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일본문학과 전후문학,천류, 일본문학과 무상(無常),낭만주의, 일본문학과 시가 나오야,태합기, 근세시대, 근대시대 일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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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Ⅱ. 일본문학과 천류
1. 천류
2. 병정천류와 『비풍류다류』

Ⅲ. 일본문학과 무상(無常)
1. 無常의 의미
2. 작품속에 나타나는 無常
1) 장명와 『方丈記』를 보통 無常의 문학이라 하고 있는 바
2) 『平家物語』의 무상감

Ⅳ. 일본문학과 낭만주의

Ⅴ. 일본문학과 시가 나오야
1. 志賀直哉의 생애
2. 志賀直哉의 작품세계 - 조화적 정신과「暗夜行路」를 중심으로

Ⅵ. 일본문학과 태합기

Ⅶ. 근세시대 일본문학
1. 근세문학의 특색
2. 가[雅]문학과 조쿠[俗]문학
3. 가미가타[上方]에서 에도로

Ⅷ. 근대시대 일본문학
1. 창출기 : 메이지시대
2. 확립기 : 메이지 말∼다이쇼 시대
3. 전환기 : 쇼와[昭和] 전기(前期)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1945년 일본의 패전으로 전쟁이 끝나자 전쟁 중 무언의 저항을 하던 나가이 가후, 시가 나오야 등 대가들이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무뢰파(無賴派)라 불리던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 다자이 오사무 등은 기성질서로부터의 탈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또 전쟁 전 프롤레타리아 계열이던 미야모토 유리코[宮本百合子], 나카노 시게하루[中野重治] 등은 〈신니혼분가쿠 新日本文學〉를 창간하여(1946) 민주주의 문학운동을 추진했다. 패전 후의 활성화된 문단을 대표한 것은 노마 히로시[野間宏], 우메자키 하루오[梅崎春生], 시이나 린조[椎名麟三] 등 제1차 전후파 작가들이다. 혼다 슈고[本多秋五], 히라노 겐[平野謙] 등이 창간한(1946) 〈긴다이분가쿠 近代文學〉는 전후문학의 커다란 추진력이 되었다. 하니야 유타카[埴谷雄高], 오오카 쇼헤이[大岡昇平], 다케다 다이준[武田泰淳], 나카무라 신이치로[中村眞一郞], 미시마 유키오[三島由紀夫] 등도 쇼와 20년대 전반부터 활약하기 시작했다. 1950년을 전후해 등장한 아베 고보[安部公房], 홋타 요시에[堀田善衛], 시마오 도시오[島尾敏雄] 등은 제2차 전후파라 불린다. 1951년 일본이 미국 등 48개국과 강화조약을 체결함으로써 전후 점령상태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경제적 안정을 이룩하자 비정치적인 일상생활을 추구하는 작가들이 등장하는데 야스오카 쇼타로[安岡章太郞], 요시유키 준노스케[吉行淳之介], 엔도 슈사쿠[遠藤周作] 등 이른바 제3의 신인들이다. 1955년경부터 1960년경에 걸친 일본의 고도경제성장기에는 공전의 소비 붐이 일고 전후문학도 크게 변질되었다. 이시하라 신타로[石原愼太郞]가 등장하여 이후 일본문학의 성격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어 순수문학파(純粹文學派)라 불리는 오에 겐자부로[大江健三郞], 가이코 다케시[開高健] 등이 활동하여 폐쇄적이던 문단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었다.
참고문헌
고영자, 20세기 일본 문학 태동기, 전남대학교 출판부
미요시유키오·정선태 옮김, 일본문학의 근대와 반근대, 소명출판, 2002
신현하, 일본문학사, 학문사, 1985
스즈키 사다미, 일본의 문학 개념, 민음사, 2001
최재철, 일본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7
黃表紙·川柳·狂歌, 일본고전문학전집, 小學館,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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