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장애아, 그들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학교 가운데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는 전체의 35%에 이를 만큼 해마다 늘고 있으며 이는 우리가 교육 현장에 나갔을 때, 나 또한 장애를 가진 아이의 담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념은 점차 일반교육주도와 완전통합의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 일반교육 주도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이중체계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책의 하나로,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을 일반교육이라는 단일체제로 구축하자는 것이다. 완전통합이란 일반주도 특수교육의 한 형태로서, 일반학급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동하여 장애아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통합학급의 담임교사 역할이 중추적이라 하겠다.

나는 아주 작은 시골 초등학교를 나왔는데, 반 인원은 15명으로 6년간 쭉 같은 반을 지냈다. 그 중 2명의 학생이 장애를 가진 친구였다. 한 친구는 봉국이(가명)라는 친구로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다리를 심하게 저는 아이였고, 다른 한 친구는 유선이(가명)라는 친구로 지능장애와 언어장애를 같이 가지고 있는 친구였다. 아주 어린 시절부터 같이 소꿉놀이하며 지낸 친구들이라 그 친구들이 장애아라는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었다. 이름을 가지고 놀렸던 기억은 있어도 이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장애요인을 가지고 놀리거나 한 친구들은 보지 못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도움이 됩니다
  • 37866***
    (2020.11.08 18:55:08)
회원 추천자료
  • [학교경영론] 학급경영의 실제
  • 학교경영론 학급경영의 실제목차1. 교과경영2. 특별활동 운영3. 생활지도 경영4. 환경경영5. 사무경영6. 특수교육7. 총체적 학급 질 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of class: TQMOC)1. 교과경영- 학급의 교과경영에서 취급되어야 할 영역은 교과지도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이 포함된다. 교과경영의 영역으로 학습지도계획의 수립, 일과표 작성, 숙제제시, 통지표 작성 등이 있다.1) 교육과정 운영① 교사는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는 과정에서 그들에게

  • [교육사회]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개선방안
  • 역할을 하며, 장애역영별 특성에 맞는 교재․교구가 구비되어야 한다. 그러나, 특수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교재․교구는 교구․설비기준령에 제시된 기준보다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둘째,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이 부족하다.특수학급 교육의 목적은 특수학급에 입급 되는 학생들의 제한적인 능력을 인정하면서 그들의 지적 수준과 능력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데 있다. 그러나 학력중시의 교육관이 지배적인 현실에서는 일반학급의 학력 위주의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역할을 담당한다. 대부분의 보육 형태가 이 기관의 관리를 받지만 보모(nanny)는 이 기준에 의해 규제되지 않는다. 3) 영국의 보육 시설 형태영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8세 미만의 영․유아를 위한 보육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형태가 있다. ① 차일드마인더(Childminders)보육교사가 자신의 집에서 영유아를 돌보는 것으로 대개 시간당 보육료를 받는다. 8세 미만의 아이를 최대 6명까지 돌볼 수 있고 그 중 5세 미만은 세 명까지만 돌 볼 수 있다. 응급조치를 포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해서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특수아교육)
  • 위한 방책의 하나로,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을 일반교육이라는 단일체제로 구축하자는 것이다. 완전통합이란 일반주도 특수교육의 한 형태로서, 일반학급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동하여 장애아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두 개념은 장애의 정도에 따른 문제, 환경의 한계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그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따라서 아직 통합교육은 최소제한환경의 원칙에 의한 개념정립이 가장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장애아의 지도-대표적 원리 : ①종합적인 진단방법 동원 ②한 문제의 구체적 사례에 따른 적합한 방법 선택 ③서둘러 해결하지 않는다. ④문제해결의 궁극적인 열쇠는 학생 본인. ⑤교사와 학생간의 감정이입적인 의사소통. -교육적인 대책 제안 : ①개별화 학습 ②체계적인 성공과 그에 다른 보상 ③행동한계의 설정 ④학생과 교사간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제4절 학습부진아의 지도1. 학습부진아의 의미학업성적이 보통 수준보다 낮아 학급에서 지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