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교육연구의 의미,유형, 교육연구의 목적,특수성, 교육연구의 과정,연구대회, 교육연구의 자료수집방법,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구의 의미

Ⅲ. 교육연구의 유형
1. 기술적 연구와 실험적 연구
1) 기술적 연구
2) 실험적 연구
3) 관계
2. 기초연구와 응용연구
1) 기초연구
2) 응용연구

Ⅳ. 교육연구의 목적

Ⅴ. 교육연구의 특수성
1. 아동발달 특성상의 특수성
2. 윤리상의 특성

Ⅵ. 교육연구의 과정

Ⅶ. 교육연구의 연구대회
1. 전국단위 연구대회
2. 시․도 단위 연구대회

Ⅷ. 교육연구의 자료수집방법
1. 질문지법
2. 면접법
3. 관찰법
4. 검사법
1) 표준화 검사
2) 적성 검사(Aptitude tests)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련의 연구를 ‘과학’으로 부르기 위해서는 연구대상이 현실의 전 체계 속에 존재해야 하고 연구대상 상호간에 동질성이 확보되어 동일범주로 분류될 수 있어야 하며 그 연구목적이 이해관계에 얽히지 않는 앎 자체여야 한다. 그런데 교육은 위의 조건을 만족시키며 학문의 탐구대상이 될 수 있다. 교육과학은 사회의 유형에 따른 교육의 일반적 유형을 확립하고 그 유형의 특성을 밝히며 교육체제의 진화과정에 관한 제법칙과 그 교육제도로 나타난 결과를 주요문제로 다룬다.
그러나 교육학은 교육과학과 아주 다른 종류의 사색이다. 교육학의 목적은 현재나 과거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있어야 하는가를 고안하는 미래지향적인 것이다. 교육학은 교육체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활동을 안내할 수 있도록 교육체계에 대하여 반성적 사고를 하는 실천적 이론이다.
교육학은 교육과학, 사회학, 심리학을 기반으로 삼는데 제반 학문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하였으나 諸科學들의 발달을 기다릴 수 없는 것은 교육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오류를 범할 확률을 줄이기 위해 많은 경험적 교훈들을 수집하고 방법론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교육학자의 임무다. 교육학은 시대의 요구에 맞춰서 교육제도를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육의 필수불가결한 보조자로서 역사적 기반을 갖추고 반성적 사고를 통해 사회진화에 교육을 끊임없이 적응시켜야 한다. 그리고 敎育目的과 敎育理想의 실현을 위한 수단에 대해서는 심리학에 의존하여 아동 의식법칙과 행동의 원인에 대해 알아야 한다.
모든 교육학적 사고 중에서 가장 으뜸이 되는 공리는 교육이 그 기능면에서 뿐만 아니라 그 기원에서도 분명히 사회적 事象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학은 다른 어떤 과학보다도 사회
참고문헌
◎ 강윤수 외 역,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서울 : 교우사, 2005
◎ 강순희, 과학교육 연구의 세계적인 최신 동향, 화학교육 18, 1991
◎ 김병성, 교육연구법, 서울 : 양서원, 1996
◎ 유창렬, 교육연구방법, 배영사, 1990
◎ 이종성, 교육연구의 설계와 자료분석, 서울 : 교학연구사, 1996
◎ 조주행, 현장교육연구 워크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역대 대통령 리더십분석
  •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여론조사를 통한 평가와 개인의 의한 평가, 유형별 분류를 통한 평가(James David Barber)등이 그 예이다. 하지만 이번 대통령 리더십 유형 분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론 조사나 개인의 평가를 통한 수집된 자료를 통해 대통령의 행태를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 아님을 밝힌다. 역대 대통령의 리더십 유형을 시각적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고 유형별 분류를 목적으로 함을 밝힌다.대통령은 급변하는 국외 정세 뿐만 아니라 국내

  •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며, 제품 및 서비스 생산활동에 종사하는 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장영란외, 2012). 2. 리더십의 개념과 유형리더십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무리를 다스리거나 이끌어 가는 지도자의 능력’으로 일컫는다. 유지용(2011)은 리더십이라는 용어는 학자마다 사용하는 의미가 상당히 차이가 있으며 지금까지 제안되어온 많은 리더십의 정의들은 영향력 행사의 주체가 누구며, 영향력 행사의 목적은 무엇이고, 영향력 행사 방법은 어

  •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며, 제품 및 서비스 생산활동에 종사하는 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장영란외, 2012). 2. 리더십의 개념과 유형리더십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무리를 다스리거나 이끌어 가는 지도자의 능력’으로 일컫는다. 유지용(2011)은 리더십이라는 용어는 학자마다 사용하는 의미가 상당히 차이가 있으며 지금까지 제안되어온 많은 리더십의 정의들은 영향력 행사의 주체가 누구며, 영향력 행사의 목적은 무엇이고, 영향력 행사 방법은 어

  • 방송연예계의 구조적문제점 및 부조리비리에 대한 해결대안00
  • 자료가 별도로 제공되고 있지 않은 관계로 전체 방송산업의 현황과 방송 프로그램 제작시장을 통해서 먼저 맥락을 살펴보고자 한다.2. 아이돌 그룹과 연예제작의 특수성 아이돌 그룹과 연예제작사 사이의 불공정한 계약관계는 비단 ‘동방신기’만의 문제는 아니다. SM 소속 전․현혁 소속 모든 팀이 계약, 혹은 재계약건으로 몸살을 앓았고, 한때 SM과 아이돌 그룹 양대 산맥이었던 DSP기획사나, 최근 메이저 기획사로 성장한 YG, JYP도 경우에 차이는 있

  •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미현(2007), 아동학대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영향,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백창희(2007),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 양육태도와 아동 자아존중감이 우울성향에 미치는 영향 : 부천 승현교회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정주박옥임(2009), 교사들이 인지한 다문화가족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 ,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Vol.2009 No.2김경연(1993),아동의 자아존중감, 한국아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