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교육]프랑스의 교원양성제도,교육우선지구정책, 프랑스의 아카데미교육정책,교육정보화,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가정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Ⅱ. 프랑스의 교원양성제도

Ⅲ. 프랑스의 교육우선지구정책

Ⅳ. 프랑스의 아카데미교육정책

Ⅴ. 프랑스의 교육정보화

Ⅵ.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
1. 영상교육
2. 초등학교의 음악교육
3. 대중매체 도서실
4. 도시공간 및 문화유산에 관한 교육
5. 학교연극

Ⅶ. 프랑스의 가정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프랑스교육은 베이붐 세대들이 학교진입 연령이 되는 1960년을 기점으로 하여 유치원부터 대학까지의 수학기간이 점점 늘어나면서 양적팽창을 해왔다. 현재까지 정착된 수학기간은 총 19년이다. 이러한 팽창과정에서 1960년부터 1970년까지는 특히 유치원 교육이 급격히 부상하게 되었고 이어서 중등의 학생수도 급격히 상승했다. 1985년부터는 고교와 대학입학생수가 급증했다. 이와 함께 교육정책면에서도 괄목할만한 발전을 기록했다.
프랑스의 중등교육체제는 일반계열과 직업계열을 제도적으로 구분하는 복선제 학제를 유지하면서도 1970년대 이후 정책적으로 학교간의 차이를 줄이고 계열 선택이 대학 진학에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보장하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1970년대 중반 이후 아비, 사바리 개혁 등으로 불리는 단일중학교 설치 및 중학교에서의 기회불평등 해소를 위한 개혁에 이어 1980년대 이후 슈벤느망 교육부 장관에 의한 중등교육 개혁으로 중등교육을 대중화하고 선택을 다양화하며 소수 엘리트 중심으로 특권을 누려온 바깔레로아 소지자를 확대시키고 교원교육체제를 통합하기 위한 교원교육대학원(IUFM)을 설치하는 등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지표로 본 프랑스 교육
동아일보의 특집 기사, 프랑스의 산 교육
삼성인쇄(1994), 세계를 간다(프랑스 편)
알렝킴멜, 프랑스를 아십니까
원윤수 외 공역(2002), 프랑스의 고등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정기수(2005), 어떻게 교육을 하는가, 프랑스는? 그런데 한국은,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 지구적으로 해결하여야 할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었다.1970년대 중반에 와서 산업화의 진전에 의한 공단주변의 오염문제와 도시화에 따른 생활환경의 문제가 일부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기는 하였으나 국가의 정책우선순위에서 환경문제는 거론하기조차 어려운 실정이었다.1980년대에 중앙환경행정부처로서 환경청이 신설되면서 환경오염의 사전예방을 위한 제도적 조치와 함께 환경부전장기계획을 마련하는 등 환경보전을 위한 의욕을 보이기는 하

  • [교육사회] 자본주의로 인한 환경 문제와 환경 교육의 실천
  • 지구적으로 해결하여야 할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었다.1970년대 중반에 와서 산업화의 진전에 의한 공단주변의 오염문제와 도시화에 따른 생활환경의 문제가 일부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기는 하였으나 국가의 정책우선순위에서 환경문제는 거론하기조차 어려운 실정이었다.1980년대에 중앙환경행정부처로서 환경청이 신설되면서 환경오염의 사전예방을 위한 제도적 조치와 함께 환경부전장기계획을 마련하는 등 환경보전을 위한 의욕을 보이기는 하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정보화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급격히 변화되고 있는 사회에 적절히 대처하고, 그로인해 국민들의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제2, 제3의 교육기회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졌다. 더욱이 우리나라의 교육시장은 공교육의 부족한 면을 사교육에서 보완하고 있는 형태로 진행되어 있는데 최근에 들어서는 빈번한 입시제도의 변화에 대처하지 못하고 특히 교육 소비자 즉, 학생들의 욕구에 소홀히 하면서 “붕괴하는 공교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의 목표로 추구하였다.둘째, 자유교육의 전통이다. 그리스인은 자신의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도덕적 자유, 미와 조화를 사랑하고 추구하는 예술적 자유, 진리를 탐구하는 지적 자유, 국가정치에 참여하는 정치적 자유 등을 갈망하였다. 따라서 자유시민들이 이러한 자유를 누리고 선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교육으로 여겼다.셋째, 주지주의적 성격이다. 그리스인들은 이성의 힘으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을 때 무지와 편견으로부터

  •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 정보화, 정치/경제/문화적 세계화 등 사회적 요인들은 청소년 교육 환경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문헌검토와 전문가회의를 통해 사회문화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교육환경 변화를 분석하고, 청소년 교육정책의 변화 및 현행 제도 진단함으로써 향후의 청소년 교육 비전 및 정책과제를 제안해보았다. 본 연구결과 교육 분야의 핵심적 환경변화 트렌드와 정책변화 트렌드가 도출되었다. 우선, 교육 환경변화에 있어서는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