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학교현장의 실태연구(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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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론
1. 연구계획서

II. 본론
1. 입학사정관제의 시행에 따른 교육현장의 실태
2.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학생의 인식과 학습태도
가. 입학사정관제 전형에 대한 인식
나. 대입전형을 위한 준비과정
3.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교사의 견해
가.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인식
나. 학교교육현장을 고려하지 못한 입학사정관제
다. 입학사정관제의 합리성과 공정성 문제
라. 입학사정관제과 사교육
4. 교사가 생각하는 입학사정관제의 정착방향
가. 대학 고유의 선발 기준 마련 및 공정성 확보
나. 대학과 고등학교 간 연계 활동을 통한 신뢰 회복
다. 입학사정관의 자격 검증 및 신분 보장
라. 고등학교의 변화
마. 학생들의 준비된 자세

III. 결론

IV.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나. 학교교육현장을 고려하지 못한 입학사정관제
교사들은 입학사정관의 정성적 평가는 우리의 교육현실을 고려하지 못한 불안한 평가로 본다. 교사들은 고등학교 현장은 교과중심 교육을 통한 학업성취 준거적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대학선발의 정성적 평가를 위한 자료로서 고등학교의 생활을 반영한다는 것 자체가 사실상 합리성을 가지기 힘들다고 본다. 이들은 현실적으로 학교교육에서 교과 외 활동영역이 충실히 이루어질 수 없으며, 무엇보다 현재의 자료를 토대로 잠재능력을 판단하기가 어렵고 말한다. 결국 정성적 평가는 현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비합리적인 것이 될 소지가 많다.

면담17) 학생들의 야간자율학습 시간을 자기계발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은 쉽지는 않다. 그 대신 동아리 활동이나 전시회를 자기 진로와 연관시켜서 자기계발 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우리는 학교 동아리 활동과 연관시켜 하는 게 더 현명하다고 지도하고 있다. 빡빡한 생활에서 따로 시간을 내는 것은 무리일 수 있으니까 말이다(2010. 11. 12. K여고. C교사).

면담18) 실질적으로 고등학교는 밤늦게까지 자습하느라고 그런 교과 외 활동영역을 준비할 시간이 없다. 사범대는 아무리 잠재력이 있어도 임용고시 안 걸리면 끝이다. 따라서 공부 잘 하는 아이를 뽑아야 한다(2009. 01. 30. B학교 B교사).

면담19) 결국 공공성 있는 경시 말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교내 경시대회는 몇 점, 몇 점식으로 제대로 주었는지는 검토할 수 있지만 창의성과 집념이 들어갔는지는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2009. 01. 16. S여고 K교사).

다. 입학사정관제의 합리성과 공정성 문제
기존의 대입입시전형은 수능 점수와 교과 성적 같은 정량적인 평가를 토대로 학생들을 선발했다. 이는 학생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합리적이며 공정하다. 그러나 입학사정관제는 학생들의 잠재력, 능력과 같은 정성적인 평가를 통해 학생들을 선발한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잠재력과 능력을 무엇으로 판단하며,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에 따라 평가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평가의 상당부분은 입학사정관의 전문적인 눈과 교육적 감식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입학사정관제는 기존 대입입시전형과 비교할 때 강력한 신뢰의 문제와 부딪치게 된다. 왜냐하면 정성적 평가는 어느 정도 자의성을 포함할 수밖에 없으므로 합리적 준거를 제시하지 못할 경우, 선발은 비합리적인 것이 되기 때문이다.
교사들은 대학과 입학사정관들이 학생선발에 대한 사명감이 부족하며, 학생들에 관한 자료에 대해 섬세한 검토를 실시하거나 그 자료에 대한 총체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 대한 열의가 부재하다는 것을 나타냈다. 그리고 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선발의 직 ․ 간접적 잣대로 이용될 가능성을 우려했다. 예를 들면, 기득권층의 자녀를 위한 또 하나의 통로로서 활용되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결국 선발하는 주체가 정성적 평가를 위한 자료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선발의 합리적 기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또 하나의 소외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 여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면담20) 입학사정관의 특혜시비는 특히 서울(연, 고대나 성균관대)에서 주로 일어나며 너무 특목고 학생을 많이 뽑았다는 의심을 많이 받는다. 교육부에서 감시를 나가보면 실제로 이들 학교의 편입생 뽑는 과정 등 학생들의 선발과정이 너무 부정확하다. 대학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학생들을 선발해야 하는데 대학 교수나 대학 관계자들의 마인드가 잘못되었다. 입학사정관제는 올바른 마인드 구축을 위해 차근차근 준비가 되어야 한다(2010. 11. 12. K여고. C교사).

면담21) 실제적으로 논술, “그 논술 도대체 채점 어떻게 하시냐?” 하니까, 그냥 말 그대로 꼼꼼히 보지도 않고 ABC로 나눠 가지고 대강 보고 마, 대충 보고 A! B! C! 그런데요. 그런데, 나는 A를 줬는데 여기는 C를 줬으면 그거는 좀 너무 그래가지고 결국 평균 낸다는 거죠. 머, ‘얘가 진짜 이래서 내가 꼭 나의 제자로 키워야겠다’ 이런 개념자체는 없다라는 거죠(2009. 01. 30. Y여고 K교사).

면담22) 최소한 교수님의 자녀들이 부당한 방법으로 합격되는 것은 없어야 합니다. 학원을 통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및 출처


경기성호고등학교원광연교사(2009).“입학사정관의선택,미래형인재③입학사정관제에대응하는학교· 학생·학부모의자세”.『꿈나래21』10월호특집1-3.교육과학기술부꿈나래21네이버블로그
경북일보 홈페이지. “입학사정관제, 무엇이 문제인가”(2010)
교육과학기술부(2009). “교과부의 ‘2009년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기본계획’ 발표에 대한 한국
교원단체총연합회 입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매일신문사 홈페이지. “서울대, 연세대 입학사정관제 강화, 내신 비중 축소”(2010)
서울신문 홈페이지. “사정관들이 바라는 10년 뒤 모습은”(2010)
세계일보 홈페이지. “입학사정관제 끊이지 않는 논란 왜?”(2010)
신창호 외5(2009). “입학사정관제 이대로 좋은가?”『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제54차 세계평화교육
포럼 제3회 교육정책토론회』(신목고등학교 박범덕교장 토론 내용)
신창호 외5(2009). “입학사정관제 이대로 좋은가?”『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제54차 세계평화교육
포럼 제3회 교육정책토론회』(영일고등학교 최기곤교사 토론 내용)
안선회・정일환・주동범(2009).“입학사정관제의합리적정착을위한사교육비경감방안연구”.『교육정치
학연구』제16집제2호
양성관(2009). “대학입학사정관제의 특징 및 개선방안 분석 - Cooper 등의 4차원 정책분석모형
을 사용하여”. 『교육정치학 연구』 제16집 제3호
오경희・김회용(2010). “입학사정관제의 합리적 기준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과 제언: 부
산지역 교사들을 중심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천』15권 제2호
이윤미(2009). “입학사정관제도 확대를 우려하며”. 『초등 우리교육』2009년 8월호
조선일보 홈페이지 “입학사정관제 합격생에게 듣는 포트폴리오 작성 노하우”(2010)
조선일보 홈페이지. “입학사정관, 질보다 양인 포트폴리오는 시간 낭비일 뿐”(2010)
중앙일보 홈페이지. “교수·교사 10명 중 7명 입학사정관제 확대는 공정사회와 안 맞아”(2010)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0). “대학의 자율적 입학사정관제 운영방안 발표”
C뉴스041홈페이지. “입학사정관제와 창의적 체험활동이란?”(2010)
cjkorea 홈페이지
Wayne J. Camara; Ernest W. Kimmel 공편; 가톨릭대학교 입학사정관 연구실 역(2009). “입학
사정관과 학생 선발: 입학사정관교육필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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