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단위책임경영제]학교단위책임경영제의 정의,자율성,목적,인사관리, 학교단위책임경영제와 교육과정,한계점,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단위책임경영제의 정의

Ⅲ. 학교단위책임경영제의 자율성

Ⅳ. 학교단위책임경영제의 목적

Ⅴ. 학교단위책임경영제의 인사관리

Ⅵ. 학교단위책임경영제와 교육과정

Ⅶ. 학교단위책임경영제의 한계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조직이나 교육행정 조직에 있어서 인간관계가 중요시되고 연구의 대상이 되는 것은 조직의 목표 달성과 떼어놓을 수 없는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관계와 학교경영의 효율화에 관한 연구의 결과는 학교경영의 효율화에 대한 개념의 창이, 상황 변인을 비롯한 여러 가지 중개 변인의 작용, 측정상의 난점 등으로 말미암아 신뢰성 있고 일관성 있는 결론을 도출하지 못한 점도 인정되고 있다. 그것은 인간관계 자체가 다분히 상황의 변동과 대상의 차이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기술로써 어떠한 일관성 있는 이론이나 법칙에 의하여 추정될 수 없는 성질의 것임을 의미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최근 지도성 이론에 있어서 우발성 이론(contingency theory)이 각광을 받게 된 사실과 마찬가지 논리로 우리들의 경험과 일반적 관찰에 의하여도 충분히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 사회에 있어서 학교경영의 운영은 어떠한 공통된 요인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관계에 몇 가지 기본적인 가정이나 일반적공통적 결론을 끌어내기는 어렵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집단의 성격이나 조직 구성원의 자율성과 성숙도, 지도형의 유형, 조직 풍토 등 다양한 요인의 작용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중요한 연구의 결과를 종합 요약해 보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 아닐 줄 안다.
참고문헌
노종희·송광용·신현석(2003), 단위학교의 행정 실태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 교육개혁 업무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박종렬·김순남(2002), 학교단위교육과정경영 논리와 전략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제5권 제1호
신상명(2002), 학교 단위 책임 경영론, 교육과학사
안경희(1998), 단위학교 경영체제에서 학교장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들의 인지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순형(1998), 학교단위책임경영제에 관한 연구
이종태·류방란·강태중(1998), 학교단위 교원조직 개편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98-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