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의 의미,용도,동료평가제,다면평가제,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의 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의 의미

Ⅲ.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의 용도

Ⅳ.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와 동료평가제
1. 동료평가에 있어서의 공정성
2. 동료평가에 있어서의 수용도
3. 동료평가의 장․단점
4. 동료평가의 필요성
5. 동료평가 방법

Ⅴ.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와 다면평가제

Ⅵ.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와 우수교사
1. 도입 목적
2. 우수교사 선정 절차
3. 우수교사 선정 영역 및 기준
4. 우수교사의 역할과 지원 방안

Ⅶ.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와 부적격교사

Ⅷ.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의 문제점

Ⅸ.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사회에 만연한 공교육의 붕괴 및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 심화의 양상이 극에 치닫고 있는 이 시점에 그간 교사들의 실력 및 능력에 대한 평가가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인가 대해서 논란이 분분하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및 전국교원노동조합,한국교원노동조합 등의 교원 단체 3곳은 교사의 권위 실추 및 교원평가를 잣대로 인사 반영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 심한 불쾌감을 드러내며 교원평가제의 부당함을 토로하고 있다. 과연 그들의 주장이 옳은 것인지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소위 제 밥그릇 챙기기라는 비아냥식의 조롱이 사회 일각에서 제기되는 것도 생각과 궤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공교육 붕괴의 근본적 원인은 교사의 능력과 실력에 있다고 본다. 그들이 진정으로 부단히 노력해서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면 한국 사회의 만성 고질적 병인 사교육 의존으로 인한 폐해가 도처에서 발생할 수 있을 것인가. 일반 학원 강사와 명확히 대비되는 공무원이라는 특수성을 안은 채 정년이 보장되고 각종 수당 및 그들을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 등에서 비롯되는 온갖 안이함에 찌든 그들이 얼마나 공교육 정상화에 노력을 기울였단 말인가. 학교도 엄연한 시장 세계이다. 학생들은 보다 좋은 실력과 능력을 갖춘 교사의 수업을 받기를 원하는 수요자이고 교사는 자신의 갈고 닦은 지식을 소비자에게 팔아 이윤을 극대화하는 공급자인 셈이다. 공급자는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로 양질의 서비스와 재화를 싼 값에 소비자에게 팔 때야만 이윤을 창출 할 수 있지,어떠한 노력 없이 기존의 것과 동일한 품목을 판다면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 교사도 마찬가지이다. 학생들은 교사의 교육 서비스에 대한 부족함과 반발심을 학원 및 과외라는 공급자에게 거액을 들여가며 자신의 교육 욕구를 충족시킨다. 그로 인한 한 해 사교육비용은 천문학적 수준으로 늘어가며 빈부간의 수입 소득 격차로 인한 갈등은 더욱 커져만 간다.
참고문헌
서남진 / 다면평가제도의 효율적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2000
신상명 / 교원평가의 쟁점과 발전방향, 학교경영 제17권 제5호, 2004
우옥영 / 교장선출보직제와 학교자치시스템에 따른 교원평가의 방향, 교장선출보직제와 학교자치실현연대, 2003
전화주 / 교사평가제도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전제상 / 교사평가의 준거 개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0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교원정책 종합연구, 정책연구집,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다면 어떻게 하 ,겠는가?간호학과 청소년들의 음주에 대한 본인의 견해는 1) ?혈압 혈관에 대하여 말해보시오 2)간호학이 미래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3) ?사범계 일반 교사가 되려고 하는 직접적인 동기는 무엇입니까 1) ?우리 나라 교육제도의 문제점에 대하여 말해 보시오 2)학생들에 대하여 교사가 경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하시오 3)훌륭한 교사와 훌륭하지 못한 교사가 있는가 있다면 그 기준은 무

  •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미,중요성,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주체,근거,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다면평가제,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평가방법,제언
  •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의미와 중요성,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주체,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근거,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다면평가제,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평가방법,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의미Ⅲ.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중요성Ⅳ.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주체Ⅴ.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근거Ⅵ.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다면평가제Ⅶ. 교원평가(교사평가제

  • 교원평가제에 대해서
  •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그러나 세간에서는 교원평가가 교육의 질적 개선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보다는 동료교사를 평가자로 하느냐 아니면 학부모나 학생도 포함하느냐를 가지고 논란을 벌이고 있고, 동시에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부적격 교사를 퇴출하는 장치로 할 것이냐의 논쟁도 벌이고 있다. 여기에다가 기존의 교원평가제도인 교원근무평정제도를 보완하자는 주장과 이 참에 평가 제도를 전혀 새로운 제도

  • [교사평가] 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 제도는 교사의 능력개발, 실적향상 등 자기계발을 유도하고,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여 교육의 전반적인 질 개선의 효과를 얻기 위해 실시된 제도라 할 수 있다. Ⅱ. 현행 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1. 전문성 발달을 위한 교원평가체제로서 미흡- 현행 교원근무성적평정은 교원의 승진전보포상 등 인사결정을 위한 근거 자료로만 활용됨. 우수한 교원을 발굴유지하거나 교원 개인의 자질을 계발하는 등 다른 용도로는 활용되지 못함. 특히 교원

  • 교원평가제도의 고찰
  • 교원평가 도입배경 교원평가제는 교원의 자질 향상과 능력의 지속적인 개발을 도모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원 상호간의 건전한 경쟁심을 유발함으로써 교육계 전반적으로 상승의 효과를 부여하고자하는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도입되었다. 특이할 점은 교사 자신뿐만 아니라 교장, 교감, 동료교사 학부모, 학생 등이 모두 참여하는 다면평가시스템이다. 2. 교육평가제도 개선안(시안)2005년 5월 2일에 발표한 교육부의 ‘교원평가제도 개선안-시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