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이론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의 인지이론의 적용에 관한 요약자료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꺽 같습니다
많이 이용바랍니다.
목차
1. 인지 전략
1) 학습 전략
2) 문제 해결 전략

2.전이
1)전이이론

3. 교과 학습
1) 학습위한 읽기
2) 작문
3) 수학
4)과학
본문내용
1. 인지 전략
1) 학습 전략
(1) 학습 전략의 정의
● 학습자 자신이 자기의 공부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취하는 전략을 통칭하는 것 ≫≫ “학습 과제의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적인 과정”
● Resnick과 Beck의 학습 전략 구분 (1976)
*일반 전략 (General Strategies)
=> 추론이나 사고와 관련 있는 광의적인 활동
*중재 전략 (Mediational Strategies)
=> 과제를 수행할 때 사용하는 구체적인 기술과 관련 있는 활동
● Sternberg의 학습 전략 구분 (1983)
*집행적 기술
=> 계획, 점검(monitoring), 전략 수정 등에서 사용되는 기술
*비 집행적 기술
=> 실제로 과제를 수행하는데 사용되는 기술
(2) 학습 전략의 종류
● 학습전략은 학습 자료에 직접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 심리적 상태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 이렇게 학습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주 전략 (Primary Strategies)
=> 학습자가 어떤 학습 자료를 학습하도록 요청받았을 때 학습 자료 중에서 어떤 부분이 중요하고 어느 부분이 그렇지 않은지를 알아내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자료를 이해하고 파지하기 위한 방법을 적용하고 적절한 상황에서 획득된 정보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ex) 전자 제품의 사용 설명서를 가지고 그 제품의 작동 방법을 알아냄.
*보조 전략 (secondary Strategies)
=> 주 전략이 효과적으로 활용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략으로 적절한 학습 태도의 수립을 위한 기술과 혼란, 피로, 좌절 등에서 비롯되는 집중의 손실을 막는 방법을 포함한다.
● 학습 전략
① 질문하기 : 가설을 정의하기, 과제의 목표 수립하기, 대상을 찾기, 현재의 과제를 이전의 과제와 연결하기 등
② 계획 세우기 : 시간 계획 세우기, 과제를 하위 요소로 분석하기
③ 점검하기 : 초기의 질문과 목적에 자신의 노력과 대답을 맞추기
④ 검사하기 : 수행과 결과에 대해 잠정적인 평가하기
⑤ 수정하기 : 초기의 내용을 새롭게 수정하거나 초기의 목표를 새롭게 설정하기
⑥ 자기 진단하기 : 과제에 대한 결과와 수행에 대한 진단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이론의 이해.
  • 이론의적용(1) 카미-드브리스(Kamii-DeVries) 프로그램① 프로그램의 목표-교육의 목적: 유아의 인지적, 도덕적, 사회정서적 발달을 도모해 전인적 인간을 육성 -교육의 목표: 새로운 행동을 추구하는 창조적, 발명적, 탐구적인 인간 육성,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태도를 가진 인간을 양성하는 것② 프로그램의 내용-카미와 드브리스는 지식의 형태를 피아제의 분류대로 물리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 사회적 지식으로 구분-학습내용 및 학습활동의 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기와 사회복지
  • 이론적용 – 정신분석이론인간의 비합리적, 충동적 욕구와 이성적 통제기능간의 대립적 갈등 →성공적으로 해결→ 개인은 그의 성역할 및 책임감과 직업 선택에 대한 성인의 정체성을 확고히 함성공적으로 자신의 무의식적인 소망을 억압할 수 없을 때 → 개인은 상이한 방어기제를 사용, 타협을 시도 → 개인의 영속적인 성격 특징이 됨정신 내적인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지 못하면, 청소년 자살, 비행, 심각한 정신이상을 야기함이론적용인지

  • 가족치료 팀 레포트
  • ◯ 가족치료 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가족치료 1. 사례개요1) 내담자의 인적사항2) 주요 호소문제3) 의뢰경위2. 문제사정1) 정신의학적 병력2) 가족기능3. 문제규정4. 개입목표5. 개입계획1) 약물치료2) 인지치료3) 행동치료4) 인지치료6. 평가계획1) 평가계획1) 평가지표2) 평가방법7. 적용치료이론1) 인지이론2) 행동이론3) 인지행동치료참고문헌 ◯ 가족치료 1. 사례개요1)

  • 보건교육방법의 선택과 적용을 위한 이론과 윤리
  • 의료사회사업의 이론적 모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