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요약]임영방, 중세미술과 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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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임영방, 중세미술과 도상

-로마네스크 란?

-시토회와 시토회의 성당 조각양식

-로마네스크 건축조각

-괴물상에 대한 비판

-콩크 성당

-왜 악마를 조각했나?

-괴물상

-베즐레성당
본문내용
임영방, 중세미술과 도상

-로마네스크 란? -
로마네스크 양식의 성당이 로마미술에서 따온 기본적인 건축형식은 바질리카형 구도, 신전과 영묘의 원형 구도와 이에 따른 반구형의 천정구도, 원형경기장의 수도교를 구성하는 아치열주등이다. 이 밖에도 로마네스크 성당의 두터운 벽과 벽감은 화산재를 접착제로 이용하여 단단한 벽면구조를 보여주었던 고대로마의 건축에서 빌려온 것이다. 그러나 로마네스크 미술에서 나온 새로운 건축요소는 목재버팀구조의 천정을 석조로 된 반원통형의 궁륭형 천정으로 바꾸어놓은 것이다.

이러한 기술적인 요인으로 인해 로마네스크 미술은 그 후 크게 발전해갔는데, 그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한 것은 바로 수도원 사제들이었다. 그 시기에 유난히 수도원 성당이 많이 건축된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이다. 특히 910년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의 공작 귀욤 드 아키텐느가 클뤼니에 창설한 수도회가 예술에 한 기여는 실로 놀랄만한 것이다. 교회의 개혁에 선봉에 섰던 클뤼니수도회는 이슬람세력을 이념으로 누르고 스페인 사람들을 후원하여 이슬람에게 빼앗겼던 땅을 되찾도록 도와주었으며, 성 야고보의 유해가 묻혔다는 성지 산티아고데 콤포스텔라 순례를 계획, 조직하여 프랑스와 스페인 사이의 그리스도교의 유대감을 단단하게 결속시켰다. 클뤼니 수도회가 이룬 역할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로마네스크 미술의 건축과 조각등을 알아볼 수 없다고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 수도회는 아름다움에 치중했다.
이러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클뤼니의 수도원으로서는 프랑스의 툴루즈에 있는 도라드 수도원, 므와삭에 있는 수도원, 생 유트로프 드 생트 수도원, 샤리테 쉬르 르와르 수도원, 수비니 수도원들이 있다. 더 나아가 이들은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영국 그리고 동방지역에까지 클리뉘 수도회를 심어놓았다. 클뤼니 수도회는 유럽 곳곳을 그리스도교를 통해 서로 연대감을 갖게 하고 조직화하는 한편, 교리와 규율을 확고회 수립하고 미술로 상징화 함으로써 로마네스크미술을 범 유럽적인 성격의 예술로 뻗어나가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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