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수업][동시학습][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동시학습,동시지도,교육)정의,실제,사례, 동시수업(동시학습,동시지도,교육)활동방법,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정의
Ⅲ.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필요성
Ⅳ.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실제
1. 제목 정하기
2. 소재 정하기
3. 글의 짜임
4. 긴 글로 나타내기
5. 마무리하기
6. 쓴 글 낭독하기
7. 교사의 칭찬과 격려
Ⅴ.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사례
Ⅵ.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비유지도
1. 수수께끼를 통한 비유 지도
1) 정의하기(Definition Poem)
2) 짝짓기(Matching Game)
3) 나열하기(Catalogue)
4) 말꼬리 잡기
5) 대상 알아맞히기
6) 말 덧붙이기
7) 별명 지어 주기
8) 설명하기
9) 말붙이기
2. 비유적 활동을 위한 학습활동단계
1) 직접적인 느낌 표현하기
2) 나에게 시를 설명해주기
3) 비유적인 표현 찾아보기
4) 왜 그렇게 표현 했는지 생각해 보기
5) 의견 교환하기(전체)
6)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보기
7) 의견 교환하기(친구, 교사)
8) 재구성하기(시지어보기)
9) 의견 교환하기(친구, 교사)
Ⅶ.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읽기지도
1. 동시 낭송 지도 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2. 배경음악 틀어주는 방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3. 준비물
4. 합창독(choral reading)의 유형
1) 후렴 합창독
2) 한 행씩 읽기
3) 번갈아 읽기
4) 전체 합창독
5) 합창독의 절차
Ⅷ.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활동방법과 기대효과
1. 실천1 : 동시는 내 친구
1) 실천 내용 및 방법
2) 기대 효과
2. 실천2 : 동시를 느껴봐요
1) 실천 내용 및 방법
2) 기대 효과
3. 실천 3 : 동시를 써봐요
1) 실천 내용 및 방법
2) 기대 효과
Ⅸ. 동시수업(동시학습, 동시지도, 교육)의 제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학 교육은 문학 감상이라는 넓은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 그러나 문제는 교육이라는 또 다른 목적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이런 점 때문에 다음과 같은 서로 상반되는 관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즉 문학 작품의 교육 내용은 객관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것이라는 결과적 측면과 이 교육의 결과는 궁극적으로 다른 사람의 것과는 무관한 자신만의 것이 되어야 한다는 과정적인 측면이 있다. 그리고 위의 관점에서 결과와 과정은 서로 자리를 바꾸어도 같은 맥락을 지닌다.
먼저 이런 시적 화자의 관점을 통하여 작품에 접근하는 감상은, 객관적으로 인정되고 통용될 수 있어야 한다. 이 말은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평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감상과 이해의 객관적인 잣대가 있어야 사실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말이다. 교육 결과의 평가에는 무정부주의적인 감상을 무한정으로 허용하지 않는다. 특히 평가를 통해 결과를 측정하고, 자격을 심사하는 과정에서는 이런 감상과 이해의 객관적인 잣대는 꼭 필요한 조건이다.
아무리 독자가 자신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기준을 가지고 작품을 이해했다고 하더라도, 다른 사람의 경험의 지평이나 이해의 지평과 거리가 있다면, 그것은 객관적인 것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시적 화자는 우리가 보편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어야 하며, 이 인물이 서술하고 있는 바도 일반적인 독자의 이해 안에 있어야 한다. 즉 우리가 시에서 만난 시적 화자는 낯선 인물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 참고문헌
-
강리나(2000), 시 쓰기 능력 발달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정규(2001), 아동문학창작론, 학연사
김희자(1998), 초등학교 어린이의 동시 지도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백해경(2000), 시 감상에서 텍스트의 창조적 재구성을 위한 지도 방법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석사논문
윤삼현(1998), 박목월의 동시 세계 연구, 전남대교육대학원
진선희(1994), 동시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수록 작품에 관한 연구, 교원대 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교원)정의, 교사(교원)자질,교육자로서 역할, 교사(교원)근무여건, 교사(교원)리더십, 교사(교원)이상적인 교사상, 교사(교원)학습기대효과
- 멀티미디어학습,GSP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거북명령학습,심화학습,생활언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참여학습,마당놀이학습 프로그램
- [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교육) 반응중심,문제해결학습지도,소집단토의,쓰기학습지도, 국어과(수업,교육)말하기,읽기,동시창작학습지도
- [수업자료][지도자료]의사소통중심교육,예절교육,의생활교육,한문교육,유아조형활동교육,성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