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건강증진모형 -PRECEDE-PROCEED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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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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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E-C-E-D-E ※ P-R-O-C-E-E-D
※ 특징
※ PRECEDE-PROCEED MODEL과 다른 건강행동 이론의 비교
※ PRECEDE-PROCEED MODEL의 9단계
1) 사회적 진단
2) 역학적 진단
3) 행위 및 환경적 진단
※행위사정단계
※환경사정단계
4) 교육 및 생태학적 진단
5) 행정적 진단
6) 실행
7) 과정 평가
8) 영향 평가
9) 결과 평가
※이론의 적용
1)사회적 진단
2)역학적 진단
3)행위적 진단
4)교육적 진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PRECEDE-PROCEED MODEL과 다른 건강행동 이론의 비교
Mullen 등은 PRECEDE-PROCEED MODEL을 건강신념 모형, 이성적 행동이론과 예측력, parsimony, 응답자들의 수용성, 프로그램 계획에 있어서의 특성에 대해 비교하였다. PRECEDE-PROCEED MODEL이 흡연을 제외한 모든 변수의 변이를 더 잘 설명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변수들을 포함할 수 있는 모델이었음을 밝히고 있다. 이어서 이 모델은 계획 수립시 민감하게 어떤 범주, 특히 강화요인, 가능요인의 변수를 설명하는데 강점이 있음을 밝히고 있다. PRECEDE-PROCEED MODEL은 모든 사업장에서 원활하게 적용하기는 어렵다. Bertera가 Dupont company에서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여러 가지 기록을 작성하고 보존하는 어려움으로 인해 규모가 작은 사업장에서의 적용이 어렵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건강 프로그램의 진행이 느려서, 책임자들에 대한 특별한 훈련이나 기술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었다.
PRECEDE-PROCEED MODEL은 이론이라기 보다 자체내의 여러 이론이 포함되어 있는 모델로서 이해되며 사회적 진단, 역학적 진단, 행동-환경 진단, 교육-조직 진단, 행정-정책 진단으로 구성되는 포괄적 진단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말하자면, PRECEDE-PROCEED MODEL의 진단단계에는 개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수준이 함께 결부되어 있으며 개인과 환경에 관한 오랜 논쟁을 나름대로 해결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서문자 외 (2000).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서울: 수문사
윤순녕 외 7인(2000). 건강증진. 서울: 수문사
강영미 외 10인(1999). 보건교육. 서울: 수문사
제니 나이두와 제인 윌스(2001)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서울: 계축문화사
PRECEDE-PROCEED 모델의 개념틀을 이용한 제조업 노동자의 건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수준 분석,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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