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시적 수업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론적 배경
2. 연구방법
3. 수업관찰의 내용
4. 수업관찰내용의 분석
- 본문내용
-
4. 수업관찰 내용의 분석
1) 지시적 수업의 특징
(1) 교사 주도 수업: 교사가 학생들을 대면하여 학습과제를 제시하고(3:59~4:01의 상황), 설명하고, 시범
을 보이고(③), 피드백을 제공하고(②,⑤,⑥,⑦),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등 수업 과정에 서 중심적 역할을 수행함.
(2) 효과적인 교사의 수업행동: 이전 시간에 배운 내용의 복습(①)-학습 목표 및 과제 제시(②)-강의식 수업-피드백(②,⑤,⑥,⑦)-반복된 설명(교수자가 중심극한 정리라는 중요한 개념을 반복적으로 칠판에 적고 이해시키는 부분)-다음시간의 수업내용 소개(학생"A"의 행동 52를 통해 확인)등의 구조화된 순 서를 따름으로써 효과적인 수업을 기대한다. 또한 강의 계획서에 따라 강의가 철저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강의계획서는 진도계획표가 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3) 교사 중심의 교수방법: 학생들은 수업 과정에서 수동적이다.
→“교수학습이론” 강의에 비하여 이 강의는 팀별로 과제를 처리하거나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생활동이 없었다. 학생들은 교수자의 설명에 대하여 지식을 받아들이기만 할 뿐이다.(관찰대상인 학생“A”는 교수자의 설명에 대하여 그대로 노트 필기를 하는가 하면 칠판을 주시하 며 경청하면서 교수자의 질문에 대답하는 수동적 입장이었다.) 학생 A의 8~14, 41~50 행동을 보면 이 러한 지시적 수업에서의 학생의 수동적 입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4) 지식의 위계를 바탕으로 한 상호연계가 약한 편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권낙원, 김동엽, 2008,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콘스탄티누스 대제 소개 콘스탄티누스 대제 업적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돼지책 - 행복한 가족 만들기
-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 교육 계획안
- 유아음악과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활동 역할 영역 나와 가족 가족에 대한 소중함 알 기아 빠 엄마 사랑해요
- [교수학습이론] 탐구학습
- 영화 1편(매트릭스)을 선정하여 영화의 의도 및 내용에 대한 자신의 철학적 견해를 밝히시오.
- 공공부조에서 자산조사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 이유와 그 필요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_아동발달 이론 중 본인의 생각과 가장 일치하거나 공감하는 이론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발달단계에 따른 것)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중 노인장기요양정책의 내용을 분석하고(연혁, 대상, 급여, 전달체계 및 재정) 노인장기요양정책의 문제점 및 대안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