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고양이대학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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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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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Ⅰ.고양이 대학살 읽기
1) 고양이 학살의 의미
2) 고양이 학살의 실제 배경
3) 고양이의 상징
4) 고양이의 상징을 통해 다시 읽는 고양이 대학살
5) 고양이 대학살이 당시 노동자들에게 재미있었던 이유
Ⅱ. 새로운 역사서술로서의 고양이 대학살.
1) 두껍게 읽기
2) 작은 것을 통해 읽기
3) 고양이 대학살의 새로운 역사 서술로의 가능성
4) 고양이 대학살의 한계
Ⅲ. 신문화사에 대하여
1) 신문화사의 등장 배경
2) 신문화사에 대한 설명
3) 신문화사는 미래의 역사학이 될 것인가?
4) 신문화사 중 미시사에 대하여
Ⅳ. 우리 고전에 적용하는 신문화사
1) 우리나라에서 미시사의 발견
2) 오늘날의 우리나라 미시사의 가능성
*결론
- 본문내용
-
우리가 지금 사는 이 문명이 이집트나 페르시아처럼 몇 천 년 후의 고고학자들의 발굴 대상이 된다면, 과연 그들에게 가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몇 천 년 후의 고고학자까지 갈 것도 없이, 2백년 후의 역사학자들은 우리가 남긴 어떤 것을 통해 우리 시대의 모습을 재구성할까?
그 때 그 사람들의 재구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어쩌면 정부기록, 신문, 출판물 등등의 기록이 아니라 고등학생들이 한 때의 치기로 만든 (학교장이나 이사장에 대한 비방이 섞인)학급 문집이나 통신에서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던 (국어학자들이 질색하는 통신어투로 범벅된) 통신 소설들일지도 모른다.
이 책이 대상으로 삼은 문건들이 그렇다. 책을 보면, 6개의 항목으로 구분돼 각기 다른 계층의 사람들의 서로 다른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물론 제대로 된 출판물도 물론 있지만, 인쇄소 노동자들의 문건이 아니었으면 그 당시 노동자들의 감정(비록 혁명이나 계급 사상 같은 것과는 거리가 있지만)을 어떻게 이렇게 가까이 느낄 수 있었을까?
프랑스 혁명 당시의 모습을 다른 어떤 책들보다 부담 없이 생생하게 알려주고 있고, 그 당시의 모습을 다른 각도로 해석해 보기도 한 흥미로운 책이었다. 이렇듯 여태까지의 역사서술과 논의의 출발점이 되는 연구대상이 특이한 이 책은 신문화사의 한 계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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