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의 정의,특징,기본원칙,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교육과정,학생생활지도,문제점,사례,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정의

Ⅲ. 대안학교(대안교육)의 특징
1.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2. 자기규율성
3. 의사결정구조의 참여성 : 내부통제

Ⅳ.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기본원칙

Ⅴ.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교육과정

Ⅵ. 대안학교(대안교육)의 학생생활지도

Ⅶ. 대안학교(대안교육)의 문제점

Ⅷ.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사례
1. 교육 이념
2. 교육 목표
3. 수업방법 - 주제별 수업
1) 우리 것을 사랑하는 교육
2)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교육
3) 자연을 사랑하는 교육
4) 아이들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
5)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
4. 수업 출석 형태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사람들은 암묵적으로 지금 우리가 교육을 통해서 알게 된 것들은 ‘본래’ 알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이고, 따라서 다음 세대에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는 데 합의하고 있으며, 그래서 전달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는 학교교육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오늘날 세속 교육을 받는 사람들은 교만해져 있고, 물질에 대한 사용가치에 길들여져 있고 교육을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물질적 욕망이 커지며 상대적 박탈감만 더욱 키워 가는 상황”이 전개되었으며, 그 결과, 한편으로는 고학력사회, 지식기반사회, 세계화시대, 정보화시대, 생명공학시대를 ‘희망’이라고 말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그 똑같은 것을 ‘위험사회’라고 부를 수밖에 없는 혼란이 생겨난 것이다. 그러면 이 현상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한마디로, 인류가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으로 앞으로도 ‘행복’을 추구하면, 그것이 곧 ‘불행’의 씨앗을 만드는 것이라는 역설의 성립인 것이다. 그 동안 우리가 그토록 허우적대며 추구했던 그 지식덩어리가, 우리가 누리고 있는 물질적 풍요한 편리한 삶을 가능하게 했던 바로 그 기술과 지식이(그리고 그에 기초한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이) 우리가 겪고 있는 지금의 생태적 위기, 빈곤과 기아, 전쟁과 갈등을 낳는 주된 원인일 수 있다는 역설, 바로 이것이 지금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혼란의 본질이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 사회가, 그리고 더 나아가 전 세계가 학교라는 제도를 통해서 전달하고, 또 재생산하는 지식의 본질을 새롭게 구명(究明)하려는 노력은 바로 그 자체가 세계가, 인류가 직면한 위기의 본질을 이해하는 과정이며, 동시에 위기 극복을 위한 철학적, 인식론적 기반을 세우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현숙(1999), 대안교육의 교육관과 실천사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심성보(1997), 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이종태(1998), 대안교육의 도전 , 교육개발 통권 제 112호
이병환(2007), 대안학교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정책 제안, 한국열린교육학회
양희규(2001), 새로운 학교, 어떻게 만들 것인가, 민들레, 통권 16호
정유성(1999),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사양성 방안 , 교육부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택중심교육과정 정의,임의규정,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준비,편성,운영절차,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 선택중심교육과정 발전과제,제언 분석
  • 교육과정 안내 및 연수4.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본 원칙 수립1) 과정 개설의 원칙2) 선택과목 개설 방법Ⅴ.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절차1.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준비 단계2.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구안 단계3. 도 지정 과목(28단위 이상)의 편성4. 학교 지정 선택 과목(28단위 이상) 편성5. 학생 선택 과목(28~68단위) 편성6.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Ⅵ.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1. 기본적인 문제1)

  • [학교사회복지론]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실태와 그 문제점
  • 학교사회복지실천의 대상3.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문제점1) 학교상담의 문제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의 문제3) 학교 교사들의 이해부족4) 시간적 제약의 문제4.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복지서비스의 개선방안1) We start 사업의 활성화2) 학교전문상담 대안으로써의 역할 강화3) 멘토링 프로그램의 활성화4) 학습지도 프로그램의 활성화5)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확립5. 시사점Ⅲ. 결

  • [논술] 논술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작성비법과 다양한 사례 제시
  • 교육정책은 최소한 10년 그리고 좀더 장기적으로는 100년을 내다보고 수립하여 시행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대학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사례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본고사 제도와 학력고사, 수학능력시험 등의 소정의 시험제도와 학교생활의 실적들 즉 내신 성적 등 각종의 대학입시 전형제도를 도입해서 운영하였지만 결국은 대학이 스스로 만족할만한 학생 선발의 전형제도를 갖추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으며 또한 이러한 전형의 질적인

  • [교육사회] 대안교육
  • 교육기관 운영(8) 대안학교 위탁교육기관에의 학생 위탁 /(9) 학적 관리 및 졸업장 수여(10) 교육과정 편성․운영 /(11) 학업성적 및 출결상황 관리(12) 학생 생활지도 /(13) 진학․취업지도 및 추수지도(14) 수업료 납부․위탁교육비 처리 및 운영비 보조 /(15) 지도 ․ 감독 (16) 기타 사항 2. 위탁형 대안학교의 실예-난나학교3. 대안학교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4. 대안학교를 직접 체험한 사람이 말하는 대안학교의 장점5. 대안학교의 단점 및 문제점Ⅳ . 결

  •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생활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계산기나 컴퓨터와 같은 공학의 발달에 따른 문명의 이기가 많은 도움을 주고 있기는 하지만,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대신해 주기에는 아직은 역부족이다. 더욱이, 초등학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장차 수학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가급적 많은 학생들을 교육 과정의 최소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