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학의이해] 영상문화로 보는 한국문학(결혼은 미친짓이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결혼에 대한 인식 및 결혼관 그리고 작품선택 이유

󰊱 고대사회의결혼관



2. ‘결혼은 미친짓이다’ 영화 VS 소설

󰊱 줄거리

󰊲 캐릭터 분석

󰊳 갈등구조

󰊴 소설에 드러난 결혼관에 대하여

󰊵 소설과 영화의 결말

󰊶 영화와 소설의 차이


3. 현대사회와 ‘결혼은 미친짓이다’


4. 결말
본문내용
1. 결혼에 대한 인식 및 결혼관 그리고 작품선택 이유

고대 그리스나 로마 사회에서의 결혼은 의무적이었고, 우리나라에서도 전통적인 규범은 일단 적령기가 되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누구나 결혼을 강요당하였다.
젊은이들 특히 여성들이 결혼을 기피하는 데는 시대적 배경이 한몫을 했다. 산업사회가 되면서 여성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다 보니 결혼의 중요성이 희박해진 게 그 원인으로 꼽힌다.

여성들의 결혼에 대한 부정적 경향에 대하여 이미 1970년에 Bowman은 여성들의 교육수준의 향상과 사회의식 및 가치관의 변화로 직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직업과 결혼을 성공적으로 연결시킬 수 없다고 느끼면 기꺼이 독신으로 남으려 한다고 제시했다.

서울 시내 대학에 재학 중인 여대생을 대상으로 행한 자아실현성에 따른 결혼관에 관한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자아실현성이 높을수록 결혼의 필요성에 대해서 부정적 태도를 보이고 있음을 밝혀냈다.

또한 ‘결혼은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가능하면 한다’가 54.9%, ‘경제적 및 다른 조건이 가능하면 독신으로 지낸다’가 25.3%, ‘이상에 맞는 배우자가 있을 때만 한다’가 10.3%, ‘반드시 해야 한다’가 9.5%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발표에 의하면 작년 우리 나라의 초혼 연령은 남녀가 각각 30.6세와 27.5세였던 것으로 나왔다. 이는 불과 10년 사이에 2.3세가 상승한 수치이다. 출처-(한국결혼가족복지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고대사회의결혼관

① 삼국시대
남녀교제도 비교적 자유로이 행해져 그 결과 결혼도 당사자의 의사에 의한 자유혼이 성립되기 위해서 남녀가의 통혼으로 시작되었고, 중간에 중매가 있어 결합케 하는 것을 정식으로 여겼던 것 같다. 또한 일처제를 원칙으로 하면서도 일부다처제 축첩이 있었고 근친혼에 의한 계층적 혈통의 보전이 중요시 된 것을 공통적인 특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바다에 대한 문학 주제학적 연구-초월과 현실의 양면성을 중심으로
  • 문학으로 읽는 문화상징사전』, 푸른사상사, 2009, 210~211쪽. / J. C. Cooper, 『그림으로 보는 세계문화 상징 사전』, 까치, 1994, 301~302, 442~443쪽. / 한국문화 상징사전 편찬위원회 편, 『韓國文化상징사전』, 동아, 1992, 297~301쪽. / 최영호, 「한국학문학과 바다: 한국문학의 바다, 그 재발견의 의미」, 『한국한문학연구』43집, 한국한문학회, 2009, 30~31쪽. / 교육 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국어(상)』, 2002, 232~233쪽. / http://www.redhairanne.com/pages/islandliterature.html / http://

  • 고전문학 -불교사상
  • 문학1)중국 불교의 기원과 발견2)중국 불교사상의 전개3)중국의 불교문학7.한국, 중국, 일본의 불교사상 비교1)중국 불교의 특징2)한국 불교의 특징3)일본 불교의 특징8.불교가 한국 역사에 미친 영향9.‘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을 통해 본 불교영화의 가능성1)영화줄거리2)영화에 대한 분석3)영화를 통해 살펴보는 불교영화의 가능성10. 불교의 현대적 재해석1)불교의 서양 진출2)불교와 현대 학문의 연결3)불교와 현대 문화의 연결Ⅲ.결

  • [문학과 사회] 문학과 영화
  • 문학과 영상의 상호보완적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영화의 근본인 내러티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이미 소설로 대중들의 검증을 받았다는 점에서 리스크가 심한 영화산업의 특성상 제작자들을 안심시켜 주기 때문이다. 4) 소설의 영화화의 장점주말에는 집에서 각종 오락 프로그램이나 스포츠, 가요프로그램을 보고서 월요일에 학교에 가면 친구들과 주말에 본 것들이 대화의 주된 내용이 되곤 하였다. 우리 모두 이런 경험을 하

  • [현대시] 1990년대 현대시
  • 문학적 담론의 무게 중심은‘이념’에서 ‘욕망’으로, 거시 담론에서 미시 담론으로, 급진적 좌파주의에서 다원주의적 자유주의로 변해갔다. 90년대에 이른바 ‘문민정부, 국민의 정부’가 들어서면서 전화기의 갈등과 소용돌이는 가라앉았다. 하지만 한편에선 시한부 종말론과 휴거 소동이 우리 사회를 뒤흔들기도 했다. 한국 사회는 이런 혼돈 속에서 빠르게 대중 소비 사회, 개방 사회 문화로 나아간다. 이 변화를 주도한 것은 텔레비전, 영화, 컴

  • 유하의 작품과 작품세계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한다
  • 문학과 지성사, 1995)『이소룡세대에 바친다』(예문사, 1995)『시의 몰락 시정신의 부활(동인집)』(김영사, 1996)『나의 사랑은 나비처럼 가벼웠다』(열림원, 1999)『천일馬화』(문학과지성사, 2000)(3) 영화게으름의 찬양 8mm (1996)시인 구보씨의 하루 16mm (1988)바람 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한다 (199.)결혼은 미친 짓이다 (2002)말죽거리 잔혹사 (2004)Ⅱ. 유하의 작품과 작품세계1. 유하 문학의 이해 : ‘경계선 타기’유하는 문학중심주의와 고급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