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시적 수업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적 배경

2. 연구방법

3. 수업관찰의 내용

4. 수업관찰내용의 분석
본문내용
4. 수업관찰 내용의 분석
1) 지시적 수업의 특징
(1) 교사 주도 수업: 교사가 학생들을 대면하여 학습과제를 제시하고(3:59~4:01의 상황), 설명하고, 시범
을 보이고(③), 피드백을 제공하고(②,⑤,⑥,⑦),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등 수업 과정에 서 중심적 역할을 수행함.

(2) 효과적인 교사의 수업행동: 이전 시간에 배운 내용의 복습(①)-학습 목표 및 과제 제시(②)-강의식 수업-피드백(②,⑤,⑥,⑦)-반복된 설명(교수자가 중심극한 정리라는 중요한 개념을 반복적으로 칠판에 적고 이해시키는 부분)-다음시간의 수업내용 소개(학생"A"의 행동 52를 통해 확인)등의 구조화된 순 서를 따름으로써 효과적인 수업을 기대한다. 또한 강의 계획서에 따라 강의가 철저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강의계획서는 진도계획표가 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3) 교사 중심의 교수방법: 학생들은 수업 과정에서 수동적이다.
→“교수학습이론” 강의에 비하여 이 강의는 팀별로 과제를 처리하거나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생활동이 없었다. 학생들은 교수자의 설명에 대하여 지식을 받아들이기만 할 뿐이다.(관찰대상인 학생“A”는 교수자의 설명에 대하여 그대로 노트 필기를 하는가 하면 칠판을 주시하 며 경청하면서 교수자의 질문에 대답하는 수동적 입장이었다.) 학생 A의 8~14, 41~50 행동을 보면 이 러한 지시적 수업에서의 학생의 수동적 입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4) 지식의 위계를 바탕으로 한 상호연계가 약한 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낙원, 김동엽, 2008,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예술작품에서 나타난 교사상 나의 교사상 죽은 시인의 사회,
  • 특성을 여러 자료에서 찾아볼 수 있었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교사는 진리에 대한 사랑과 학생에 대한 사랑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의 교육애(敎育愛)는 학생들에 대한 호감과 관심, 도움을 주려는 마음, 그들과 접촉하면서 인격적 관계를 유지하려는 노력 등에서 나타나게 되는데, 학생들을 격려하고 올바로 이끌기 위해 그들과 교육적 관계형성을 추구하는 것이 교육애인 것이다. 교육애가 교사의 인격을 활성화시키는 기본

  • 교직과 교직 전문성1
  • 수업지도성을 개발하는 장소 ③교직은 교직 문화를 내면화시키는 교직사회화 과정을 경험하는 장소 ④교직은 교육학의 학문적 이론과 교육현장에서의 학습 경험을 접목하는 임상실습의 장 ⑤교직은 새로운 시대의 학교공동체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미래 교사의 교육적 지도성이 길러지는 장소 새로운 시대의 교직 전문성 학습 조직형 특성 –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개선을 위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갖추어 나아감임상실습형의 성격 – 이론을 적

  • 교직과 교직 전문성
  • 수업지도성을 개발하는 장소 ③교직은 교직 문화를 내면화시키는 교직사회화 과정을 경험하는 장소 ④교직은 교육학의 학문적 이론과 교육현장에서의 학습 경험을 접목하는 임상실습의 장 ⑤교직은 새로운 시대의 학교공동체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미래 교사의 교육적 지도성이 길러지는 장소 새로운 시대의 교직 전문성 학습 조직형 특성 –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개선을 위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갖추어 나아감임상실습형의 성격 – 이론을 적

  •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배경,특성,구성요소,내용,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교,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수업적용,평가 분석
  • 특성이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다(Vygotsky, 1962). 단지 이들은 발달의 방향에 있어서 개인에서 사회로의 ‘확장’이냐 아니면 사회에서 개인으로의 ‘분화’인가에 대한 입장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며, 이들 모두 인식에 있어서 개인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을 연결하려는 시도로 보인다.Ⅶ.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수업 적용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고 있는 주된 경험은 가르침이 아니라 암기라고 하여도 지나친 표현이 아닐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목적,특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안점,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실제,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문제점,제언
  • 수업 개선은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생각의 전환과 다양한 수업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연구와 연수를 통하여 습득해야 가능하다. 이는 교사들에게 수업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에 대한 생각의 전환과 의욕, 그리고 그에 따른 이론적, 실제적인 수업 기술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Ⅱ.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목적누가, 어떤 필요에 의해서,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수업분석을 실시하느냐에 따라 방법이나 특성이 달라지게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