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종교의 개념, 종교의 특징, 종교의 이론, 종교의 역할, 종교의 사회화, 종교와 종교관, 종교와 문화, 종교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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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개념

Ⅲ. 종교의 특징
1. 거룩한 것
2. 초자연적인 것
3. 계시
4. 종교의식
5. 구원관

Ⅳ. 종교의 이론

Ⅴ. 종교의 역할

Ⅵ. 종교의 사회화

Ⅶ. 종교와 종교관

Ⅷ. 종교와 문화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는 인간을 선으로 이끄는 작용은 물론 통일된 의식의 정형화를 가져오기도 했다. 이런 끊임없는 가르침의 윤탁을 통해 성자의 목소리가 이 지상에 울려 나게 된다. 그러나 날로 변화되어가는 사회의 추세 속에서 성자의 목소리는 위축이 되고 비 양심의 소리가 그 영역을 침범하고 있다. 부익부 빈익부로 압축되는 계층간. 산업간. 지역간 격차문제는 물신성(物神性)의 결정체를 이루게 되어 종교의 목소리는 점점 작아지고 있다.
종교의 역할이 축소되고 비 양심의 소리가 종교의 위치를 점유하게 된다면 소외계층의 아픔을 외면하게 되고 공동체 의식의 일탈을 가속화 시키며 공직사회를 범죄의 온상으로 장식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상황을 비추어볼 때 해방이후 경제 논리에 치우쳐 도덕성 회복을 잠재적으로 지연 시켜왔다. 자본주의가 오염되면 도덕성 타락은 불을 보듯이 뻔하다. 이점을 고려한다면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련의 사건들은 고도화 사회에 신자들이 필요로 하는 종교적 요인이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종교의 사회적 역할도 검토해 보고 민족의식을 얼마나 공고히 다져 왔는가도 점검해야 할 것이다.
그 대처 방안으로 진리적 종교와 사실적 도덕의 훈련으로 정신의 세력을 확장, 모든 사람들을 낙원으로 인도한다는 의미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광대무량한 낙원세계란 공간적으로 국한이 없이 광대하고 시간적으로 무한하여 무량한 문명 중에 문명의 세계에 이르는 길을 의미한다. 이것은 정신개벽의 극치에 이른 상태라고 보아도 좋을 듯하다.」
그러나 종교가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으로 사회를 선도하지 못하면 사회 모순에 무관심한 방관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리라 본다. 이렇게 될 때 종교의 역할이 새롭게 부각될 수 있다.
종교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구원이다. 인간을 구원하지 않고 자기 세력 확장에만 급급한 종교가 많으면 많을수록 사회는 양심의 소리를 잃고 점점 병들어 가게 된다.
참고문헌
* 김홍권(1997), 종교의 사회복지 기여도 평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제정의연구소
* 박경민(1998), (한 권으로 읽는)세계종교산책, 서울 : 아세아문화사
* 송경호 저, 종교 사상의 이해
* 심대섭(1993), 종교와 사회복지, 원광대학교 출판국
* 정진홍(1985), 종교문화의 만남, 신학사상
* 최정만, 비교 종교학개론, 도서출판 이레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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