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시가] 민요의 현대적 계슥- 1980년대 민중가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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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4.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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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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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민요와 민중가요
Ⅲ. 1980년대 민중가요
1. 민중가요의 출현 배경과 성장
2. 민중가요의 특성
3. 민중가요 노래 분석
Ⅳ. 나가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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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노래란 무엇인가.’ ‘노래는 말과 음악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예술양식’ 이라느니, ‘음악과 리듬을 가진 말’ 이라는 식의 사전적인 해답을 제시하는 것은 본고에서 어떠한 의미도 가지지 못할 것이다. 본 고에서 중요한 것은 노래가 인간의 어떠한 욕구에서 생겨났고 어떠한 모양으로 행해지며 인간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또 인간의 삶의 진보를 위해서 궁극적으로 어떠한 모습이 되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요컨대 ‘노래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 속에서 우리는 노래라는 양식 자체의 구조적 특성만을 살펴 볼 것이 아니라 그것과 인간과의 관계, 좀더 크게는 역사나 사회와의 관계의 문제까지 내표되어 짐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사실 어느 지역사회나 그 지역사회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가 존재한다. 이러한 문화들은 자립과 공존을 반복하면서 ‘뭔화권’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문화 유산들은 그 사회, 시대를 대변하고 미래를 형성하는 데 일조한다. 노래도 과거의 역사적 시간대를 거쳐 현재 우리가 공유할 수 있는 문화라는 커다란 범주의 하나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노래와 인간 삶을 관계 짓는 것 역시 무리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래가 일상적이고 친숙하다는 이유만으로 무한한 음악적 발전 가능성은 물론이거니와 그것의 사회 문화적인 기능의 가능성을 방관해 왔다. 또 노래와 역사, 노래와 이데올로기라는 문제는 ‘어쩐지 생소하다 생각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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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복순, 「바람직한 노래 문화의 창조적 지평을 위한 시론」, <월간 객석> 1990, 3月호, p.298
문승현, 「 노래운동의 몇가지 문제들」,『문화운동론』, 공동체, 1985
김창남 「노래란 무엇인가」『삶의 문화, 희망의 노래』, 한울,
김창남 「노래운동의 전개와 전망」『삶의 문화, 희망의 노래』, 한울,
정준영 「대중음악의 사회학적 일연구」서울대 석사, 1987
김영주 「민중가요의 경향과 그 사회적 의미에 관한 일 고찰」, 충남대 1993년 석사논문
노래 동인 편, 노래 1집~2집, 실펀문학사
민족음악 연구회, 민족음악 제 1집, 공동체, 1990
석지현, 「대학가에 나타난 노래경향 연구」, 숙명여대 석사 논문, 199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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