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장자의 자유론, 장자의 心(심)이론,道(도)개념, 장자의 인생관,자연관, 장자의 처세술,고사성어, 장자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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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자의 자유론

Ⅲ. 장자의 心(심)이론

Ⅳ. 장자의 道(도)개념

Ⅴ. 장자의 인생관

Ⅵ. 장자의 자연관
1. 순천
2. 순물자연
3. 무지·무욕

Ⅶ. 장자의 처세술

Ⅷ. 장자 관련 고사성어
1. 높이 나는 새가 멀리 본다
2. 요리는 아무나 하나
3. 아침에 3개, 저녁에 4개
4. 계란 보고 닭을 생각하는 짓
5. 나비의 꿈
6. 네 눈에는 소가 안 보이나
7. 그런데 칼날이 어찌나 얇던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자는 노자와 더불어 虛無寂滅之道라고 주자의 중용 서문과 대학장구 서문에도 뚜렷이 나타나 있지마는 노장의 허무는 大道無門의 도로서 상업성을 초월한 천지만물의 絶업적 본체이다. 이 도는 공허가 아닌 형허요 진허이다.
노자상편제일장에서 無名天地之始, 有名萬物之母···玄之又玄, 衆妙之門이 그것이고 玄之又玄의 경지에 이르면 道常無名이요 以至於無爲, 無爲而無不爲矣가 되고 無之以爲用이 된다. 장자도 절업적 無가 도의 본체라고 하여 「有」이전에 「無」가 있다고 했으니 이것은 모순과 대립의 상업적 개념이 아니다.
장자는 무위의 대도를 예로 삼고 剛보다는 柔를, 有보다는 無를, 主唱했으며 현명보다는 우문을 찬양했고 진정한 자유를 찾고자 격식과 위풍에서 해탈하고서 彷徨乎無爲其側, 遡遙乎寢臥其下」를 노래하였기에 刻意篇에서 그는 비락도 희노도, 희비도 다 자연의 도에는 벗어난 것이라고 하였다.
그 뭣에도 저항하지 않음이 허심의 能度요, 外物과 交涉이 없는 것이 恬白의 극치라고 하였으며 거스름 없는 淸淨恬淡만이 純粹의 極致라고 하였다. 心動神疲는 평정과 厚德에 違背되는 것이라 했으며 淸純과 無爲靜一이야말로 장자의 理念이자 그의 處世術이었다.
장자에서 볼 수 있는 것은 自然의 攝理 속에서 인간을 생각하고 인간 자체의 胎生과 寂滅이 다 인간적 자유의지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 일종의 宿命論的 宗敎性을 脫皮했다고는 말할 수 없는 것이다. 人間運命中에서 가장 절박한 것은 죽음이다. 삶의 제일 나중 순간이 죽음인 바 꿈속에서 나비가 주로 되고, 주가 또 나비로 되는 풍자는 生死를 晝夜의 消長之理로 부쳐버리는 태도이다. 삶이 없었던 들 죽음인들 있을리 없지마는 죽음 앞에 의연히 自若할 자가 그 얼마나 되겠는가? 無爲哲學과 萬物制動의 장자의 이념은 生成哲學의 진수가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리오샤오간 저, 최진석 옮김 : 장자 철학, 소나무
오강남(1999) : 장자, 현암사
진고응(1997) : 노자, 장자 철학의 새로운 이해, 소나무
최효선 역(1994) : 장자, 고려원
허세욱 역 : 장자, 남화경, 세계의 대사상 제27권, 위의 책
彭根山(1984) : 莊子의 藝術精神 硏究,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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