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운동]정신지체아의 정의,특징, 정신지체아 운동의 중요성,기본방침,수행능력, 정신지체아 운동의 학습조직,행사,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의 정의

Ⅲ. 정신지체아의 특징

Ⅳ. 정신지체아 운동의 중요성

Ⅴ. 정신지체아 운동의 기본방침

Ⅵ. 정신지체아 운동의 수행능력

Ⅶ. 정신지체아 운동의 학습조직
1. 단일 종목 위주 조직
2. 그룹 조직
3. 개인 선택

Ⅷ. 정신지체아 운동의 행사
1. 특수올림픽
2. 전국 정신지체인 축구대회
1) 목적
2) 대상
3) 일시
4) 경기종목
5) 주관 및 문의

Ⅸ. 정신지체아 운동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인관계 개선의 행동수정에는 여러 방법이 있겠으나 그 중에는 정신지체아에게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치료적 환경을 조성하는 등 간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도 있기 때문에 아동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 조합하여 적용해야 한다.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대부분의 기능들은 아동 자신의 신체활동, 즉 움직임(Movement) 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Frostig(1970)에 의하여 고안된 운동교육(Movement Education)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감각·지각 기능과 심리적 제 기능을 향상시켜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새로운 교육방법으로서 그 인식이 높아져 가고 있다. 운동교육은 단순히 운동한다는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신체활동을 통하여 인간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인간의 성장, 발달, 적응에 최대한의 기여를 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정신지체아는 지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운동능력, 적응행동, 정서, 언어, 사회성, 지각 등의 모든 측면에서 다소 중복적인 장애를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애상태에 맞게 적절한 교육계획이 필요하다.
운동교육은 행동의 요소로서 움직임의 속성을 다양하게 조화시켜 운동에 필요한 제 기능을 향상시키며, 그 결과 의사전달 기능과 인지기능을 발달시켜 창조적인 자기 표현력을 증진시키는 모든 능력의 기초적 발달을 도모한다고 볼 수 있다. 심신의 발달에 장애를 가진 정신지체아는 정상아에 비해 신체운동경험이 부족하고 한정되어 감각 · 지각, 움직임의 표현, 사회성 등이 뒤떨어지기 때문에 신체를 유연하게 움직이도록 계획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수지운동, 전신운동기능을 향상시켜 사회성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신체 활동은 개인의 욕구나 정서를 표출시키는 수단임과 동시에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초가 된다. 여러 가지 이동운동과 이동 하지 않는 운동을 포함한 신체적 표현활동을 아동의 흥미나 정서를 촉발하는 음악과 병행하여 지도하면 정서가 순화되어 불안, 위축, 고립, 공격성 등의 부적응 행동이 감소되고 적응행동이 증가하게 된다. 친한 자기 짝이나 친구들과 어울려 즐겁게 율동을 하면 동료들과의 친근감이나 우호적 행동은 물론 상호이해력이 증진되며, 사회적 규칙과 기술도 자연스럽게 습득되어 사회적 적응력이 향상된다.
참고문헌
박영도(1993), 훈련가능 정신지체 아동의 운동교육 프로그램 적용 효과, 전주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정숙(1983), 정신지체아의 지각, 운동 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안병즙·박화문·정재권(1987), 운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정영숙(1996),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전주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추연구(1990), 운동 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동의 운동·감각·언어·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교육대학원
최영하·정창종(1990), 장애아의 감각 운동 지도, 대구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정신지체장애인
  • 학습과 여러 가지 기억 증진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③ 초인지에 있어서도 정신지체아동들은 일반아동에 비해 낮은 능력을 보인다. 초 인지란 특정과제를 하기 위해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를 알고 자신이 하는 일에 대 해 지속적으로 검토하며 결과와 효과성에 대해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이다. 2) 학업성취① 정신지체는 모든 성취영역에서 같은 생활연령의 일반인에 비해 뒤진다. 그들은 다른 영역에 비해 읽기, 특히 읽기 이해수준이 낮으며 수리에도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Ⅰ. 서론Ⅱ.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Ⅲ. 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1. 독서지도 전문가 과정의 목표2.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Ⅳ. 독서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1. 신체적 요인2. 인지, 언어, 정서 요인1) 인지2) 언어3) 정서3. 환경, 교육 요인1) 환경2) 교육Ⅴ. 특수교육대상자의 독서문제와 지도방안1. 학습장애아동2. 정서장애아동3. 정신지체아동4. 학습지진아동Ⅵ. 특수교육과 독서지도의 관련

  • 아동복지론_중간
  • 정의 첫장으로 중요한 의의를 가짐부모의 애정이 깃든 정상적 가정에서 자랄 때 만이 가장 올바른 아동복지가 실현 된다는 점을 강조(2)학교환경*인적적 환경 - 교사, 친구*물리적 환경 - 운동장, 급식실등 현대적 시설학교환경 아동만을 위해 형성된 특수사회로서 평등하고 대등하며 조직적이고 계통적인 교육사회환경과 가정 환경이 담당할 수 없는 것을 학교 환경이 수행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의의가 보다 커지며 학교환경이 중요(3)사회환경아

  • 아동복지론-기말
  • 정의2. 아동학대의 이론(1) 정신병리학의 이론정신병리학적 접근의 특징은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을 부모특성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학대부모의 정신의학적 분석으로부터 유래아동학대부모의 특성은 세상에 대한 잠제적 혐오심과 공격성어린 시절의 거부당한 경험에 근거하며 일상생활의 어려움과 고통에 대한 불안학대부모의 특성은 완고, 충동적, 은정의 결핍, 합리성의 부족, 사과와 신념에 있어서의 융통성의 부족학대부모의 특성은 소극성과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생활시설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
  • 제고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또한, 시설이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시설운영 목표를 지향하는 내용으로 작성된 운영계획이 사전에 준비되어야 한다. 이는 시설내 조직의 구성원이 각 부문별, 업무영역별로 논리적인 체계가 명확해지고 일관성과 안정성이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임성만, 1998). 나. 장애인 생활시설의 개선방안① 전달체계의 개선 시설에 대한 정부의 정책지원, 장애인을 위한 제반지원, 지원시기, 전달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