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토론(가상토론, 인터넷, 웹)의 정의, 온라인토론(가상토론, 인터넷, 웹)의 특성, 온라인토론(가상토론, 인터넷, 웹)의 이론, 온라인토론(가상토론, 인터넷, 웹)의 영향요인, 온라인토론의 매체 및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온라인토론(가상토론, 인터넷, 웹)의 정의

Ⅲ. 온라인토론(가상토론, 인터넷, 웹)의 특성
1. 온라인 토론의 텍스트 중심성은 논리적인 토론을 가능하게 한다
2. 시간을 두고 전문가 또는 다른 토론자의 비평을 들을 수 있으며 자신의 지식에 대한 검토와 타인의 비평을 수집할 수 있다
3. 온라인 토론은 참여의 기회를 확대한다
4. 인터넷 토론의 심리적 특성
1) 단서결여적 관점
2) 맥락중심적 관점

Ⅳ. 온라인토론(가상토론, 인터넷, 웹)의 이론

Ⅴ. 온라인토론(가상토론, 인터넷, 웹)의 영향요인

Ⅵ. 온라인토론(가상토론, 인터넷, 웹)의 매체
1. 시작 홈페이지
2. 인적사항 입력
3. 학습목표 제시
4. 에피소드 제시
5. 아홉 가지 정책안 및 개별 의사결정
6. 토론방
7. 집단 의사결정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온라인 토론은 면대면 토론과는 달리 시간과 공간을 달리 하는 학습자들이 가상공간에서 공동의 과제를 해결하거나 특정 주제에 대하여 상호간에 의사를 교환하는 상호작용 활동으로서, 주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비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특징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토론은 토론 참여자들간에 협동심을 갖도록 하여 학습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길러 주며, 주제에 대한 학습과 의사소통 기술 및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등 긍정적인 교육효과가 있다. 이와 같은 토론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웹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토론 역시 학습자들에게 협동심을 길러주고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며, 비판적/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웹 기반 학습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토론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전략으로는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온라인 토론은 기본적으로 소집단 내에서 이루어지게 되며, 이러한 소집단 내에서 이루어지는 집단 역동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소집단 상호간에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며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유도하는 다양한 협동학습전략은 학습자들의 온라인 토론에 대한 참여도, 토론내용의 질, 토론을 통한 문제해결 성과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웹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온라인 토론을 촉진시키기 위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으로는 외향성/내향성 성격유형에 따른 집단구성방식, 운영자의 토론촉진전략, 집단간 경쟁유도전략을 들 수 있다. 협동 학습 집단을 동질적으로 구성하느냐 이질적으로 구성하느냐 하는 문제는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소집단 협동학습이론에서도 중요한 고려 대상으로 여겨져 왔는데, 온라인 환경은 면대면 환경과는 달리 타인에 의해 토론 활동이 제약받지 않고 감정적 요소가 개입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외향성 집단보다는 내향성 집단이 유리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또한 외향적 학습자와 내향적 학습자를 혼합한 이질적 집단은 서로간에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토론 참여도가 높아질 수 있다
참고문헌
권낙원 -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사, 1997
백영균 - 웹기반 학습의 설계, 양서원, 1999
복거일 - 보다 나은 토론 문화를 위하여, 교육월보, 1998
임정훈 - 논문 웹 기반 학습에서 집단구성방식, 토론촉진전략, 집단 간 경쟁유도전략이 온라인 토론과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1999
이윤성 - 토론으로 키우는 아이, 자유지성사, 2001
주갑종,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게시판의 유형이 동료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중등교육연구소, 웹을 기반으로 한 소집단 탐구학습, 경북대 사범대, 2000
James T.Dillon -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체,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발전,중요성,성공요인,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학습자,미래,사례,제언
  •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개념과 발전,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중요성과 성공요인,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학습자와 미래,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개념Ⅲ.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발전Ⅳ.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중요성1. 정보화 사회에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과 능력개발 및 자아실현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PBL)활동 - 황진이 시조를 중심으로
  • ,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강인애(1998), 문제중심학습 :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논총, 12, 153-179.강인애(2002), 성인학습환경으로서의 PBL의 가능성, 간호학탐구, 11(1), 26-54강인애, 이민수, 김종화, 이인수(1999),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개발 사례, 교육공학연구15(1), 301-330김경희(2007), 문제중심학습의 수업단계별학습활동의 특성과 교육적 의미 탐색 : 초등과학수업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학습동기유발][독서교육][금연교육][수학교육][가상교육]독서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금연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수학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가상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학습동기유발 관련 제언 분석
  • 및 내용 제시2) 흥미 있는 주제 중심의 토론3) 응답을 요구하는 학습활동 자료 활용4) 수업에 기여할 수 있는 참신하고 유익한 관련 사이트 제시 요구5) 학습과정의 모니터링 및 쉬어갈 수 있는 기회 제공6) 적절한 피드백 제공4. 가상수업 마무리 단계의 학습동기 문제5. 가상교육에서의 동기유발 전략Ⅵ.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동기란 어떤 행동을 발생시키고 그 행동을 유지시키며 또한 그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요인으로서 행동의 수준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인터넷에 기반을 둔 각종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은 CD-ROM과는 달리 실시간 자료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양방향 지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어학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한 검색엔진 , 웹 에디터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컨텐츠 쪽에서는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온라인가상대는 한국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한국학이나 한국어 강좌 등을 통하여 국외의 재외동포들과 국내외의 외국인에게 한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가상교육강좌 개발애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그러나, 대부분의 대학들이 정보통신 분야 등의 인기있는 분야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어 국가적으로 볼 때 커다란 낭비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기에 각 대학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원격교육 과정의 개발이 촉구된다.열린사이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