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노인교육의 기능,목적, 노인교육의 의의,기관, 노인교육의 법적지원, 노인교육의 문제점, 노인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노인교육의 기능
1. 환경적응의 욕구
2. 표현적 욕구
3. 공헌적 욕구
4. 영향력 욕구
5. 초월적 욕구
Ⅲ. 노인교육의 목적
Ⅳ. 노인교육의 의의
Ⅴ. 노인교육의 기관
1. 노인교실
2. 노인복지(회)관과 사회복지(회)관에서 운영하는 노인교육 프로그램
3. 대한노인회에서 지원하는 노인대학과 노인학교
4. 지역사회 각종 종교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인교육 프로그램들
5. 민간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인교육 프로그램들
Ⅵ. 노인교육의 법적지원
Ⅶ. 노인교육의 문제점
1. 노인교육 정책부재
2. 노인교육기관부족․운영 낙후성
3. 노인교육 지도자부족과 전문성결여
4. 노인교육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미비
Ⅷ. 노인교육의 발전 과제
1. 노인교육에 대한 각 부처간의 협조체제가 요구된다
2. 교육부의 올바른 노인교육 정책수립이 요구된다
3. 노인교육현장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과 적극성이 요구된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Dewey는 아동중심의 교육이 가지는 방법론적인 한계점을 지적한다. 이를 피교육자 일반에게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즉, 피교육자의 흥미를 고려하지 않고 교사가 일방적으로 선정한 교과 내용을 주입시키게 되면 피교육자들이 흥미를 가질 수도 없거니와 그들의 지적인 성장에도 도움을 주지 못한다. 그러나 반대로 피교육자들이 흥미 있어 하는 내용 그 자체만을 배우고 학습하는 데에 그치는 교육도 마찬가지로 피교육자의 지적인 성장을 촉진시키지 못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교육은 그 목적이 분명하여야 하며 동시에 피교육자의 흥미와 관심을 도외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노인교육에도 그대로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노인복지에서 관심을 갖는 문제는 거시적 관점에서 전체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문제와 미시적 관점에서 노인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노인의 문제로 구분해서 볼 수 있다. 노인문제는 정책과 제도로 접근해야 하고 노인의 문제는 개별 노인을 대상으로 교육, 상담, 치료 등의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따라서 노인교육은 개별노인의 행복감과 인간다운 삶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이념론적 목표가 설정된다.
노화에 따라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변화와 제 문제를 감각 및 지각기능, 지적 능력, 성격으로 구분해서 살펴 볼 수 있다. 노인교육의 직접적인 목표가 될 노인의 성격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노인의 성격적 특성은 우울증경향의 증가, 내향성 및 수동성의 증가, 조심성의 증가, 경직성의 증가, 성역할 지각의 변화, 친근한 사물에 대한 애착심, 유산을 남기려는 경향, 의존심의 증가 등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노인의 성격적 특성은 스스로를 능력이 없고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아무런 역할도 수행 할 수 없는 무기력한 존재로 인식하게 되고 소외감과 고독감을 갖게 된다. 이에 대한 방어기제(defence mechanism)로 고집과 경직성을 나타낸다. 노인의 문제는 흔히 사고(四苦)로 일컬어지는 빈곤, 질병, 역할상실, 고독을 안고 살아가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고독 즉, 외로움을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한다. 사실, 노인의 사고(四苦)는 스스로의 태도 여하에 따라 상당한 수준 극복할 수 있는 면도 있다. 특히 역할상실이나 외로움은 노인 자신의 사고방식이나 생활태도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순희는 노인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을 노인들이 바람직한 노년과 노후생활을 이해하고 나아가 노년과 노후생활에
- 참고문헌
-
김재인 외(1998), 노인교육의 현황과 노인교육 정책, 평생학습사회와 노인교육, 교육부
교육부(1998), 평생학습사회와 노인교육-교육부 정책과제
김경애(1990), 노인교육의 이론적 기초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논문
장미란(2000), 성인학습상황에서의 노인교육, 고령화사회와 노인교육의 실천방안, 한국노인문제연구소
한정란(1993), 노인교육 교육과정 개발 실천연구, 연세대 대학원 미간행 박사논문
허정무(1991), 노년기의 학습과 노인교육방법론, 한국평생교육 기구편, 평생교육과 노인교육, 서울 : 이화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