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시가] 민요의 현대적 계슥- 1980년대 민중가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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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민요와 민중가요
Ⅲ. 1980년대 민중가요
1. 민중가요의 출현 배경과 성장
2. 민중가요의 특성
3. 민중가요 노래 분석
Ⅳ.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노래란 무엇인가.’ ‘노래는 말과 음악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예술양식’ 이라느니, ‘음악과 리듬을 가진 말’ 이라는 식의 사전적인 해답을 제시하는 것은 본고에서 어떠한 의미도 가지지 못할 것이다. 본 고에서 중요한 것은 노래가 인간의 어떠한 욕구에서 생겨났고 어떠한 모양으로 행해지며 인간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또 인간의 삶의 진보를 위해서 궁극적으로 어떠한 모습이 되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요컨대 ‘노래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 속에서 우리는 노래라는 양식 자체의 구조적 특성만을 살펴 볼 것이 아니라 그것과 인간과의 관계, 좀더 크게는 역사나 사회와의 관계의 문제까지 내표되어 짐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사실 어느 지역사회나 그 지역사회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가 존재한다. 이러한 문화들은 자립과 공존을 반복하면서 ‘뭔화권’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문화 유산들은 그 사회, 시대를 대변하고 미래를 형성하는 데 일조한다. 노래도 과거의 역사적 시간대를 거쳐 현재 우리가 공유할 수 있는 문화라는 커다란 범주의 하나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노래와 인간 삶을 관계 짓는 것 역시 무리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래가 일상적이고 친숙하다는 이유만으로 무한한 음악적 발전 가능성은 물론이거니와 그것의 사회 문화적인 기능의 가능성을 방관해 왔다. 또 노래와 역사, 노래와 이데올로기라는 문제는 ‘어쩐지 생소하다 생각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노복순, 「바람직한 노래 문화의 창조적 지평을 위한 시론」, <월간 객석> 1990, 3月호, p.298
문승현, 「 노래운동의 몇가지 문제들」,『문화운동론』, 공동체, 1985
김창남 「노래란 무엇인가」『삶의 문화, 희망의 노래』, 한울,
김창남 「노래운동의 전개와 전망」『삶의 문화, 희망의 노래』, 한울,
정준영 「대중음악의 사회학적 일연구」서울대 석사, 1987
김영주 「민중가요의 경향과 그 사회적 의미에 관한 일 고찰」, 충남대 1993년 석사논문
노래 동인 편, 노래 1집~2집, 실펀문학사
민족음악 연구회, 민족음악 제 1집, 공동체, 1990
석지현, 「대학가에 나타난 노래경향 연구」, 숙명여대 석사 논문, 199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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