nursing(1936)에서 간호학사를 받았고, Tennessee주, Nashvile에 있는 George Peabody 대학에서 학사과정을 마쳤다(1937). New York의 Columbia 사범대학에서 공중 보건간호 석사학위를(1945), Baltimore의 Johns Hopkins 대학에서 보건학 석사학위(1952)와 이학 박사학위(1954)를 받았다.
Rogers는 초기에는 간호실무로 Michigan에서 농촌의 공중 보건 간호사로, 그리고 Connecticut에서 방문간호 감독, 교육 및 실무에 종사하였다. Arizona의 Phoenix에서 방문간호 서비스에 관한 저서를 잇달아 출간하였다. 1954년부터 1975년까지 21년간 New York대학에서 간호학 교수 및 학장으로 근무하였다. 1975년 이후 1979년 명예교수가 될 때까지 교수로서의 직무수행을 계속하였다. 1994년 3월 13일 79세로서 사망할 때까지 이 직위는 계속되었다.
참고문헌
1. 김수지. 간호이론. 수문사(1990)
2. 이소우 외.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1995)
3. 박형숙. 간호학 연구 방법론. 정담(1998)
4. 이은옥 외. 간호, 의료 연구와 통계분석. 수문사(1991)
5. 체레미 리프킨 저. 김명자, 김건 역. 엔트로피. 두산동아(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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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Hardy, M. Thepry. Component, Dexelopment, Evaluation. N.R Vol23. No2.(1974)
8. M.E. Rogers. Nursing Science & the Space age. Nurs. Sci. Q(1992), spring:5(1):2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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