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북청사자놀음을 보고 난 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감상문) 북청사자놀음을 보고 난 후

모처럼 토요일에 아이를 데리고 민속극장 야외무대에서 열린 우리 민속 한마당 공연에 나들이를 나간 우리 부부의 마음은 신혼 초의 두근거림이 있었다.
90년대 초, 수도방위사령부 소속으로 경복궁내에서 2년간 복무했던 남편을 매주 면회갔었던, 그리하여 경복궁 한바퀴를 빙 돈 후에 어김없이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진행되었던 각종 민속극을 거의 빠짐없이 2년간 관람했던 그 기억이 새록새록 묻어나왔기 때문이었다. 승무에서 바라춤, 학춤, 판소리, 취타공연 등 그 2년의 기간 동안 나는 남편을 만나러 가는 기쁨에 못지 않게 공연을 바라는 마음이 더 컸었다. 풍물패로 활동했던 학창시절의 기억 때문에 더 가깝게 느껴졌던 전통공연관람은 급기야 나 자신을 재미없다는 이유로 매번 채널을 돌리고 말았던 텔레비전 프로그램이었던 “국악 한마당”의 열성팬으로 만들어 버렸던 것이었다. 국악에 미쳐 대금을 배우러 뛰어다니고 설장구를 치던 그때의 기억이 바로 손에 잡힐 듯 생생한데, 벌써 10년의 세월이 흘러버렸다. 그 기간동안 조선총독부를 상징하던 건물이 철거되었고, 지난 달 우리의 데이트 코스였던 한국민속 박물관이 이전되었다. 또 매주 나를 설레게 했던 “국악한마당”은 끝끝내 한자리수 시청률마저도 지키지 못한채 프로그램을 접은지 또 오래되었다. 생활에 묻혀 그 고전의 향취를 잊고 산 시간이 길었던 만큼 경복궁으로 향하는 발걸음은 가벼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 zxcv9***
    (2023.06.06 19:18:51)
회원 추천자료
  • [탈, 가면] 탈(가면)의 종류, 탈(가면)의 특성, 탈(가면)의 유래, 탈(가면)의 재료, 탈(가면)의 제작법에 관한 분석
  • 사자 얼굴 모형을 만든다.(2) 이 진흙 둘레에 나무를 가지고 네모난 모양의 틀을 짠다.(3) 그 틀 위에 시멘트 가루, 모래, 물을 섞어서 붓는다.(4) 3일 정도 후에 시멘트가 마르면, 그 안의 진흙을 부순다. 그러면 시멘트 안쪽으로 음각 된 사자 얼굴 모형이 남아 있게 된다. (5) 음각 된 사자 얼굴 모형의 틀에 전체적으로 한지를 한번만 붙인다. 틀에 한지를 붙일 때는 반드시 먼저 이틀에 페인트용 붓으로 비눗물을 바른다. 그리고 한지를 가로 5센티미터,

  • [방송대,] 구비문학개론 요약
  • 난 돌 삼국유사: 진지한 공적기능 수행, 열어 보면 두 사람이 죽을 것이요, 열지 않으면 한 사람이 죽을 것이다. 붉은색, 자주색, 흰색의 3색으로 그린 모란. 자루 없는 도끼, 하늘 떠받칠 기둥. 1925년 본격적으로 채록. 조선총독부 편 朝鮮の謎, 최상수 조선수수께끼 사전 *시대 변화에 몹시 민감하다. 3) 유형 및 기능◆ 유형분류: 수수께끼가 되게 하는 원인에 따른 분류*음성적 유사성 근거형- 언어유희의 일종으로 오락성, 쾌락 강화. 가위는 가위

  • [문학] 꼭두각시 놀음
  • 난 이후 새로 일어난 서민문화의 주류를 이룬 사조로서 서민예술의 하나인 탈놀이도 예외일 수 없었다. 그러나 각 놀이마다 주체성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예컨데 남녀관계의 설정에서 봉산탈춤오광대꼭두각시놀음 등은 남녀의 갈등을 강조하여 영감과 미얄과 그 첩과의 삼각관계를 다룬 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에서는 신할아비과장에서 부분관계에 첩을 등장시키지 않는 대신 샌님과장에서 샌님포도부장(상민)샌님의 소첩과의 삼각관계로

  • 꼭두각시 놀음(한국 민속 문화)
  • 난 이후 새로 일어난 서민문화의 주류를 이룬 사조로서 서민예술의 하나인 탈놀이도 예외일 수 없었다. 그러나 각 놀이마다 주체성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예컨데 남녀관계의 설정에서 봉산탈춤오광대꼭두각시놀음 등은 남녀의 갈등을 강조하여 영감과 미얄과 그 첩과의 삼각관계를 다룬 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에서는 신할아비과장에서 부분관계에 첩을 등장시키지 않는 대신 샌님과장에서 샌님포도부장(상민)샌님의 소첩과의 삼각관계로

  • [무용]인형극-꼭두각시 놀음
  • 난 이후 새로 일어난 서민문화의 주류를 이룬 사조로서 서민예술의 하나인 탈놀이도 예외일 수 없었다. 그러나 각 놀이마다 주체성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예컨데 남녀관계의 설정에서 봉산탈춤오광대꼭두각시놀음 등은 남녀의 갈등을 강조하여 영감과 미얄과 그 첩과의 삼각관계를 다룬 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에서는 신할아비과장에서 부분관계에 첩을 등장시키지 않는 대신 샌님과장에서 샌님포도부장(상민)샌님의 소첩과의 삼각관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