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매트릭스(The Matrix)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6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영화선정이유


2. 문제제기


3. 영화 소개


1) 영화의 제작 배경


2) 영화의 사상적 배경


3) 중요개념


` 4) 줄거리





Ⅱ.본론


1. 인물분석


1) 네오


2) 모피어스


3) 트리니티


4) 스미스


5) 오라클


6) 사이퍼


7) 메로빈지언


8) 페르세포네


9) 아키텍트





Ⅲ.결론 및 제언


1.결론


2.제언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줄거리
(1) 매트릭스의 배경
21세기초, 인류는 드디어 AI(인공지능)를 탄생시킵니다. 인류를 돕기 위해 만들어진 AI는 '정체성'을 가지게 되며, '생존 본능'에 따라 스스로 많은 '기계족'들을 탄생시키게 됩니다.
AI의 세력 확장은 은밀하게, 그러나 급속도로 이루어졌습니다. 자신들의 존재가 위협받고 있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은 인류와 AI 사이에 오로지 생존을 위한 '전쟁'이 발발합니다.
인간들은 당시 AI가 전력원으로 의지하고 있던 태양 빛을 인공적으로 차단함으로써 기계족들의 작동을 중단시키려 합니다. 그러나 AI는 이미 전 인류를 압도할만한 세력으로 커져 있었기에 어렵지 않게 대체 동력원을 찾아내게 됩니다. 바로 그것은 자신을 탄생시켰으며, 자신을 다시 파괴시키려고 하던 장본인인 인간들이죠.
AI는 태양빛의 대체 전력원으로 많은 다른 것들을 생각해 낼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AI가 전력원으로써는 그다지 효율적이라고 볼 수 없는 인간을 굳이 선택한 이유는 인간이 오랫동안 기계를 노예로 삼아왔듯 그들을 자신의 완전한 노예로 만들기 위함이었습니다. 결국, 인간이 오랫동안 기계의 도움을 받아 생활하며 기계와 더불어 '공존'했듯, AI도 인간의 도움을 받아 생명(?)을 유지하며 인간과 더불어 '공존'하게 되는 묘한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AI에 의해 완전히 유린된 인간들은 이제 '고치' 속에 갇힌 채 기계들의 전력원이 되고 맙니다. 인간들의 죽은 시체는 액화되어 살아 있는 다른 인간들의 영양분으로 '재활용'됩니다.
이제 인간들은 더 이상 '태어'나지 못하고 기계족들에 의해 '재배' 될 뿐입니다. 이 질서를 유지함에 있어 AI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들이 '깨어나서' 현실을 '자각'하지 못하도록 계속 '잠재우는' 것이었죠. 그래서 탄생한 것이 바로 '매트릭스'입니다.

첫 번째 매트릭스는 지나치게 완벽한 것이었습니다. 인간 사회가 필연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결점들이 전혀 없었던 탓이 인간들은 자신들이 처한 상황을 의심하게 됩니다. 결국 첫 번째 매트릭스는 실패로 끝나고, 기계족들의
'수확물 들'은 종말을 고하고 맙니다.
AI는 인류가 AI를 탄생시키기 직전의 상황, 문명이 최고도로 발달하여 인류가 자만심으로 가득 차있던 20세기 후반을 배경으로 하여 새로운 매트릭스를 탄생시킵니다. 이 매트릭스는 이전 버전과는 달리 인간 세상의 법칙을 그대로 반영한 '불완전(?)'한 것으로써, 이때서야 비로소 인간들은 가상 세계를 '현실'로 인정하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간들은 이 가상공간 - '불완전'하기 때문에 '완벽'한 - 을 이제 절대로 거역할 수 없게 됩니다. 가끔씩 자신들이 처한 '현실(?)'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잠에서 깨어나는 이들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3&dir_id=30104&eid=te0yrbX7NK0va6lisXzweOXg6aLdp8Ox&qb=s9e/wMDHwM6wo7y6
http://cafe.naver.com/jacobhous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87
EANC 잉글리쉬 센터(http://www.eanc.co.kr) 영화분과위원회
http://chaos.inje.ac.kr/Alife/matrix_virtual_reality.htm
http://blog.ohmynews.com/gyscym/Home.asp?Artid=1647
wilber.shambhala.com
www. book cosmos. com/
시네마21.co.kr
nkino.com
hanseungok

▶ 참고문헌
글렌 예페스 <우리는 매트릭스 안에 살고 있나> 굿모닝 미디어, 2003
슬라예보 지젝 외 <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한문화,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정리가 잘되어있어요
  • smile203***
    (2014.03.17 02:14:58)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와 개인의 자유] 정보화시대의 파놉티콘과 역파놉티콘(시놉티콘).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 분석을 목적으로 수집 또는 제공 요청되는 개인정보의 보호에 관하여는 이 법을 적용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국가안전보장과 관련된 모든 사안에 대해, 종류에 관계없이 어떠한 개인정보라도 침해할 수 있다는 규정에 다름 아니다.제6조 제2항에서는 국가의 안전 및 외교상의 비밀 기타 국가의 중대한 이익에 관한 사항 범죄의 수사, 공소의 제기 및 유지, 형의 집행, 교정처분, 보안처분과 출입국관리에 관한 사항 조세범처벌법에 의한 조

  • [영화분석] 매트릭스 Matrix 주제적분석
  • The One, 즉 메시아임을 암시하는 번호인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네오가 처음 트리니티를 만났을 때 “당신이 남자인줄 알았다.”라고 말했던 것은 신이라는 존재가 아주 오랫동안 가부장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는데 이것을 워쇼스키형제가 영화적 재치로 살려낸 대사이다. 또한, 네오의 뱃속에 있던 벌레를 꺼내주는 차 안 세 사람의 존재는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던 동방박사 세 사람과 비교해 볼 수 있다.그리고 중요한 장면은 네오가 매트릭스에서

  • [마케팅] 인터넷마케팅 - 재화와 서비스
  • The Portable MBA in Marketing에 따르면 STP는 from mass marketing to one to one with the Customer로 정의된다. STP는 기존의 매스 마케팅, 즉 대량생산과 대중 마케팅 체제의 종언을 고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과거와 달리 경쟁제품이 많아졌고 신속하게 진입할 수 있는 시대가 됨에 따라, 매스 마케팅은 종언을 고하게 되고, 마케팅의 목표가 점차 개별 고객을 찾고, 그들과의 장기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고급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이 목표가 되고 있다.

  • 영화관에서 살펴본 기독교
  • 영화3. 기독교 사상이 왜곡적으로 나타난 영화4. 마무리지금까지 직접적인 기독교사상이 드러난 영화를 살펴보셨는데, 이번에는 간접적으로 드러나있는 영화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예수가 직접 등장하지도 않고, 기독교의 교리를 나타내지는 않지만, 기독교에서 사용되는 키워드나, 예수의 생에서 모티브를 가져온 영화들을 보면서 좀더 친숙하게 기독교에 다가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매트릭스(Matrix)”주인공의 이름Neo – 그리스

  • [영화마케팅]영화속 광고들(PPL)에 대한 고찰
  • 영화는 잊어도 소품은 남는다 요즘 여름이 온 것을 반기듯이 대작들이 줄줄이 극장에 걸리고 있다. 그런데 이 영화들을 유심히 보다보면, 아니 대충 보더라도 어떠한 브랜드 또는 상품이 눈에 보인다. 영화 매트릭스 리로디드(The Matrix Reloaded)에서 삼성의 매트릭스폰이 그렇고, 그녀에게(talk to her)에서 LG 폴더형 휴대전화이 그렇다. 또한 영화뿐 아니라 TV 드라마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보이는데, 얼마전 인기리에 종영한 올인에서 이병헌이 성공한 후 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