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 이론적입장,교수원리,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 학습사례,교육적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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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개념

Ⅲ.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이론적 입장과 중요성

Ⅳ.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교수 원리

Ⅴ.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제 가정

Ⅵ.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학습심리내용

Ⅶ.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학습 사례
1. 시뮬레이션 활용 학습환경: “비타민과의 전쟁”
2. 조교 교육 프로그램

Ⅷ. 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Jonassen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인식론적 객관주의로 규정하고 구성주의와 구별하였다. 구성주의는 객관주의 패러다임과 다른 새로운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이다. 객관주의 입장에서는 세계란 인식주체와 관계없이 외재하는 객관적 실재(Reality)가 존재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교수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주관적이고 내면적인 주체적 인식의 세계는 무시된다. 즉, 학습자의 내면의 인식과는 무관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실체나 개념을 배우도록 학습자의 사고 속에 객관적 세계에 대한 내용과 구조를 그려주는 것이 교수-학습과정이라고 가정한다.
이에 반해 구성주의는 세계란 객관적으로 존재하기보다는 인식 주체 개개인의 경험에 대한 주관적인 의미에 의해서 구성되어지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즉, 지식은 개인적 경험에 따라 내적으로 구성된 실체이지 인식주체와 독립적으로 외부 세계에 존재하는 실체가 아니라는 점이다. 따라서 구성주의는 개인의 경험에 의해 자신의 주체적 인식에 의해 세계가 구성된다고 보는 것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개개인마다 자기 나름대로 독특한 세계를 경험하고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교수-학습의 과정으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강인애(1995), 구성주의 원리 : 조교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공학 연구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송해덕(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설계 모델들의 특성과 차이점 비교분석 연구, 교육학연구
조용기(1994), 열린교육의 정신, 초등교육연구논총,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조영남, 구성주의 교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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