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교육연구의 의미,유형, 교육연구의 목적,특수성, 교육연구의 과정,연구대회, 교육연구의 자료수집방법,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연구의 의미
Ⅲ. 교육연구의 유형
1. 기술적 연구와 실험적 연구
1) 기술적 연구
2) 실험적 연구
3) 관계
2. 기초연구와 응용연구
1) 기초연구
2) 응용연구
Ⅳ. 교육연구의 목적
Ⅴ. 교육연구의 특수성
1. 아동발달 특성상의 특수성
2. 윤리상의 특성
Ⅵ. 교육연구의 과정
Ⅶ. 교육연구의 연구대회
1. 전국단위 연구대회
2. 시․도 단위 연구대회
Ⅷ. 교육연구의 자료수집방법
1. 질문지법
2. 면접법
3. 관찰법
4. 검사법
1) 표준화 검사
2) 적성 검사(Aptitude tests)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련의 연구를 ‘과학’으로 부르기 위해서는 연구대상이 현실의 전 체계 속에 존재해야 하고 연구대상 상호간에 동질성이 확보되어 동일범주로 분류될 수 있어야 하며 그 연구목적이 이해관계에 얽히지 않는 앎 자체여야 한다. 그런데 교육은 위의 조건을 만족시키며 학문의 탐구대상이 될 수 있다. 교육과학은 사회의 유형에 따른 교육의 일반적 유형을 확립하고 그 유형의 특성을 밝히며 교육체제의 진화과정에 관한 제법칙과 그 교육제도로 나타난 결과를 주요문제로 다룬다.
그러나 교육학은 교육과학과 아주 다른 종류의 사색이다. 교육학의 목적은 현재나 과거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있어야 하는가를 고안하는 미래지향적인 것이다. 교육학은 교육체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활동을 안내할 수 있도록 교육체계에 대하여 반성적 사고를 하는 실천적 이론이다.
교육학은 교육과학, 사회학, 심리학을 기반으로 삼는데 제반 학문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하였으나 諸科學들의 발달을 기다릴 수 없는 것은 교육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오류를 범할 확률을 줄이기 위해 많은 경험적 교훈들을 수집하고 방법론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교육학자의 임무다. 교육학은 시대의 요구에 맞춰서 교육제도를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육의 필수불가결한 보조자로서 역사적 기반을 갖추고 반성적 사고를 통해 사회진화에 교육을 끊임없이 적응시켜야 한다. 그리고 敎育目的과 敎育理想의 실현을 위한 수단에 대해서는 심리학에 의존하여 아동 의식법칙과 행동의 원인에 대해 알아야 한다.
모든 교육학적 사고 중에서 가장 으뜸이 되는 공리는 교육이 그 기능면에서 뿐만 아니라 그 기원에서도 분명히 사회적 事象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학은 다른 어떤 과학보다도 사회
- 참고문헌
-
◎ 강윤수 외 역,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서울 : 교우사, 2005
◎ 강순희, 과학교육 연구의 세계적인 최신 동향, 화학교육 18, 1991
◎ 김병성, 교육연구법, 서울 : 양서원, 1996
◎ 유창렬, 교육연구방법, 배영사, 1990
◎ 이종성, 교육연구의 설계와 자료분석, 서울 : 교학연구사, 1996
◎ 조주행, 현장교육연구 워크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