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와협동의사회과학] E-공유재 실험과 실제 사회적 딜레마상황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공유재 실험결과분석

(1) 각 개인별에 대한 분석

(2) 조에 대한 분석

(3) 의사소통(토론)이전과 의사소통(토론)이후 소득의 차이 분석

(4) E-공유재 실험 결과와 협동의 의미


2. 실제 사회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분석

(1) E-Fishery 참여 경험

(2) 실제 사회적 딜레마 상황의 해결사례
본문내용
대체적으로 소득결과가 그리 좋지는 못했다. 게임에 열심히 참여하지 않았고, 우리 조의 협의가 부족했던 탓이기도 하다. 다른 조와 다르게 정해진 규칙 없이 그저 기본적인 규칙만 따르기로 했었고, 그나마도 잘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다.
고기잡기전략은 협의 전에는 최고 소득을 올린 어장으로 가는 전략을 주로 사용했다. 규칙은 다들 지키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지키지 않았다. 감시전략은 따로 세우지 않았다.
협의 뒤에는 기본적 규칙을 지키기로 하고 게임을 진행했다. 그러나 다른 조원들이 말한 대로 규칙을 지키지 않아서 나도 때때로 규칙을 어기고 다른 전략을 사용했다. 협의가 부족했고 단순히 기본규칙만 지켜서 그런지 오히려 협의 뒤로 소득이 많이 낮아지는 경향이 보였다. 감시전략은 쓰지 않았다.
우리 조 같은 경우에는 사실 협동할 때보다 배반할 때 소득이 더 많이 나왔다. 그러나 양심상의 문제로 배반보다 협동을 했는데 그 때마다 전략을 알고 움직이는 팀원이 배반하고 소득을 높게 올리는 일이 발생했다. 그래서 나 역시 게임 막바지에 가서는 게임 전략을 따르지 않고 소득을 높게 얻기도 했다.

-D의 소득변화 분석
[개별]
게임1-1 94.45
게임1-2 94.96
게임2-1 88.96
게임2-2 123.39
게임3-1 77.46
게임3-2 67.71
게임4-1 63.08
게임4-2 100.14
게임5-1 73.87
게임5-2 78.60
게임6-1 62.77
게임6-2 67.30
게임7-1 69.41
게임7-2 65.08
게임8-1 70.76
게임8-2 64.73

[협의 후]
게임9-1 91.21
게임9-2 87.64
게임10-1 88.08
게임10-2 96.77
게임11-1 79.74
게임11-2 107.96
게임12-1 98.87
게임12-2 104.87
게임13-1 79.86
게임13-2 75.15
게임14-1 123.51
게임14-2 128.01
게임15-1 141.842
게임15-2 -0.14
게임16-1 100.24
게임16-2 106.52


게임 초반에는 게임을 똑바로 이해하지 못해 여려가지 전략을 이용하다가 소득이 잘 나온 한 가지 전략을 계속 이용했다. 그래서 의사소통 이전까지는 소득의 변화가 심하고 전반적으로 소득의 절대적 양이 적다. 그러나 같은 조의 조원들끼리 비교해 보면 상대적 소득은 꽤 괜찮은 편이었다. 협동을 하지 않아 서로 규칙을 어겼고 결과적으로 개체수가 부족해져서 조원들의 절대적인 소득이 줄어든 것 같다. 주로 고기잡기 전략은 전 라운드에서 소득이 가장 큰 어장으로 가는 것을 택했다. 그러면 조원들이 덜 몰릴 것 같았기 때문에 이 전략을 택했는데 개체수가 많지 않아 결과적으로는 좋지 않았다. 감시전략은 대부분 선택하지 않았다. 감시비용이 정부에 귀속되는 경우가 많아서 실질적으로 내 소득에 도움이 되지 않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의 가능성과 민주 리더십 실제 사회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분석 통합
  • 조별 최종 기말 보고서주제 : 협동의 가능성과 민주 리더십 실제 사회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분석 통합목차Ⅰ. 서론1. 협동을 필요로 하는 사회문제의 증가 실태Ⅱ. 본론1. E-fishery 게임1) E-fishery 결과 분석2) E-fishery게임을 통한 협동의 가능성 분석2. 협동 관련 실제 사회적 딜레마 상황1) 협동의 성공사례⑴ 공동이익 달성을 위한 남극협정⑵ FC바르셀로나 협동조합의 성공2) 협동의 실패 사례⑴ 국제 연맹의 와해⑵ 케나다의 교토 의정서 탈퇴

  • e-fishery 게임의 분석과 사회적 딜레마 해결사례
  • ; e-fishery 게임의 분석과 사회적 딜레마 해결사례-INDEXⅠ. 각 개인별 소득자료Ⅱ. 조별 소득자료Ⅲ. 고기 잡기 전략 및 감시전략에 따른 소득 분석Ⅳ. 의사소통(토론)이전과 의사소통(토론)이후 소득의 차이 분석Ⅴ. E-공유재 실험 결과와 협동의 의미Ⅵ. E-Fishery 참여 경험Ⅶ. 실제 사회적 딜레마 해결 사례Ⅰ. 각 개인별 소득자료김영수ID37모듈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소득948898905573666588918882697157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사회인식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모형이므로 과학적․객관적 지식을 주로 다룬다.․ 학문의 구조, 즉 사회과학의 주요 개념, 법칙, 이론 등을 다룬다.․ 사회현상에 관련된 개념의 속성과 의미를 바르게 형성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사회현상에 관한 생활 개념이나 사회과학적 개념을 주로 다룬다.․ 결정 상황에 관련된 자료의 수집․분석을 통해 대안을 비교해야하기 때문에 수업에서 다루는 소재는 실제적 상황이어야 하며 개인적 문제와 사회적 문제

  • 협동의 가능성과 민주 리더십, 실제 사회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분석 통합
  • 자치와 협동의 사회과학 기말 보고서-협동의 가능성과 민주 리더십, 실제 사회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분석 통합 1. 서론경제학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공유재의 비극에 관련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것이다. 공유재라는 것은 사용에 대한 제한은 없지만(비배제성), 특정인의 사용으로 전체 사용량이 영향을 받는(경합성)재화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공유재로서 바다 속의 물고기나 목초지와 같은 것들이 있으며, 사실상 환경 관련 자원

  • 2017년 인간과교육)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사회적 상황에 따라 그러한 기초가 존재할 따름이다. 후기 현대철학에서 진리는 다원성, 국지성, 상대성을 지닌다고 보았다. 이 세상에 유일무이한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할 진리는 없고, 항상 부분적이며 불완전하다. 과학적 인간관에서 의식은 물질의 한 발전단계인 특정한 유기적 물질 즉 뇌수의 소산으로 이해된다. 다시 말해 인간의 정신은 육체의 일부인 뇌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뇌 활동의 소산이다. 즉 정신은 육체에 수반된다.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