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장애아, 그들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학교 가운데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는 전체의 35%에 이를 만큼 해마다 늘고 있으며 이는 우리가 교육 현장에 나갔을 때, 나 또한 장애를 가진 아이의 담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념은 점차 일반교육주도와 완전통합의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 일반교육 주도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이중체계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책의 하나로,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을 일반교육이라는 단일체제로 구축하자는 것이다. 완전통합이란 일반주도 특수교육의 한 형태로서, 일반학급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동하여 장애아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통합학급의 담임교사 역할이 중추적이라 하겠다.
나는 아주 작은 시골 초등학교를 나왔는데, 반 인원은 15명으로 6년간 쭉 같은 반을 지냈다. 그 중 2명의 학생이 장애를 가진 친구였다. 한 친구는 봉국이(가명)라는 친구로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다리를 심하게 저는 아이였고, 다른 한 친구는 유선이(가명)라는 친구로 지능장애와 언어장애를 같이 가지고 있는 친구였다. 아주 어린 시절부터 같이 소꿉놀이하며 지낸 친구들이라 그 친구들이 장애아라는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었다. 이름을 가지고 놀렸던 기억은 있어도 이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장애요인을 가지고 놀리거나 한 친구들은 보지 못했다.
자료평가
- 정말 도움이 됩니다
- 37866***
(2020.11.08 18:55: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